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파행 책임 외고에 떠넘기지 말라”

  • 입력 2007년 9월 21일 03시 04분


코멘트
전국 29개 외고 교장들이 20일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 모여 “교육인적자원부가 최근 발표한 특목고 종합대책 때문에 외고를 포함한 특목고 학생들이 대학입학에서 역차별을 받아서는 안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한 뒤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신원건 기자
전국 29개 외고 교장들이 20일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 모여 “교육인적자원부가 최근 발표한 특목고 종합대책 때문에 외고를 포함한 특목고 학생들이 대학입학에서 역차별을 받아서는 안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한 뒤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신원건 기자
29개 외고교장들 ‘특성화고 전환 반대’ 성명

교육인적자원부가 외국어고 등 특수목적고를 특성화고로 전환하는 방침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전국 외고 교장들이 교육부 방침에 정면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 29개 외고 교장들의 모임인 전국외고교장장학협의회(협의회)는 20일 오후 4시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긴급 임시총회를 열고 특성화고 전환 방침에 반대하는 성명서와 결의문을 채택했다.

협의회는 성명서 등을 통해 “교육부가 10월에 발표하겠다는 특목고 대책은 받아들일 수 없고 특성화고로의 전환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외고들은 20여 년간 평준화를 보완하고 학생의 학교선택권에 대한 요구를 상당 부분 해소해 왔다”며 “그런데도 교육 파행의 책임이 모두 외고에 있는 것처럼 매도됐고 불리한 정책을 일방적으로 강요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촬영:신원건 기자

협의회는 ‘국민에게 드리는 호소문’을 통해 외고가 대학 입시에 치중하고 동일계 진학률이 낮으며 사교육의 주범이라는 견해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협의회는 “외고는 82단위 이상을 외국어 전문 교과로 배정하라는 정부 방침을 준수하고 있으므로 외국어교육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지적에 동의할 수 없다”며 “외고 정원이 대학 어문계 정원의 배가 넘는데 모두 동일계로 진학하라는 것은 논리에 맞지 않고, 사교육의 목적은 좋은 대학 진학을 위한 것인데도 모두 외고 진학을 위한 것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한국교육개발원(KEDI)이 12일 발표한 ‘특목고의 현주소와 개선 방향’ 주제발표문과 관련해서도 “정부 출연기관이 일방적으로 작성한 보고서는 학문적 연구로서의 객관성이 결여된 만큼 객관적인 연구를 다시 실시해야 한다”며 “토론자도 특목고에 반대하는 사람 위주로 선정해 균형을 잃었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특히 △국어 성적으로 일반고와 외고의 교육효과를 비교한 점 △일반고의 사교육 실태와 비교하지 않고 외고를 사교육 진원지로 매도한 점 △일반고 상위권이 아닌 전체 평균과 비교해 사회경제적 격차를 의도적으로 부각한 것은 “정부의 예단에 맞춰 과정과 결론을 채워 넣은 연구”라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성명서와 결의안을 교육부에 전달한 뒤 국회 교육위원 및 부총리를 면담하고 특목고 정책 연구자문단을 구성하는 등 다양한 대응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특목고를 특성화고로 전환하는 것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며 “10월 말 예정대로 대책을 발표하기 위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창봉 기자 ceri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