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주 이상 뜨는 英 성층권 드론의 ‘강심장’ 비밀은
‘성층권 드론’은 고도 15km 이상의 상공에서 지상을 관측할 수 있어 수천억 원짜리 정지궤도위성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명 고고도무인기(高高度無人機)로도 불리는 이 드론에 요구되는 주요 기능은 한 번의 비행으로 오랜 시간을 체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2017-09-1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성층권 드론’은 고도 15km 이상의 상공에서 지상을 관측할 수 있어 수천억 원짜리 정지궤도위성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명 고고도무인기(高高度無人機)로도 불리는 이 드론에 요구되는 주요 기능은 한 번의 비행으로 오랜 시간을 체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토성의 하늘에서 카시니의 기나긴 여정이 끝난다. 그러나 행성의 일부로 영원히 존재할 것이다.” 미국항공우주국(NASA·나사)은 ‘카시니: 위대한 마지막 여정’ 영상을 통해 올해 4월 토성 탐사선 카시니의 마지막 임무에 대해 이렇게 묘사했다. 15일 오후 8시 54분(한국 시간),…

스스로 걸어 다니며 적합한 장소까지 물질을 수송하는 나노로봇을 미국 연구진이 개발했다. 룰루 첸 미국 캘리포니아공대 생명공학과 교수팀은 DNA의 두 가닥이 서로 결합하는 원리를 적용해 스스로 돌아다니며 탐사가 가능한 ‘DNA 나노로봇’을 개발했다고 사이언스 15일자에 발표했다. 이…

백설공주, 신데렐라, 잠자는 숲속의 공주, 인어공주…. 미국 월트디즈니컴퍼니의 이야기는 아이들을 ‘꿈과 희망의 나라’로 이끌었다. 디즈니가 만들어낸 세상에 매료된 아이들은 사과를 한 입 베어 물고 잠든 척을 하기도, 신고 걷기도 힘든 유리 구두를 사달라며 부모를 조르기도 했다. 앞…
해가 갈수록 시차 적응이 어렵다. ‘귀국 후 회복에 필요한 시간은 여행지 시차 한 시간당 하루’라고 어디서 봤는데 이 이론을 믿고 싶다. 7시간 시차가 나는 곳에서 고작 일주일 살다 온 것뿐인데 일주일 내내 정신이 몽롱하다. 시차 적응 이론이 누구에게나 통하는 건 아닌가 보다…

“아, ××, 더러운 세상 잘 떠났다.”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지 2년 만에 돌연 사망한 마광수 교수의 영혼이 중얼거린다. 5일 별세한 마광수 전 연세대 교수(66)가 쓴 단편소설 ‘마광수 교수, 지옥으로 가다’의 첫머리에 나오는 이야기다. 고인의 단편 28편을 모은 유고 소설…
![[단독]“4인조 아바 다시 뭉친다, 홀로그램 아바타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9/15/86338841.1.jpg)
7일 오전 찾은 스웨덴 스톡홀름시의 솁스 홀멘섬. 옛 창고를 개조한 RMV 녹음 스튜디오가 있는 곳이다. 소유자는 베니 안데르손(71). 존 레넌과 폴 매카트니에 비견되는 역사적 작곡 천재, 세계를 휩쓴 팝 그룹 아바(ABBA) 멤버 ‘B(베니)’의 현 근무지다. 녹음실은 살아…

문재인 대통령(사진)은 한미 일각에서 확산되고 있는 전술핵 재배치론에 대해 “한국이 자체 핵무기를 개발하거나 전술핵을 다시 반입해야 한다는 생각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CNN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개발에 우리의 군사력을 증진할 필요는 있다. (하지만) 북…

영화 ‘귀향, 끝나지 않은 이야기’(사진)가 14일 개봉했다. 지난해 2월 개봉해 385만 명의 누적 관객 수를 기록한 ‘귀향’의 속편 격인 이 영화는 전편에서 러닝타임의 제약으로 담지 못했던 뒷이야기, 나눔의 집에서 제공한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증언 영상을 더해 완성했다. 조…
한미 정보당국이 1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추가 도발 징후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이날 오전부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물체를 실은 이동식발사차량(TEL)과 군용차량이 모처로 이동 및 전개를 준비하는 움직임이 미 정찰위성 등에 포착된 것으로 전해졌…
![[눈과 귀가 즐거운 주말]영화 아메리칸 메이드 外](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9/15/86338809.1.jpg)
■영화 아메리칸 메이드(사진) 감독 더그 라이먼, 출연 톰 크루즈, 도널 글리슨, 세라 라이트. 14일 개봉. 15세 이상. ‘톰 크루즈’ 영화다운 안정감 있고 무난한 액션 영화. ★★★(★ 5개 만점) 몬스터 콜 감독 후안 안토니오 바요나, 출연 루이스 맥두걸, 시거니…
문재인 정부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이틀 만에 91억 원 규모의 첫 대북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정은의 핵 폭주를 막기 위해 국제사회가 원유 공급 동결 등 온갖 대북제재에 나서는 상황에서 왜 하필 이 시점에 대북 지원을 추진하느냐는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통일…

롯데마트가 이르면 연내 중국에서 철수한다. 2008년 중국 시장에 진출한 지 9년 만이다. 14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롯데는 지난주 중국 현지 골드만삭스를 롯데마트 매각 주간사회사로 선정했다. 현재 유력한 매수 기업에 마트 99개와 슈퍼 13개 등 중국 내 112개 점포의 일괄 매…

누군가를 진짜로 안다고, 그의 표정과 얼굴을 다 알고 있다고 믿었다가도 전혀 예상치 못한 순간에 우리는 종종 낯선 얼굴과 마주친다. 13일 저녁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만난 바이에른 슈타츠오퍼가 들려준 말러 교향곡 5번이 그랬다. 독일 남부의 가장 넉넉한 도시인 뮌헨처럼, 단정하고 …

윤종규 현 KB금융그룹 회장(62·사진)이 차기 KB금융 회장의 단독 후보로 추천돼 사실상 연임이 확정됐다. KB금융 노조는 선임 절차의 투명성과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며 윤 회장의 연임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윤 회장은 노사 갈등의 골을 극복하고 신생 인터넷은행의 도전에 대응해야 하…

“어제 서울 종로구 교보문고에 가봤다. 영국 런던의 서점 돈트 북스(Daunt Books)와 느낌이 비슷하더라. 소리 없는 시끄러움. 온갖 디자인의 책 표지들이 ‘날 봐 달라’고 소리 지르고 있었다. 흥미로운 익숙함이었다.” 영국의 북 디자이너 데이비드 피어슨(39)과 존 그레이(…

중국이 자국 생물유전자원 활용 대가를 과도하게 받으려 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중국 자원 의존도가 높은 국내 화장품과 의약품 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생물유전자원 부국(富國)인 중국이 자국의 자원을 ‘무기(武器)’로 삼을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중국은 8만6000종이 넘는 동식물 …
![[단독]“조선판 국방백서 ‘비어고’ 실제 저자는 정약용”](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9/15/86338780.1.jpg)
“무사라면 비어고를 읽지 않아서는 안 된다. …무과시험에서 비어고의 한 대목을 뽑아 조목조목 대답하게 해야 한다.”(경세유표·經世遺表 중) 조선 후기 대표적 실학자인 다산(茶山) 정약용(1762∼1836)의 저서 ‘경세유표’에는 이 같은 내용이 나온다. 다산은 이 책에서 “비어고는…

14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가상 승객들이 몸 안에 숨겨둔 물품까지 탐지할 수 있는 ‘전신 보안검색대’를 통과하고 있다. 인천공항은 이날 가상 승객 4000명, 항공기 2대, 수하물 8000여 개를 투입해 개장을 가정하고 종합점검을 했다. 가상 승객으로 참여한 김현미 국…
롯데마트의 전격적인 철수 결정으로 사드 여파로 인한 한국 기업들의 ‘탈중국’ 러시가 나타날지 주목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을 포기하기는 쉽지 않다는 의견이 많다. 롯데와 함께 중국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기업은 현대·기아자동차다. 현대·기아차가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