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덩케르크 음악, 쉽지 않아 더 즐거웠죠”
“엄청나게 일을 미루는 타입이다. 그 때문에 감독을 포함해 나와 일하는 스태프들이 무척 힘들어한다. 정확히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는 순간까지 그 영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고민한다.” ‘라이온 킹’ ‘글래디에이터’ ‘캐리비안의 해적’ ‘다크 나이트’ ‘인터스텔라’ ‘덩케르크’……
- 2017-09-1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엄청나게 일을 미루는 타입이다. 그 때문에 감독을 포함해 나와 일하는 스태프들이 무척 힘들어한다. 정확히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는 순간까지 그 영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고민한다.” ‘라이온 킹’ ‘글래디에이터’ ‘캐리비안의 해적’ ‘다크 나이트’ ‘인터스텔라’ ‘덩케르크’……
![[만화 그리는 의사들]몸 지킬 박사 “무알코올 산행”](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9/11/86260124.1.jpg)
제1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미국 전술핵의 한국 재배치 당론을 관철하기 위해 미국 정부와 의회 등을 상대로 외교전을 펼치고 관련 국내 예산도 적극 반영키로 했다. 우선 한국당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전술핵 재배치를 촉구하는 서한을 발송하기로 했다. 10일 한국당 의원 27명으…
미군이 전술핵을 한반도에 재배치할 경우 가장 유력시되는 기종은 B61 계열 투하용 핵폭탄이다. 핵무기 군축 과정을 거치며 단거리 미사일이나 포에 장착하는 핵탄두는 대부분 폐기됐고, 잠수함 장착용 핵 탑재 토마호크 미사일도 퇴역했다. 미군 전략폭격기 B-2, B-52는 물론이고 F-…
![[이게 궁금해요]해외서 주의할 감염병은?](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7/09/11/86260118.1.jpg)
Q: 10월 초 긴 연휴를 이용해 동남아를 방문할 예정입니다. 해외여행 시 주의해야 할 감염병은 무엇인지 알고 싶어요. A: 해외로 장기간 여행을 떠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모기로 인한 건강 피해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기로 인한 감염 질환을 예방하려면 여행 전 2∼4주 이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또는 한국과 일본의 핵무장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미국 매체 보도의 파장이 커지고 있다. 전술핵 재배치는 물론 금기시돼 왔던 한일 자체 핵무장까지 거론되면서 동북아 안보 지형이 흔들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사드(THAAD…

온라인으로 주문해 데우기만 하면 되는 배달 이유식이 맞벌이 부부 등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배달 이유식 중 절반 가까이는 영·유아용이 아닌 일반(성인)용으로 분류돼 완화된 검사 기준을 적용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동아일보 취재팀이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전문정보…

대표적인 중증 질환인 ‘급성 관상동맥증후군’은 한국인의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급성 관상동맥증후군은 심장동맥이 완전히 막히는 심근경색과 부분적으로 막히는 협심증을 뜻한다. 갑자기 극심한 가슴 통증이 동반되며,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심정지로 이어질 수 있어 ‘죽음의 시…
북한이 비밀리에 이란으로부터 핵무기 개발을 지원받고 있으며 시리아와는 화학무기에 관해 협력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영국 ‘선데이 텔레그래프’는 9일 영국 외교부 고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어떤 형태로든 북한의 핵무기 개발을 도왔을 것으로 의심되는 국가들 명단 최상위에 이란…

‘인플루엔자’는 겨울이면 찾아오는 불청객이다. 흔히 독감으로 불려 ‘독한 감기’ 정도로 오해하기 쉽지만 인플루엔자와 일반 감기는 원인도 증상도 전혀 다르다. 고열과 근육통 증상을 동반하며 폐렴, 뇌염 등 합병증이 생길 위험이 훨씬 크다. 호흡기로 전파돼 다른 사람에게 옮길 위험도 크다…

“위대한 장군님(김정일)께서 오늘의 승전 소식을 아시면 얼마나 기뻐하셨을까.”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평양에서 열린 ‘수소탄 성공 축하연회’에서 절절한 목소리로 이렇게 밝혔다고 노동신문이 10일 전했다. 신문은 연회 날짜를 밝히지 않았지만 연회는 9일로 추정된다. 김정은은 수…

미국이 북한에 대한 원유 공급 차단을 핵심으로 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안 표결을 11일에 강행 처리하겠다고 밝히면서 ‘모든 것을 넣으려는’ 미국과 ‘최소한만 허용하려는’ 중국 및 러시아 사이에 힘겨루기가 한창이다. 이들 사이에 치열한 물밑 외교전이 벌어지는 가운데 세계 …
![[종이비행기]킬힐 대신 신은 운동화도 ‘문제’… 한방 맞은 멜라니아 ‘패션 정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9/11/86260076.1.jpg)
‘아, 아디다스 스탠스미스!’ 미국 백악관 안주인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의 차림을 보자마자 ‘아디다스 스탠스미스’ 흰색 운동화부터 눈에 들어왔다.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텍사스주 허리케인 피해 현장을 방문하겠다며 킬힐을 신고 왔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자 급히 갈아 신은 운동화. 패…

《 우리가 동경한 땅엔 우리를 동경하는 이가 살고 있었다. 숲과 호수로 둘러싸인 북유럽 신화의 땅,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만난 안나 린드그렌(35) 씨는 김건모 3집 CD를 들어보였다. “1996년, ‘아룸다운 이별’, 이 곡에 반해 시작했어요.” 》 서툴지만 이 대목을 한국어로 말한…
![[조선의 잡史]가난한 선비 호구책… 과거 합격시키면 ‘팽’](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9/11/86260062.1.jpg)
국가정보원의 일명 ‘사이버 외곽팀’을 수사 중인 검찰이 국정원 퇴직자 모임인 ‘양지회’의 전현직 간부 2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앞서 법원은 8일 양지회 전 기획실장 노모 씨와 현직 간부 박모 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10일 서울중앙지검 …
올해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은 ‘다크 판타지의 거장’으로 불리는 멕시코 감독 기예르모 델 토로(53)의 ‘더 셰이프 오브 워터(The Shape of Water)’에 돌아갔다. 미국 영화배우 아넷 베닝이 이끈 제74회 베니스영화제 심사위원단은 영화제 폐막일인 9일 영화제 최고상인 …
![[단독]김명수 “지명 5일전 靑법무비서관과 통화”](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7/09/11/86260056.1.jpg)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사진)가 대법원장 지명 과정에서 처음 전화 통화를 한 청와대 관계자가 김형연 대통령법무비서관으로 10일 확인됐다. 김 후보자는 이날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에게 제출한 답변서에서 “김 비서관이 지난달 16일 조국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과의 통화를 연결하기 위해 제…

“한국의 판소리가 이렇게 강렬한 음악인지 처음 알게 됐습니다.” 관객의 반응은 뜨거웠다. 120분의 공연이 끝난 뒤 10분간 이어진 커튼콜에서 관객들은 일제히 기립박수를 보냈다. 극의 70% 이상을 이끈 헤큐바 역의 김금미는 러닝타임 내내 비장한 오열을 쏟아내며 한의 정서를 잘 살…

“영장전담 판사들이 방향을 정해놓은 것 아닌가.”(10일 검찰 관계자) “법원에 인민재판을 요구하나.”(고등법원 부장판사) 국가정보원 민간인 댓글부대 관계자 등의 구속영장 기각 문제로 정면충돌한 법원과 검찰의 갈등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여기에 여당이 검찰 편을 들면서 갈등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