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노동신문, 反트럼프 시위 상세히 보도
북한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첫 방한에 대해 “핵전쟁의 도화선에 불을 달기 위한 책동”이라고 비난했다. 북한 노동신문은 한미 정상회담 다음 날인 8일 정세논설에서 “전쟁 미치광이인 트럼프는 전쟁 폭언들을 내뱉으면서 긴장 상태를 극도로 고조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
- 2017-11-0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북한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첫 방한에 대해 “핵전쟁의 도화선에 불을 달기 위한 책동”이라고 비난했다. 북한 노동신문은 한미 정상회담 다음 날인 8일 정세논설에서 “전쟁 미치광이인 트럼프는 전쟁 폭언들을 내뱉으면서 긴장 상태를 극도로 고조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일 공동 기자회견에서 ‘코리아 패싱(한국 건너뛰기)’에 대한 질문을 받자 “한국을 무시하는 일은 없을 것(no skipping)”이라고 답했다. 한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패싱’ 대신에 ‘스키핑’이란 단어를 사용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패스(pass)’라는…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인도네시아 국빈방문을 시작한 8일 자카르타의 한 호텔에서 동포간담회를 열고 이날 위촉된 평창 겨울올림픽 인도네시아 홍보위원과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함께 방한한 미 정부 인사들에게 한국 기업인들이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등 통상 마찰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요구했다. 미국 측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8일 대한상공회의소는 디나 파월 미국 국가안보회의(NSC) 부보좌관과 매슈 포틴…

한미 정상은 8일 공동 언론발표문에서 한국이 지난 3년간 130억 달러(약 14조5000억 원) 이상의 미국 무기를 구매한 것에 주목했다고 밝혔다. 또 문 대통령이 지난 정부에서 도입에 합의한 주요 무기(F-35A 전투기, 글로벌호크 고고도무인정찰기, 이지스 전투체계 등)의 구매 예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8일 한국 국회 연설문은 이미 수주일 전부터 구상과 수정 작업이 이뤄져 왔다고 CNN이 이날 보도했다. 현장성을 강조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깐깐한 스타일 때문에 낭독 직전까지 수정이 이뤄졌다. 이날 국회 연설이 예정보다 20여 분 늦어진 것은 원고 수정 때문…
이낙연 국무총리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국회 연설에 대해 “외국어로 표현된 글이나 말 가운데 대한민국의 현대사를 가장 아름답고 쉬운 말로 가장 놀랍게 칭찬했다”고 극찬했다. 이 총리는 8일 제20차 세계한인차세대대회 참석을 위해 모국을 방문 중인 24개국 115명의 동포들을 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8일 국회 연설에서 평소보다 차분하면서도 논리적으로 북한 김정은 체제를 조목조목 비판했다. 한반도 긴장을 높일 수 있는 대북 군사 옵션 발언이나 특유의 막말도 피했다. 9월 뉴욕 유엔총회 연설에서 김정은을 ‘로켓맨’이라고 지칭하면서 “완전히 북한을 파괴하겠…
“한국의 골프 선수들은 세계 최고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8일 국회 연설에서 한국의 발전상을 치켜세우면서 과학기술, 케이팝 등과 함께 한국 골프를 언급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뉴저지의 트럼프 내셔널 골프클럽에서 열린 US여자오픈에서 한국의 위대한 골프 선수인 …

미군 핵 항공모함 3척이 동시에 10일부터 나흘간 동해 인근 해역에서 우리 해군과 연합훈련을 할 것으로 8일 알려졌다. 전략자산의 한반도 순환배치를 상시배치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강화하겠다고 공언한 미국이 6·25전쟁 이후 유례없는 핵항모 3척 집결이라는 고강도 대북 압박 카드를 꺼낸 …

8일 오전 7시경, 청와대 경내. 문재인 대통령과 일행을 태운 헬기가 이륙했다. 목적지는 경기 파주시 인근 비무장지대(DMZ).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단독 정상회담에서 함께 DMZ를 방문하기로 전격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용 헬기인 ‘마린원’으로 따로…

남재준 전 국가정보원장이 8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며 취재진에게 검찰의 국정원 적폐 청산 수사를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이명박 정부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공작’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8일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68)과 임관빈 전 국방부 정책실장(64)에 대해 군 형법상 정치관여죄 등의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국가정보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에 따르면 김 전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베이징(北京)에 도착한 8일 중국 왕양(汪洋) 부총리가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과 생명과학, 항공, 스마트 제조 등 분야의 90억 달러(약 10조 원) 규모의 무역 계약을 체결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랴오닝(遼寧)성 단둥(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 국회 연설에서 북한 김정은에 대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개발해 미국을 위협하려고 하는데 이는 치명적 오판(fatal miscalculation)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 대통령의 한국 국회 연설은 1993년 빌 클린턴 당시 대통령 이후…
연명의료결정법 시범 시행으로 ‘품위 있는 죽음’을 택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하지만 치료비를 줄이려는 연명치료 중단 요구, 보험금 분쟁 급증도 우려된다. 존엄사 허용의 빛과 그림자를 ‘현장 인사이드’에서 들여다본다.
![[오늘의 운세]11월 9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11/09/87177664.1.jpg)
![[바둑]알파고 vs 알파고 특선보… 인간과의 실력 차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11/09/87177661.1.jpg)
알파고 제로는 이 바둑의 주인공인 알파고 마스터를 상대로 89승 11패를 기록했다. 이 정도면 인간끼리는 호선 바둑이 아니다. 커제 9단에게 3-0 완승을 이끌어낸 알파고 마스터를 이겼으니 이젠 알파고와 인간의 실력 격차가 2점 이상 벌어진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백 2의…
일본의 대표적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무인양품(無印良品·일본에서는 ‘무지’라 통칭)은 문자 그대로 ‘브랜드는 없지만 좋은 품질의 제품(No Brand, Good Product)’이라는 뜻이다. 브랜드 제품은 가격이 비싸다. 물론 이유가 있다. 소비자 머릿속에 자사 브랜드를 각인하기 위해 …
● ‘비과세 일몰’ 앞둔 해외주식형펀드 3조원 육박 올해 말로 예정된 비과세 혜택 일몰을 앞두고 해외주식형펀드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8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비과세 해외주식형펀드 판매금액은 4935억 원으로 월간 최고치를 경신했다. 작년 2월 출시 이후 지난달 말까지 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