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린 좌파 성향” 트위터 CEO의 고백
“우리가 크게 보면 좌파 성향에 치우쳐 있다는 것은 비밀이 아닙니다. 우리는 모두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저뿐만 아니라 회사 이사진과 직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잭 도시 트위터 최고경영자(CEO·사진)는 이달 7일 직원들에게 이런 내용의 메일을 보냈다. 공화당 등 보수 진영…
- 2018-06-2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우리가 크게 보면 좌파 성향에 치우쳐 있다는 것은 비밀이 아닙니다. 우리는 모두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저뿐만 아니라 회사 이사진과 직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잭 도시 트위터 최고경영자(CEO·사진)는 이달 7일 직원들에게 이런 내용의 메일을 보냈다. 공화당 등 보수 진영…

이른바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해 헌법재판소가 28일 내린 결정은 종교적 신념이나 양심을 이유로 입영이나 집총을 거부하는 이들이 다른 형태로 복무할 수 있도록 국가가 길을 터주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현재 병역법에 규정된 병역의 종류는 현역, 예비역, 보충역, 병역준비역, 전시근로역 …
동물을 희생하지 않고도 살아 있는 눈 안에서 벌어지는 시각 처리 과정을 연구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 개발됐다. 훙궈쑹 미국 하버드대 화학생물학과 연구원과 박홍규 고려대 물리학과 교수, 이정민 고려대 물리학과 연구원 팀은 살아 있는 쥐의 눈 속에 넣어 몸에 해를 끼치지 않으면서도 실시…

어린이들의 자폐스펙트럼장애(ASD) 치료에 로봇을 활용하는 연구가 활발한 가운데 환자 개개인의 반응과 정서를 스스로 파악해 맞춤형으로 치료하는 로봇 인공지능(AI) 기술이 개발됐다. 오그넨 루도비치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미디어랩 박사와 이재령 일본 주부대 로봇이공학과 교수 팀…
검찰이 공정거래위원회가 전속고발권 정비를 포함한 공정거래법 개편 작업을 졸속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속고발권은 기업 경영활동 위축을 막기 위해 가격 담합 등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해 공정위의 고발이 있어야만 검찰 수사가 가능하도록 한 제도다. 공정거래법 개편을 주도하는 특별…

‘소행성의 날’(6월 30일)을 사흘 앞둔 27일. 일본의 소행성 탐사선 ‘하야부사-2’가 지구에서 2억8000만 km 떨어진 목적지 소행성 ‘류구(龍宮)’에 도착했다. 2014년 일본 가고시마현 다네가시마 우주센터에서 발사된 지 3년 반 만이다. 하야부사는 ‘송골매’를 뜻하는 일본어…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와 만난 자리에서 어려운 경제상황을 정부가 제대로 직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수출 호황에 취하지 말고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28일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원장 등 원내지도부는 …

2018 러시아 월드컵 본선을 앞두고 한국과 일본은 나란히 외국인 감독을 자국 출신 감독으로 교체했다. 한국은 지난해 6월 울리 슈틸리케 감독(54·독일·사진)을 경질하고 신태용 감독을 새 사령탑에 임명했다. 일본은 월드컵 본선을 불과 두 달 앞둔 올해 4월 바히드 할릴호지치 감독(6…

“지난날이 떠올라 흘린 행복의 눈물이었습니다.” 한국 축구대표팀에서 논란의 중심에 섰던 장현수(사진)에게 28일 러시아 월드컵 독일과의 조별리그 F조 3차전에서 독일을 2-0으로 꺾은 뒤 흘린 눈물의 의미를 묻자 이같이 답했다. 패배의 결정적인 빌미가 됐던 페널티킥을 내준 멕시코전(…

폭풍 같은 질주였다. 후반 추가시간 5분 44초. 주세종이 한국의 오른쪽 페널티 지역 앞 6m 지점에서 공격에 가담한 독일 골키퍼 마누엘 노이어의 공을 빼앗은 뒤 독일 골문을 향해 길게 찼다. 공은 선수들의 머리 위로 긴 포물선을 그리며 독일 골문 쪽으로 빠르게 날아갔다. 하프라인 …
“혁신성장 업무를 맡은 기획재정부 직원들은 물론 다른 공무원들도 혁신에 대해 제대로 모르는 것 같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혁신성장본부 워크숍’에 예고 없이 참석해 이같이 지적했다. 김 부총리는 “지금까지의 방식으로 하…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위 독일도 ‘우승팀의 저주’를 피하진 못했다. 2014년 브라질 월드컵 우승팀 독일은 28일 한국에 0-2로 일격을 당해 조별리그에서 탈락했다. 서독 시절을 포함해 독일이 조별리그에서 탈락한 것은 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최근 월드컵 무대에서 직전 대…

멕시코는 28일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F조 3차전에서 스웨덴에 0-3으로 완패했지만 한국이 독일을 2-0으로 꺾어준 덕을 톡톡히 보며 16강에 합류했다. 멕시코 축구팬들은 16강 티켓을 안겨준 한국에 남다른 감사 표시까지 하며 축제 분위기에 빠졌지만 그 기쁨은 그리 오래가지 않을지 …

“한국에 패해서 나도 쇼크를 먹었다.” ‘전차군단’ 독일의 요아힘 뢰프 감독(58)은 한국에 패한 뒤 “오늘 어떤 일이 있었는지는 몇 시간 더 생각해봐야 제대로 알 것 같다”고 말했다. 28일 러시아 카잔 아레나 기자회견장에 나타난 뢰프 감독은 이날 패배를 믿기 힘들다는 반응이었…

최저임금위원회(최임위)가 내년도 최저임금을 다음 달 14일까지 결정하겠다고 못 박았다.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에 반발해 위원회 참석을 거부하고 있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추천 근로자위원 4명을 빼고 나머지 위원들끼리 최저임금을 의결할 수 있다는 뜻이다. 류장수 최임위 위원…

“당신이 진짜로 요아힘 뢰프 독일 감독(58)과 닮았다고 생각하나요?” 한국과 독일의 경기를 하루 앞둔 26일. 기자회견의 첫 질문자로 나선 독일 기자는 신태용 감독(48)에게 이런 질문을 던졌다. 신 감독이 “세계 최고 감독과 비교된다는 것이 기쁘다”고 말하자 독일 기자들은 냉소…
“문화콘텐츠 분야는 정말 특수한 업종이 많다.일부 업종은 근로자들이 집중적으로 일해야 하는 기간이 있고, 거의 안 하고 쉬는 기간도 있다. 이런 곳은 특례업종으로 (재)지정해야 한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15일 기자 간담회에서 방송 영화 등 문화콘텐츠 분야를 특례 업종으…
![[기고/김종갑]동북아를 잇는 전력 실크로드](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8/06/29/90816999.1.jpg)
“2030년 월드컵 남북 공동 개최가 점점 현실화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 월드컵 한국-멕시코전에서 잔니 인판티노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에게 건넨 말이다. 도저히 불가능해 보이던 일이 새로운 희망으로 커지는 건 체육행사뿐만이 아니다. 전력인들의 숙원 과제인 ‘동북…

“부산 촬영이면 서울에서 왕복하는 데만 8시간이 넘게 걸리는데, 이건 근로시간에 포함되는 건가요?” 드라마 스태프인 A 씨는 “지방 촬영은 스태프 모두 전세버스를 타고 가는 게 관행”이라며 “7월부터 주 52시간 근로제를 시행하면 지방 촬영지에서 알아서 모이라고 할까 봐 걱정”이라…
![[노키즈존 톡톡]식당서 뛰어다니는 아이들 어떻게 할까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6/29/90818252.1.jpg)
《 “아이는 안 됩니다!” 아이의 출입을 거절하는 ‘노키즈존(No kids zone)’이 생겼습니다. 이해가 된다는 의견과 ‘차별당해서 기분이 나쁘다’는 의견이 맞부딪힙니다. ‘아이는 온 마을이 키운다’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모두가 어우러지는 사회를 그리며 ‘노키즈존’에 대한 다양한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