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업 묻자 “무직”… 3000자 입장문 12분간 낭독하며 혐의 반박
“나는 오늘 비통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23일 오후 2시 17분 서울 서초구 서울법원종합청사 417호 대법정. 첫 재판에 나온 이명박 전 대통령(77·구속 기소)이 A4용지만 한 연두색 공책에 적힌 11장 분량의 입장문을 읽기 시작했다. 재판장인 정계선 부장판사(49·…
- 2018-05-2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나는 오늘 비통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23일 오후 2시 17분 서울 서초구 서울법원종합청사 417호 대법정. 첫 재판에 나온 이명박 전 대통령(77·구속 기소)이 A4용지만 한 연두색 공책에 적힌 11장 분량의 입장문을 읽기 시작했다. 재판장인 정계선 부장판사(49·…
‘드루킹’ 특검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지만 국무회의 지연 의결 의혹에 이어 공소시효 논란까지 이어지며 정치권에서 공방이 계속되고 있다. 23일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정부가 공소시효 완성의 시간을 벌어주는 공범이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청와대가 ‘법안 공포 지연’ 의혹…
‘드루킹’(온라인 닉네임) 김동원 씨(49·구속 기소)와 김경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만남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진 문서 파일이 경찰은 물론 향후 특검 수사 과정에서 사건의 실마리를 풀 ‘스모킹 건’(결정적 증거)이 될 것으로 보인다. 23일 김 씨가 운영한 ‘경제적 공진화 모임(…

국회에서 진통을 겪고 있는 최저임금 산입범위(최저임금에 편입되는 임금의 종류)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24일 열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위가 관련 법안을 표결 처리할 가능성이 제기되는 데다 민노총과 함께 “산입범위는 최저임금위원회에서 논의하자”고 주장했던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한국 취재진의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행은 막판 반전으로 가까스로 성사됐다. 전날 외신 기자들만 원산에 데려간 북한은 23일 오전 9시경 판문점 연락채널이 열리자마자 취재진 명단을 수령하며 방북을 전격 허용했다. 취재진은 이후 급히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으로 이동해 정부가 마련한 수송기에 …
핵 관련 전문가들은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는 이유가 핵프로그램 관련 정보를 담고 있는 현장의 흔적을 지워버리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CNN방송이 21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북한 관련 책들을 저술한 브루스 벡톨 텍사스주 앤젤로주립대 교수(정치학)는 CNN과의 인터뷰에…

한국 공동취재단이 방북 마지노선으로 여겨진 23일 우여곡절 끝에 북한 원산에 도착했다. 이제 관심은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이벤트를 언제,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지에 집중되고 있다. 5개국(한국 미국 영국 러시아 중국) 기자단은 이날 오후 원산에서 풍계리행 특별열차에 탑승했다. 핵…
22일(현지 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에서는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 트럼프 대통령의 파격 스타일이 다시 한번 드러났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시작 전 한미 기자들의 질문에 빠짐없이 답하며 북핵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여과 없이 …
22일(현지 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치켜세우는 데 주력했다. 한반도 비핵화 문제의 키를 쥐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해 북-미 간 견해차를 좁혀 어떻게든 다음 달 12일 싱가포르 담판을 성사시키겠다는 것이다. 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2일(현지 시간) 오후 미국 워싱턴에 있는 주미 대한제국공사관을 방문해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 이 건물은 1889년 2월 우리 역사상 최초로 서양 국가에 설치한 외교공관으로 이날 오전 재개관했다(왼쪽 사진). 개관식에서 독립유공자이자 초대 공관원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 시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세계 최고의 포커 플레이어’(속내를 감추는 승부사라는 뜻)라고 지칭하며 북한 비핵화와 관련한 중국의 역할에 대해 불신감을 드러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단독 정상회담을 …
“삼성, LG를 봐라. 그들이 이룬 업적은 믿기지 않을 정도(incredible)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 시간) 백악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시작을 앞두고 기자들과의 문답에서 갑자기 삼성, LG를 꼭 집어 언급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완전한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그동안 요구해 온 일괄타결식 비핵화를 기반으로 단계적 비핵화 해법을 일부 수용한 ‘트럼프 모델’을 공개하면서 김정은에게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최후 카드를 던졌다. 속전속결 비핵화로 사실상 일괄타결 형식을 유지하면서 비핵화 프로세스의 단계를 나눠 경제 발전 및 …
![[알립니다]문정인 대통령통일외교안보특보 초청 제11회 化汀 국가대전략 월례강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5/24/90218721.1.jpg)
![[알립니다]당신은 D형? N형? A형? 31일까지 지원하세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5/24/90218717.1.jpg)
왕이(王毅)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3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을 방문했다. 북핵 문제를 둘러싼 미중 간의 조율 가능성에 대한 관측이 나온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22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또다시 북한의 태도 돌변 배후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있다는 의혹을 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 시간) 북-미 정상회담 연기 가능성을 처음으로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단독 정상회담을 갖기 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우리가 원하는 어떤 조건들이 있고, 그러한 조건들이 충족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비핵화…
![[알립니다]‘크리에이터 DNA’를 깨워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5/24/90218694.1.jpg)
이명박 전 대통령(77·구속 기소)이 23일 첫 재판에서 “검찰이 무리한 기소를 했다”고 주장했다. 오후 2시 서울중앙지법 417호 대법정에서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정계선) 심리로 열린 재판 시작 직후 이 전 대통령은 공책에 직접 쓴 입장문을 12분 동안 읽으며 검찰 기소의 부당성을…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이벤트 취재를 위한 남측 공동취재단이 23일 오후 원산에 도착해 전날 도착한 다른 외신 취재단과 합류했다. 원산∼풍계리 현장의 약 437km 거리(철로, 도로 기준)를 철도와 버스, 도보로 이동해야 하는 만큼 김정은 북한의 첫 비핵화 행동인 ‘풍계리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