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아이디어·성실함·적극적 태도로 수행평가 잡는다…

  • Array
  • 입력 2012년 5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유형별 수행평가 과제 대비법

《최근 초등학교에서 실험관찰·보고서형 수행평가 과제의 출제가 늘고 있는 추세다. 자유탐구형 실험관찰 과제가 주어지는 경우도 있다. 또 구술형 문항이 서술형·논술형 과제를 대체하면서 그 출제 빈도도 늘고 있다. 발표 및 토론형 과제가 중요해지는 것이다.

초등학교 학력평가에 관한 교육과학기술부 훈령에 따르면 학교는 ‘수행평가’ 및 ‘지필고사’의 반영비율과 평가방식 및 기준을 자율적으로 결정해 운영할 수 있다. 반영 정도에 따라 수행평가 결과가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미다. 더구나 일부 초등학교는 중간고사를 보지 않고 기말고사만으로 지필고사를 치르기 때문에 수행평가의 비중이 더욱 높아질 수 있다.

서울시내 초등학교의 ‘학력평가계획서’를 보면 수행평가로 출제 가능한 문항들을 모아 평가유형별로 분류할 수 있다. 각각 △서술·논술형 △구술(발표·토론·면접)형 △실험·실습 및 관찰 △보고서 및 포트폴리오 등으로 나뉜다. 주요 유형별 수행평가 과제 대비법을 알아보자.》
○ ‘실험관찰’ 및 ‘보고서’ 유형이 결합된 수행평가 과제 대비법

[강낭콩이 자라는 모습을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하여 알아봅시다]
1. 강낭콩이 자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2. 강낭콩의 자람을 어떻게 측정할까요?
3. 강낭콩이 자라면서 변한 모양에 대하여 써봅시다.


4학년 1학기 과학과 교과과정 중 ‘3. 식물의 한살이’에서 출제가 계획된 수행평가 예시 문항이다. 강낭콩이 자라는 과정을 과학적 방법으로 계측하고 관찰한 후 보고서에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수행평가 과제다. 예시 답안은 잎, 줄기, 가지, 꼬투리 4가지를 측정 대상으로 정한다. 또 표와 그래프, 길이와 굵기, 사진 및 본뜨기와 같은 측정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좋은 평가를 받으려면 다양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다른 학생이 생각하지 못하는 계측 대상과 수단을 떠올리고, 그것을 통해 과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문제 해결에 기여하지 못하고 시도로만 그친 자기 나름의 해결 방안이라도 보고서에는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생 스스로 문제 해결을 위해 무엇을, 얼마나 고심했는지 보여주는 자료이기 때문이다.

보고서를 작성할 때 사진자료나 스케치한 그림 등을 첨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양한 시각자료를 통해 관찰 결과를 풍부하게 만드는 것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전진홍 엠주니어 과학 강사는 “실험실습 과제를 수행하는 학생 대부분이 예상과 어긋난 실험 결과는 보고서에 기재하지 않는다”면서 “오히려 잘못된 실험 결과를 보고서에 적고 오류 발생의 원인을 밝히기 위한 탐구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인 보고서 작성 전략이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 ‘발표·토론’ 유형 수행평가 과제 대비법

[4명이 1모둠이 되어 의견이 대립되는 주제를 정하여 규칙을 지키면서 토론하시오]

5학년 1학기 국어과 ‘6. 깊이 있는 생각’ 수행평가 예시 문항이다. 학생들은 발표·토론형 수행평가를 꺼리는 경우가 많다. 토론시간에는 뭔가 대단한 것을 말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럴 필요가 없다. 교사는 초등학생들에게 높은 수준의 토론을 요구하지 않는다. ‘주장의 근거가 타당한지, 증빙자료는 풍부한지, 토론의 규칙을 지키며 자신감 있는 태도로 임했는지’ 정도의 기준으로 평가한다. 발표 학생은 자신이 말하는 내용에 논리적 오류가 있는지 항상 검토해야 한다. 또한 청중 전체의 분위기와 각각의 세세한 표정을 살피는 자세가 필요하다. 의사전달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수시로 확인해야 하기 때문이다. 화자의 표정이나 태도가 의사전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자신감 있는 태도를 유지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서울 서초구 잠원초등학교 윤미경 교사는 “발표·토론형 수행평가 과제를 출제하는 취지는 학생들이 비판적으로 사고하면서 합리적으로 의사교환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있다”면서 “토론에 대해 부담감을 가질 필요 없이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말하려고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 수행평가 대비를 위한 사전체크 사항

유형을 불문하고 수행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갖춰야 할 자세와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 우선 교사가 수행평가 과제를 내주면서 학생들에게 제시한 학습목표와 평가기준이 있다면 이를 명확히 숙지해야 한다. 학생이 생각하기에 중요하지 않아 보여도 교사가 중요하다고 당부한 것을 지키지 않아 감점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교과내용 중 교사가 강조하는 부분을 명확하게 익혀두어야 응용문제를 풀 수 있다.

수행평가계획서의 평가방법 항목 중 ‘내용뿐 아니라 학생의 적극성이나 협동심 등도 평가에 반영한다’라는 부분이 있다. 보고서 등의 결과물보다는 수행평가 과제 해결을 위해 얼마나 성실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임했느냐가 평가의 대상이라는 의미다. 서술·논술형 수행평가를 할 때는 자신의 경험과 의견을 얼마나 자연스럽게 과제에 반영했는지가 중요하다. 여러 학생의 천편일률적인 답변만 보던 평가교사는 참신하고 피부에 와 닿는 근거가 제시된 답안은 다시 한번 보게 되기 때문이다.

함승연 인턴기자 argu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