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만 여고생들 ‘도시락 시위’…학내 배달음식 허용 얻어냈다
대만 타이베이 중산여고 학생들이 교장실 앞 시위를 벌인 끝에 배달음식 전면 허용을 이끌어냈다. 학부모와 교사도 다수 찬성하며 규정이 바뀌었다.
- 2025-09-2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대만 타이베이 중산여고 학생들이 교장실 앞 시위를 벌인 끝에 배달음식 전면 허용을 이끌어냈다. 학부모와 교사도 다수 찬성하며 규정이 바뀌었다.

저렴하고 양이 많아 병원·교회·직장 등에서 단체 간식으로 인기를 끌던 중국산 카스테라에서 국내에서 사용이 금지된 보존료가 검출됐다.■ 어떤 보존료가 문제였나?23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통관 단계에서 해당 제품을 부적합 판정하고 수입을 차단했다”고 밝혔다.문제가 된 제품은 중국 ‘FUJ…

한국조폐공사는 피아니스트 조성진의 쇼팽 콩쿠르 우승 10주년 기념메달을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조성진은 세계 3대 피아노 콩쿠르 중 하나인 쇼팽 콩쿠르에서 2015년(제17회) 우승하며 한국 클래식 음악사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세계적인 지휘자 사이먼 래틀 경이 ‘건반 위의 시인’이…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즈(케데헌)의 전 세계적인 인기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소셜미디어에서는 케데헌을 통해 알게 된 일본의 일제강점기 시절 만행을 지적하는 영상이 눈길을 끌고 있다.한 해외 틱톡커는 케데헌에 나오는 호랑이 캐릭터인 ‘더피’를 좋아하게 돼 한국…

코미디언 이수근의 아내 박지연이 신장 재이식 수술 한 달째 짧은 외출 근황을 전하며 회복 소식을 알렸다. 남편과 함께한 10분의 외출은 “가장 행복한 시간”이었다고 전했다.22일 박지연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남편 이수근과 함께 찍은 사진을 공개했다.■ 신장이식 한 달, …

보컬 그룹 브라운아이드소울(정엽, 나얼, 영준)이 6년 만에 돌아온다.브라운아이드소울은 23일 오후 6시 정규 5집 ‘솔 트라이시클’(Soul Tricycle)로 컴백한다.2019년 5집 하프 앨범 ‘잇 솔 라이트’(It‘ Soul Right) 이후 6년 만에 5집 완전체 앨범으로 돌…

할리우드 배우 톰 홀랜드가 영화 ‘스파이더맨: 브랜드 뉴 데이’를 촬영하다가 추락 사고를 당했다. 22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연예매체 피플 등 외신에 따르면, 홀랜드는 지난 19일 영국 런던 인근 왓포드 리브스든 스튜디오 세트장에서 해당 영화를 찍다가 추락해 병원으로 긴급 이송됐다.…

뉴칼레도니아에서 야생 표범상어 3마리가 함께 짝짓기하는 장면이 처음 관찰됐다. 연구진은 멸종위기 종 보존과 번식 연구에 중요한 자료라고 밝혔다.

“‘강타 사랑해요’를 쓰면서 한글을 뗐어요. 엄정화의 ‘페스티벌’을 보며 숟가락을 떴습니다. 제가 K팝에 대해 (소설을) 쓰는 건 너무 자연스러운 일이었어요.” 아직 K팝이라는 단어조차 낯설던 시절부터 K팝에 푹 빠졌던 소설가 이희주(33). 그는 지금껏 ‘한 우물만 파온’ 작가다. …

“Truly 지난 이야기, 멀리 보면 아름답지. 서툰 나 고마운 너, 이제서야 보이지.” 35년 가요 인생, 그리고 지금껏 그를 따라준 팬들. 그리고 어쩌면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 대한 고마움도 깃들어 있는 게 아닐까. 23일 공식 발매를 앞둔 가수 신승훈의 정규 12집 ‘S…

25m 길이 캔버스 천에 그려진 전남 신안 바다. 파도가 일렁이는 해변을 묘사한 듯한 작품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쓰레기로 점령된 해안가의 현실이 보인다. 비닐, 페트병, 폐그물, 부표가 뒤섞인 풍경. 바다는 더 이상 낭만적 기억이 아닌 지구적 위기의 현장임이 드러난다. 강홍구 작가…

‘철의 왕국.’ 1∼6세기 한반도 남부에서 철기 문화를 꽃피웠던 가야를 가리키는 별칭이다. 가야는 뛰어난 제철 기술을 무기로 백제나 신라와 맞서면서, 당시 철기 생산 능력이 없던 일본과는 바닷길로 활발히 교류했다. 그 역사가 고스란히 담긴 가야 유물 1000여 점이 관람객을 만난다.…
![[오늘의 운세/9월 23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9/23/132442112.1.jpg)
● 쥐36년 흥분해 정신 못 차리면 큰일 실패한다. 48년 암울한 시기니 자중하며 내일 기다려라. 60년 기본은 변경하지 말고 필요하면 내부부터. 72년 운 왕성하니 기회 잡아 추진하면 이익이. 84년 사업 확장 과도한 투자는 손재 당하기 쉽다.96년 가까이 실속이 먼데서 찾으…

개인이나 기관이 보관하고 있던 지질유산 928점이 보존과 관리를 위해 국가로 귀속됐다. 국가유산청은 “고 김항묵 전 부산대 교수가 수집했던 지질 표본 140점과 대전 한남대 자연사박물관의 잠자리 화석(사진), 경남 진주 익룡발자국 전시관의 익룡 발자국 화석 등을 국가로 귀속시켰다”고 …

영화 ‘스파이더맨 시리즈’의 주연 배우 톰 홀랜드(29·사진)가 스파이더맨 최신작 촬영 중 사고를 당해 가벼운 뇌진탕 치료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21일(현지 시간) 영국 매체 더선 등에 따르면 홀랜드는 19일 영국 런던에서 약 32km 떨어진 왓퍼드 리브드슨 스튜디오 세트장에서 ‘…

영국 작가 버지니아 울프(1882∼1941·사진)의 출간되지 않은 첫 소설 원고가 뒤늦게 발견됐다. 21일(현지 시간) 영국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울프가 1907년 집필한 소설 ‘바이올렛의 삶’이 다음 달 7일 출간된다.‘바이올렛의 삶’은 울프의 첫 소설로 알려졌던 ‘출항’보다 8년이나…

바이올리니스트 김연아 양(11·사진)이 체코 프라하에서 13일(현지 시간) 열린 안토닌 드보르자크 국제 청소년 라디오 콩쿠르 ‘콘체르티노 프라가’에서 역대 최연소로 우승했다. 김 양은 결선 무대에서 프라하 방송교향악단과 차이콥스키 바이올린 협주곡을 연주했다. 우승자에게는 장학금 500…

20일 인천 연수구 인천시립박물관을 찾은 시민들이 인천상륙작전 75주년 기념 특별전 ‘불꽃 같은 삶, 1950년 9월 인천의 마거리트 히긴스’를 관람하고 있다. 다음 달 19일까지 열리는 이 전시는 미군 해병대와 상륙정을 타고 인천상륙작전을 생생히 알려 여성 최초로 퓰리처상을 받은 미…
다양한 끼와 재능을 가진 세계 각국의 공연 예술가들이 부산에 온다. 부산시는 24∼28일 부산문화회관과 부산유라시아플랫폼 등 지역 곳곳에서 ‘2025 부산국제공연예술마켓(비팜·BPAM)’이 펼쳐진다고 22일 밝혔다. 올해 3회를 맞는 비팜은 공연예술 작품의 글로벌 유통을 돕고, 수준 …
국내 유일의 전통 제철기술인 울산쇠부리기술이 체계적으로 육성된다. 울산 북구는 울산쇠부리기술이 국가유산청 주관 2026년 미래 무형유산 발굴·육성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전승 단절 위기에 놓인 비지정 무형유산을 국가유산청과 지자체가 함께 보호하고 체계적으로 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