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 강남베드로병원 윤강준 원장 서울 양재동에 거주하는 김모(48)씨는 작년 겨울부터 이따금씩 허리의 통증과 다리저림 증상을 느끼고 있었다. 하지만 조금 쉬면 증상이 완화되는 데다 마땅히 시간을 내어 병원을 찾을 여유가 없다는 핑계로 계속 방치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김씨는 극심…
■ 서울아산병원 심장병원이 22일 오후 2시 병원 동관 6층 대강당에서 심장병 예방을 위한 무료강좌를 연다.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임상영양사들이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와 운동, 올바른 식생활 등에 대해 소개한다. 심장질환과 건강에 관심 있는 사람…
![[건강쑥쑥! 가족사랑 듬뿍! 우리 클럽 최고] 푸른 바다에서 카약 타봤어? 이런 스포츠클럽 난생 처음이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4/09/02/66156305.3.jpg)
1. 송도마린스포츠클럽 지금 살고 있는 동네에 종합형 스포츠클럽이 있다면 감사해야 한다. 육체적·정신적 건강과 건전한 교제, 무엇보다 가족을 조금 더 사랑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손에 쥐고 있는 것이니까. ‘혜택’을 넘어 ‘행운’ 수준이다. 선진국 국민들의 생활체육은 대부분 스포츠…
■ 강남베드로병원 윤강준 원장 최근에는 비교적 젊은 나이에 목디스크를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평소 바르지 못한 경추 자세, 소홀한 목 관리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PC나 스마트폰의 보급이 지금처럼 활발하지 않았던 과거에는 주로 노화에 따른 퇴행성변화로 인해 …
■ 강남베드로병원 윤강준 원장 안면경련이란 본인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눈 밑, 입 꼬리 등의 안면 근육이 파르르 떨리거나 일시적으로 마비되는 증상을 말한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러한 증상이 피로함에 의한 증세, 일시적이고 일회적인 증상으로 가볍게 여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 강남베드로병원 윤강준 원장 서울 강남구에 거주하는 이모(52)씨는 최근 오랜 기간 시달려왔던 허리디스크를 훌훌 털어버리고 건강한 허리를 되찾았다. 이씨가 허리에 만성적인 통증을 느끼기 시작한 것은 3년 가까이 되었지만 간헐적으로 동반되는 통증에 경각심을 갖지 못했다. 점차 증상이…

모자·양산 등으로 자외선 차단 바닷물 염분도 두피에 악영향 올해 어렵게 취업에 성공한 박모(29) 씨는 새로운 고민에 빠졌다. 탈모 때문에 서서히 M자로 넓어지는 이마 때문이다. 흑채라도 사용해 가려보려고 했지만 앞머리 커버는 여의치가 않았다. 박 씨처럼 탈모인에게 여름은 공포의 계…
■ 강남베드로병원 강준기 원장 중풍은 뇌에 산소와 혈액을 공급하는 뇌혈관이 갑작스럽게 막히거나 터지는 경우에 발생하는 뇌질환이다. 일단 한 번 발생하면 적절한 응급처치가 이루어지지 않을 시 수 시간 내에 사망에 이르거나 생존한다고 하더라도 만성적인 신체 후유증을 남기는 것이 특징이다…
■ 강남베드로병원 윤강준 원장 안면경련증이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안면 부위에 반복적으로 경련이 발생하고 경우에 따라 한쪽 안면 부위가 일그러지는 증상을 말한다. 대부분 눈 밑이 파르르 떨리거나 입 꼬리가 움찔거리며 따라 올라가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안면경련증의 특징은 심리적인 …
■ 강남베드로병원 윤강준 원장 견우와 직녀의 만남에 있어서 ‘오작교’는 빼놓을 수 없는 연결고리였다. 이처럼 우리 인체도 곳곳에서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부위가 있다. 바로 디스크이다. 디스크는 척추 뼈 사이에 위치한 물렁뼈 조직이다. 완충작용을 하는 것은 물론 자연스러운 움직임이 가…
■ 강남베드로병원 윤강준 원장 허리통증이 나타났을 때 가장 먼저 걱정하는 것은 치료에 대한 막연한 부담감일 것이다. 허리통증 치료에 소요되는 시간이나 비용, 통증 및 회복 과정에 대한 불편함의 감수는 환자들로 하여금 쉽사리 병원을 찾는 것을 꺼리게 만든다. 하지만 이것도 악순환의 고…
■ 강남베드로병원 강준기 원장 일상 속에서 청소년들의 척추에 무리가 가해지고 있다. 바르지 못한 생활자세가 가장 큰 요인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최근 허리디스크로 인해 병원을 찾은 환자 중 약 15%인 43만명이 10∼20대 젊은 층 환자라고 한다. 흔히 앉아있는 자세를 편…
■ 강남베드로병원 윤강준 원장 일상에서 한 번쯤은 얼굴떨림 증세를 느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가장 흔한 것은 눈 밑이 파르르 떨리거나 입주변이 움찔하는 듯한 증상이다. 대부분 1∼3초 이내로 짧게 발생하기 때문에 일시적인 증상으로 치부하고 쉽게 생각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그…

근력 약화·근위축 동반 땐 다른 병 의심 오십견 진단 받더라도 방사선 촬영 필요 “오십견인가?” 주부 김명숙(55·가명)씨는 언제부턴가 어깨 부위에 통증을 느꼈다. 김씨는 가사로 어깨 근육이 뭉쳤거나, 50대에 흔히 발생한다는 오십견이 온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찜질팩과 마사지로…
■ 강남베드로병원 하상수 원장 허리디스크는 증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 이따금씩 무리한 활동을 하거나 바르지 못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는 경우 허리에 간헐적인 통증이 나타난다. 그러나 탈출된 디스크가 척추 주변의 신경근을 점차 자극하기 시작하면서 허리 통증뿐만 아니라 다리가 저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