박원순 시장 “차기대선 유력주자? 1000만 시민 챙기는 게 더 중요”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6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새 시도지사에게 듣는다]<1>박원순 서울시장 당선자
[동아일보-채널A 공동 인터뷰]

박원순 서울시장은 14일 동아일보, 종합편성TV 채널A와의 공동 인터뷰에서 집권 2기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그는 “시민의 입장에서 국제도시 서울을 꾸려 나가겠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김미옥 기자 salt@donga.com
박원순 서울시장은 14일 동아일보, 종합편성TV 채널A와의 공동 인터뷰에서 집권 2기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그는 “시민의 입장에서 국제도시 서울을 꾸려 나가겠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김미옥 기자 salt@donga.com
《 6·4지방선거에서 제6기 민선 지방자치단체를 이끌 주역들이 결정됐다. 동아일보는 종합편성채널TV인 채널A와 공동으로 17개 시도지사 당선자 릴레이 인터뷰를 시작한다. 이번 선거에서 연임에 성공했거나 새롭게 해당 시도의 수장 자리에 오른 이들에게 지방자치 20년을 맞는 ‘6기 민선 시대’를 어떻게 꾸려 나갈지 청사진을 들어본다. 》

“즐거운 선거라는 게 있나요? 긴장의 연속이었죠.”

6·4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한 박원순 서울시장은 정몽준 후보와의 대결이 생각보다 싱거운 승부 아니었느냐는 질문에 이렇게 말했다. 4월 16일 세월호 침몰사고 이전까지만 해도 박 시장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정 후보에게 5∼10%포인트 뒤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5월 이후 전세가 바뀐 뒤 줄곧 우위를 빼앗기지 않았다. 선거 결과에서도 박 시장은 56.1%(272만6763표)를 얻어 정 후보(43.1%·209만6294표)를 여유 있게 따돌렸다. 그럼에도 박 시장은 “승리를 기뻐하기보다 앞으로 4년 더 맡은 서울시정을 어떻게 이끌어 갈지 고민 중”이라고 했다. 14일 본보 황호택 논설주간과 채널A 박상규 부본부장이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박 시장을 만났다.

―6·4지방선거에서 승리한 원동력은….

“세월호 참사 이후 국민들은 ‘기본, 원칙이 바로 서 있는 사회’ ‘자신의 삶을 제대로 챙겨주는 사람에 대한 열망’이 있었다. ‘과거의 패러다임을 떠나 새로운 시대를 열어줄 수 있는 사람’을 원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

―‘배낭 유세’를 계획한 배경이 궁금하다.

“과연 정치인으로서 정말 ‘표를 달라’고 할 염치가 있는지 스스로를 성찰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과거처럼 유세차를 타고 요란스럽게 시민들에게 소리치는 선거보다 시민 가까이에서 목소리를 듣는 선거 방식이 중요하다고 봤다. 선거에서 이긴 것도 중요하지만 그 과정에서 시민과 소통하고 교감할 수 있었던 게 보람이었다.”

―이번 선거에 느낀 민심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그동안 선거에서는 뭐든지 해 주겠다고 약속했지만 막상 선거가 끝난 다음에는 당파적 이익 때문에 갈등하고 논쟁한 게 사실이다. 이번 선거는 정치적 행태 대신에 시민의 안전 하나라도 제대로 지켜 달라는 요구가 많았다. ‘이 신발이 해질 때까지 열심히 시민들을 만나라’고 쓴 쪽지와 함께 운동화를 선물한 유권자가 기억에 남는다.”

―선거 기간 가족에 대한 인신공격성 발언이 많았는데….

“정치인이기 이전에 한 가족의 가장이자 남편이고 아버지다. 나에 대한 공격이라면 뭐든지 이해할 수 있다. 내 개인적 삶에 대해 검증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인신공격이나 흑색선전은 가슴 아팠다. 그리고 가족에게 미안했다.”

―선거 직후 박 시장의 정치적 위상이 많이 올라간 것 같다. 벌써부터 ‘차기 대선에 나갈 수도 있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그런 얘기를 수도 없이 들었다. 나 스스로 다짐한 것은 그런 말에 절대 흔들리면 안 된다는 것이다. 중심을 잡고 ‘오로지 서울, 오로지 시민’만을 생각하는 자세를 견지해야겠다고 다짐한다. 그래야 시정을 반듯하게 만들 수 있다. 마음이 콩밭에 가 있으면 일을 제대로 할 수 없다. 1000만 시민의 삶을 챙기는 것이 얼마나 중대한 일인가.”

―최근 청와대 개편과 개각이 있었다. 총리 후보자 논란도 많은데 이에 대한 생각은….

“박근혜 대통령께서 한 인사나 정부에서 하는 일에 참견할 입장은 아니다. 서울시장이 인사한 것에 대해 대통령이 말한다면 온당치 않은 것처럼 내가 논평하는 것 역시 적절치 않기 때문이다. (이번 인사는) 대통령이 당연히 시민을 평안하게 만들기 위한 뜻에서 한 선택이라고 본다.”

―지방선거 직후 안철수 대표와 처음으로 점심을 했다. 어떤 말이 오고 갔나.

“선거에 대한 얘기, 고생한 얘기를 많이 나눴다. 위로의 말도 하고….”

―서울시교육감으로 진보 성향의 조희연 후보가 당선됐는데 어떤 방식으로 교육정책을 풀어갈 것인지….

“서울시정과 아이들의 교육에 있어 보편적으로 합의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 조희연 당선자와도 그런 관점에서 협의하면 아이들에게 행복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인천시·경기도 단체장에 박 시장과 당적이 다른 새누리당 소속 후보들이 당선됐다. 인접한 수도권 갈등 문제는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

“2년 8개월 서울시장을 해보니 수도권이 공동으로 해결해야 할 게 많다. 교통, 환경, 수도권 매립지, 한강수계를 관리하는 문제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문제가 얽혀 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 당선자와는 이미 만났고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자와는 통화를 했다. 선거 과정에서는 소속 정당도 중요하지만 시장, 지사로 당선된 뒤에는 지역 주민의 이익, 행복을 위해 협력해야 한다. 거기에 당파적인 입장이 개입돼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 좋은 상생방안들이 나오리라 기대한다.”

―서울시 민선 6기에서 역점 사업은 무엇인지….

“세 가지 중요한 핵심 공약이 있다. 첫째는 ‘안전’, 둘째는 ‘복지’, 셋째는 이들을 충당하기 위한 ‘경제’적 여건 마련이다. 안전의 경우 서울 지하철 가운데 노후한 전동차를 시기에 맞춰 교체하고 각종 안전사고에 대비해 컨트롤타워를 만드는 10대 공약을 만들었다. 복지는 시민들의 삶의 질이 새로운 창조, 성장의 기반이 된다고 생각해 지속적으로 해 나갈 생각이다. 이런 것을 해 나가려면 재원이 필요하다. 좀 더 창조적인, 혁신적인 경제 활동을 통해 서울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담보하는 게 핵심이다.”

―끝으로 서울시민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선거 구호로 ‘오로지 서울, 오로지 시민’이라고 했는데 실제로도 시민의 말을 잘 듣는 시장이 되겠다. 정말 서울을 반듯한 도시, 외국의 도시들이 배우러 오는 글로벌 도시로 만들겠다.”

박 시장과의 인터뷰는 16일 오전 8시 채널A의 ‘새 시도지사에게 듣는다’ 프로그램에서도 볼 수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왼쪽)이 14일 서울시청에서 황호택 본보 논설주간(오른쪽), 박상규 채널A 부본부장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미옥 기자 salt@donga.com
박원순 서울시장(왼쪽)이 14일 서울시청에서 황호택 본보 논설주간(오른쪽), 박상규 채널A 부본부장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미옥 기자 salt@donga.com
▼ “정부와 충돌하면 서울시에만 불리” ▼

팽팽한 대립각 세우던 朴시장, 재선 성공뒤 ‘서로 협력’ 강조

무상보육-기초연금 등 해법 주목


“중앙 정부의 ‘창조경제’에 적극 협력하겠다.”

2011년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뒤 2년 8개월 동안 중앙정부와 팽팽한 대립각을 세워오던 박원순 서울시장이 재선에 성공한 뒤 첫 기자회견에서 한 말이다. 그는 그동안 0∼2세 무상보육, 기초연금 재원 지원에 이어 최근에는 노후 지하철 교체와 안전 정책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을 강하게 요구했다.

그런 박 시장이 내달 출범하는 ‘민선 6기’를 앞두고 태도가 바뀌었다. 그는 14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그동안 중앙 정부와 갈등한 적이 별로 없다. 오히려 중앙 정부의 정책을 잘 따르고 협력하는 관계였다. 불편한 관계가 되면 불리한 것은 오히려 서울시”라고 말했다. 무상보육 논란과 관련해서도 “중앙 정부도 어려우니까 서로 협력해 수치를 조정해야 하는 부분이 아닌가 싶다”고 해명했다. 박 시장은 교통, 환경, 수도권 매립지 등 갈등을 빚고 있는 경기도, 인천시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뭐든지 시민을 위한 입장에 서면 해결될 수 있다. 서로 역지사지하고 조금만 양보한다면 길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재선 직후 여야와 당적, 지역을 떠나 화해의 손을 내밀었다. 그러나 무상보육, 기초연금, 수도권 교통 등은 언제든 갈등이 커질 수 있어 앞으로 이들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지 주목된다.

정리=조영달 기자 dalsar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