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프 돌진… 총탄 세례… 전투기 급파… 영화 같았던 50분
13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벌어진 북한군 귀순 사건은 한 편의 영화를 방불케 하는 초긴장과 급박한 위기의 연속이었다. 북한군은 군사분계선(MDL)을 넘는 귀순 병사를 뒤쫓아 난사에 가까운 총탄 세례를 퍼부었다. 우리 군은 전투기를 JSA 관할부대 상공으로 긴급 전개하는 한…
- 2017-11-1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13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벌어진 북한군 귀순 사건은 한 편의 영화를 방불케 하는 초긴장과 급박한 위기의 연속이었다. 북한군은 군사분계선(MDL)을 넘는 귀순 병사를 뒤쫓아 난사에 가까운 총탄 세례를 퍼부었다. 우리 군은 전투기를 JSA 관할부대 상공으로 긴급 전개하는 한…
“사랑…” “감사…” “보답…” “열심히…”…. 일문일답 아닌 백문일답. 요즘 아이돌그룹의 신작 발표 회견장에 가면 드는 생각이다. 일정부터 아름답다. 회견은 대개 오후 2시쯤 이뤄진다. 음원 공개 시점은 그로부터 4시간 뒤다. 기자들은 새 음악을 거의 들어보지 않은 상태로 멤…
![[단독]몽골 항전의지 담은 ‘고려왕실 나한도’ 첫 공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11/15/87265243.1.jpg)
고려시대 희귀 불화(佛畵)인 나한도(羅漢圖·석가모니 제자인 나한을 그린 그림) 4점이 15일 개막하는 동국대 박물관 특별전에서 처음 공개된다. 특히 이번 나한도는 강화도로 천도한 고려왕실이 1235년 몽골 침략에 맞서 강력한 항전 의지를 담아낸 불화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고려 나한…
![[알립니다]제5회 化汀 국가대전략 월례강좌… ‘한미동맹과 북핵’](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11/15/87265241.1.jpg)

“대통령 되더니, 우리 화랑에서는 전혀 그림을 들이지 않아요. 허허.” 서울 중구 소공로 금산갤러리의 황달성 대표(64)를 만난 8일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부부가 한국을 방문한 기간이었다. 그 무렵 청와대 측은 서울 종로구 학고재 갤러리에서 그림 두 점을 대여해 청와대에 걸…

내년 중국에서 다시 ‘잭팟’이 터질까. 한중관계 해빙으로 유통업계에 활기가 도는 가운데 대중문화계의 발걸음도 빨라졌다. 최근 한국 콘텐츠 기업에는 중국 내 다양한 업체로부터 내년 계획을 문의하는 연락이 잦아지고 있다. 관계자들은 “얼어붙은 황해가 녹는 느낌”으로 기대하면서도 “중국…

겨울 스포츠 강국 러시아는 평창에 오지 못하게 될 것인가. 러시아의 올림픽 참가 여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세계반도핑기구(WADA) 집행위원회와 이사회가 16일까지 서울에서 열린다. 러시아는 스포츠 강국이지만 동시에 ‘도핑 왕국’이란 오명을 쓰고 있다. 14일 현재 도핑이 적발…

“북한이 조속히 평창 올림픽 참가를 확정 짓고, 남북이 만나 평창 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개최하기 위한 제반 문제들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평창 올림픽 개최를 위한 유엔 휴전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채택됨에 따라 평화로운 평창 올림픽을 위한 새로운 안전장…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특활비) 상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박근혜 정부의 전직 국정원장 3명 전원을 구속 수사하기로 결정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양석조)는 14일 국정원장 특활비를 청와대에 상납하도록 지시한 혐의(뇌물공여, 국고손실 등)로 남재준 전 원장(73)과 이병…
![[알립니다]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성장 전략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11/15/87265193.1.jpg)
북한군이 13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통해 귀순한 북한군 하전사(병사)에게 40여 발의 무차별 총격을 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건 당일 우리 공군 전투기들이 JSA 관할부대(육군 1군단) 상공으로 긴급 전개 및 추가 출격태세에 돌입하고 포병의 화력대기태세도 최고 수준으로 격상…
아시아 순방을 마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4일 귀국에 앞서 한국 방문을 호평했다. 그는 이날 필리핀 마닐라에서 미국으로 출발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8일 국회 연설을 언급하며 “외국인은 의사당 안에서 좀처럼 연설할 기회가 없다고 알고 있다. 한국은 우리에게 아주 잘해줬다”고 말…

우리 해군과 동해상에서 연합훈련을 하고 있는 미국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함의 비행갑판 통제소에서 13일 한 통제사가 갑판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F-18 슈퍼호닛 전투기 등 67대의 군용기를 탑재한 레이건함은 한때 동해 북방한계선(NLL) 남쪽 92km 지점까지 북상했다. …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한중이 얼마 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를 단계적으로 처리하는 데서 공통된 인식에 도달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청와대가 “문 대통령과 리 총리 간 13일 회담에서 “사드 문제 자체는 거론되지…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북핵 문제에 대해 “일단 대화에 들어간다면 모든 방안을 열어놓고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지금 단계에선 북한을 제재하고 압박하는 강도를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할 때”라며 북한이 대화 복귀를 선언할 때까지는 제재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성공한 기업들은 효과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맞춰 설득력 있는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을 만들어 내는 데 능통하다. 특히 위기가 닥쳤을 때가 아니라 현재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을 때 선제적으로 재창조 작업에 나선다.” 다음 달 6일 동아일보와 채널A가 서울…


“금연이 상식이 된 것처럼 과도한 사교육이 아동학대가 될 수 있다는 공감대가 필요해요.” 정유숙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이사장(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사진)은 3일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에서 진행된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사교육 부작용’ 진료 경험을 이야기하며 이렇게 말했다…

초등 6학년 A 양의 이상행동은 ‘수학의 정석’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나타났다. A 양은 5학년 때부터 매주 3번 오후 5시부터 3시간 동안 학원에서 수학 선행을 위한 수업을 들었다. 매주 있는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하면 2시간 동안 나머지 공부를 하고 오후 10시에 집에 돌아왔다. 그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