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FA “美 정부, 김정은 관련 대북 비상계획 상황 맞게 수정 중”
미국 정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유고 가능성을 염두에 둔 비상계획(contingency plan)을 마련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 전문가들은 미국 행정부는 항상 북한의 급변사태를 대비한 비상계획을 상황에 맞게 수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29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마…
- 2020-04-2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국 정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유고 가능성을 염두에 둔 비상계획(contingency plan)을 마련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 전문가들은 미국 행정부는 항상 북한의 급변사태를 대비한 비상계획을 상황에 맞게 수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29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마…

북한에서 이달 중순 이후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친필 비준’한 결재서류가 각 기관에 하달되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한반도문제 전문가인 마키노 요시히노(牧野愛博) 일본 아사히신문 편집위원은 29일자 주간지 겐다이비즈니스 온라인판 칼럼에서 ‘평양과 연락이 닿는 고위 탈북자’를 인용,…

유럽연합(EU)이 최근 제기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에도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라는 목표는 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9일 보도했다. 버지니 바투 유럽연합 외교안보정책 대변인은 이날 “유럽연합은 최근 북한 지도자 김정은 위원장…

국회 입법조사처는 2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김여정 제1부부장의 지위와 역할을 ‘당중앙’(후계자)의 역할까지 확대해 ‘백두혈통’의 통치권을 강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입법조사처는 이날 ‘북한 당 정치국 회의와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3차 …

박봉주 북한 국무위원회 부위원장이 김정숙평양방직공장 등 평양의 경제 현장을 찾았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9일 보도했다. 건강 이상설이 제기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1일 당 정치국 회의를 주재한 이후 공개 행보를 보이지 않는 가운데 고위 관료들은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에 대해 김연철 통일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8일 국회에서 “북한 내부 특이 동향은 없다”는 기존 정부 입장을 반복했다.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면서도 김 위원장의 구체적인 상태는 “정보 사안이라 말할 수 없다”는 식이 되풀이되자, 야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 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관련해 “그가 어떻게 지내는지 알고 있지만 지금은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정보당국으로부터 김 위원장의 최근 신변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들을 보고받았으며, 최근 불거진 사망설이나 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또 다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은 피하면서 잘 있길 바란다고만 답했다. 28일(현지시간) 가디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 백악관에서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와 기자회견을 하며 김 위원장과 관련 “나는 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에 대해 김연철 통일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8일 국회에서 “북한 내부 특이동향은 없다”는 기존 정부 입장을 반복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의 구체적인 상태에 대해서는 “정보 사안이라 말할 수 없다”고 했다. 야당 의원들은 물론 일부 여당 의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의 건강상태에 대한 보도를 알고 있다며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28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의회에서 이 같이 말하며 김 위원장의 신변이상설과 관련한 사태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밝혔다.지난 20일 한국의 북…

태구민(태영호)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당선인이 최근 신변이상설이 제기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해 혼자선 거동하기 힘든 상황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태 당선인은 28일 보도된 미국 CNN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이 지난 15일 ‘태양절’(김일성 주석 생일) 행사에 불참한 건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 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변이상설과 관련해 “그가 어떻게 지내는지 알고 있지만 지금은 말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정보당국으로부터 김 위원장의 최근 신변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들을 보고받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최근 불거진…

한미 북핵수석대표가 28일 최근 논란이 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건강이상설 등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북한 내 특이 동향이 없다는 데 이견이 없음을 확인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오전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와 유선협…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톱다운’(하향) 방식의 외교도 무위로 돌아간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가 27일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간의 특별한 관계가 대북 외교의 ‘골자’였기에 그가 아…

탈북민 출신 태구민(본명 태영호) 미래통합당 당선인이 “특이동향이 없다”는 청와대의 북한 동향 분석을 정면 반박했다. 북한 사회는 외부인의 시선이 아니라 ‘내재적 논리’에 따라 봐야 한다는 훈수도 아까지 않았다. 그는 이복형인 고(故)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권력 다툼에서 밀려나 동구권 …

한미 군 당국이 정찰기 6대를 같은 날 띄워 감시활동을 펼친 것으로 전해졌다. 정찰기 6대가 같은 날 포착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28일 복수의 군 관계자에 따르면 우리 군의 신호 정보를 수집하는 백두 계열 정찰기 1대를 비롯해 미군 정찰기 RC-12 3대, E-8C 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과 관련해 미국의 주요 싱크탱크들이 북한의 급변 사태에 대비해 주변국과 공조를 강화해야 한다는 내용의 상황 진단 보고서를 잇달아 내놓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8일 VOA(미국의소리)방송에 따르면 우드로 윌슨 센터는 ‘북한이 김정은의 사망을 어떻…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위중설에 관해 자신이 정보를 갖고 있음을 내비쳤다.트럼프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현지 언론에서 생중계한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 상태를 알고 있느냐는 질문에 “정확하게 말할 순 없지만, 그렇다. 내겐 매우 좋은 생각이 있다”…

탈북인으로 처음 지역구 국회의원으로 뽑힌 태영호 당선인(미래통합당)은 28일 김정은 북한국무위원장이 오랫동안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는 것과 관련해 “대단히 이례적이다”고 뭔가 이상한 느낌이 든다고 했다. 서방 언론들이 김 위원장 신변이상설을 제기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김 위원장 전용…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시릴 라마포사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에게 축전을 보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8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의 잠행이 보름 이상 이어지면서 ‘건강이상설’ 또한 가라앉지 않는 가운데 북한 매체는 동정 수준의 보도를 꾸준히 내보내고 있다. 신문은 이날 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