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흐의 음악은 위대한 건축이다. ‘푸가의 기법(Die Kunst der Fuge)’은 차곡차곡 벽돌 쌓듯 치밀하게 구축해나간
어느 고등학교에 특강을 나간 적이 있다. 학생들에게 “흰색을 연상하면 무엇이 생각나느냐”고 물었더니 한 학
요즈음 미술인들의 공통된 대화 소재는 미술계의 불황이다. 1990년대 중반, 특히 외환위기가 시작되면서 미술
기억이 말살당한 데는 역사가 없다. 역사가 없는 데는 인간의 존재가 없다. 다시 말해 기억을 잃어버린 사람은, 사람
대한민국에서 나처럼 질문을 많이 하고 반대로 답변도 많이 하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무슨 얘기냐 하면, 나는 직업
‘금수강산 그 정기 여기 모이고 반만년 오랜 슬기 다 엉겼도다. 바르거라 의롭거라 씩씩하거라 우리나라 떠메고 나갈 통영
나는 파리에서 생활하다가 돌아와 국내에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프랑스는 가히 예술가들의 천국이라 할 만
“앞으로 5∼7년만 더 살아라. 그러면 인체유전자와 동일한 돼지장기의 대량 생산 길이 열릴 것이고 수명이 평균 30년
젊은 시절 미국 유학을 준비할 때의 일이다. 비자를 받기 위해 미국대사관 창구에 서류를 내밀자 심사관이 대뜸 “왜 세금
“마른 사람은 살찌울 수 있지만 속된 선비는 고칠 수 없다.” 이 말은 중국의 유명한 시인이자 화가였던 소동
지난해 성탄절, 시인 이흥우씨와 기업가 김낙준 조재진씨가 박수근의 스케치 작품과 유화를 강원도 양구에서 새로
일본에 가려면 60∼70년 전처럼 오직 배를 타고 대한해협을 건너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나는 도쿄행 비행기에 올라
“대학과 사회를 고발하고 싶다.” 얼마 전 한 여자졸업생이 오랜만에 교수연구실을 찾아와 이렇게 자조 섞인 독
대산재단의 후원을 받아 번역된 내 소설의 출간에 맞춰 파리에 간 적이 있다. 2년 전의 일이다. 빡빡한 일정의 틈
내 기억에 1994년은 대단히 무더웠던 해로 남아 있다. 미국 월드컵에 참가했던 한국대표팀은 1승도 챙기지 못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