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대 총장 선거 논란…“후보들 각종 기업 사외이사 겸직”
제27대 서울대 총장 후보자들에 대한 검증의 눈길이 촘촘하다. 일부 후보들의 경력과 관련해 책임감과 윤리의식에 대한 지적도 나오고 있다. 서울대 총장추천위원회(총추위)는 지난달 12일 지원자에 대한 자격요건 등을 심사해 최종적으로 5명을 예비후보자로 확정했다. 강태진(66) 서울…
- 2018-11-0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제27대 서울대 총장 후보자들에 대한 검증의 눈길이 촘촘하다. 일부 후보들의 경력과 관련해 책임감과 윤리의식에 대한 지적도 나오고 있다. 서울대 총장추천위원회(총추위)는 지난달 12일 지원자에 대한 자격요건 등을 심사해 최종적으로 5명을 예비후보자로 확정했다. 강태진(66) 서울…

지난 2년 가까이 미국의 연방 및 주 관리들은 미국의 선거 과정을 손상시키기 위한 러시아 등 외국의 사이버공격으로부터 미국의 선거 인프라를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해 왔다. 그러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많은 부분들이 허점을 찔린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중간선거를 앞두고 실시…

‘양진호 회장, 논란의 끝은 어디인가?’ ‘엽기행각’과 ‘직원폭행’ 등 사회적 공분을 일으킨 위디스크와 한국미래기술 양진호 회장의 경찰 소환이 임박한 가운데 양 회장에게 적용될 혐의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6일 사건을 수사중인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형사 합동수사전담팀은 양 회…

6일 일명 ‘남산 3억원 의혹’ 사건에서 드러난 신한금융의 조직적 위증과 검찰의 무리한 기소의 희생양은 신상훈 전 신한은행 사장이다. 이날 법무부 산하 검찰과거사위원회는 ‘남산 3억원 의혹 사건’ 공판 과정에서 조직적으로 허위 증언한 라응찬 전 신한지주 회장, 이백순 전 은행장, …

SK텔레콤과 서울지방경찰청이 전국 최대 규모의 스마트폰 불법 복제 일당을 검거했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SK텔레콤과 공조해 스마트폰을 불법 복제 후 국내외 밀유통 및 소액대출 범죄에 활용한 혐의로 총책, 개통책, 장물업자 등 20명을 검거했다고 6일 밝혔다. 일당은 스마트…

경기도는 6일 오후 5시를 기해 중부권에 초미세먼지(PM2.5) 주의보를 발령했다. 오전 11시에 발령된 경기 남부·북부·동부권의 초미세먼지주의보도 유지되고 있다. 동부권은 남양주·구리·가평·양평·성남·광주 등 6개 시군이 해당된다. 동부권은 오후 5시 현재 초미세먼지가 83㎍/…
달리는 차량에서 누군가 버린 것으로 추정되는 담배꽁초로 사무용품을 싣고 주행하던 화물트럭이 모두 불에 탔다. 6일 오전 9시 30분께 경기 과천시 갈현동 과천터널 부근에서 K씨의 1t 화물차에서 원인을 알수 없는 불이 나 출동한 소방관들에 의해 10여 분만에 진화됐다. 이 불로 …

르노삼성자동차가 11월 한 달간 신차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슈퍼 세일 페스타3’ 이벤트를 진행한다. QM6는 최대 400만원, SM6는 최대 300만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1일부터 12일 사이에 QM3를 출고하면 신세계상품권 120만원을, 13일부터 23일까지 출고하…

SK텔레콤이 ADT캡스를 인수한 뒤 첫 시너지 상품을 출시했다. SK텔레콤은 이동통신 고객이 ADT캡스 보안상품에 새로 가입하면 3년간 최대 52만8000원을 할인받는 ‘T&캡스’를 출시했다. 통신요금과 보안상품 이용료를 동시에 할인받을 수 있다. 월정액 5만6100원 이상 통…

현대자동차는 중국 시장에서 처음 고성능 N과 수소전기차 기술력을 선보였다. 현대차는 6일(현지 시간) ‘제1회 중국 국제 수입박람회(China International Import Expo)’에 참가해 회사 핵심 사업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이날 벨로스터 N을 비롯해 i20 WRC…

대만은 대폭 증액한 국방예산을 투입해 미국에서 스텔스 전투기 F-35와 M1A1 탱크 등 최신예 무기의 도입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고 닛케이 신문이 6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대만독립 성향의 민진당 출신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은 중국의 군사, 외교, 정치적 압박이 확대하는데 맞서…
![[청계천 옆 사진관] 감 1개 정도는, 까치를 위해 남겨두세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11/06/92755394.3.jpg)
까치밥, 까치가 먹어야 까치밥일까? 직박구리, 박새가 먹어도 까치밥이다. 배고픈 새들이 먹으면 까치밥이다. 까치밥이라 이름을 지은 것은 친근하고 가까이 있으며 반가움을 전해 준다는 까치의 이름을 대표로 붙인 말이다. 먹잇감이 부족한 겨울을 견뎌야 하는 날짐승들을 생각…

6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야당은 시종일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선글라스 비무장지대(DMZ) 시찰’ 논란과 현 정부 경제정책을 강하게 비판하며 장하성 정책실장 때리기에 집중했다. 반면 여당은 현 정부 경제·한반도 평화정책에 관해 긍정적인 면을 부각시키는 데 주…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지난 3월26일 이후 7개월여 만에 처음으로 6일 발령됐다.

배우 이종석(29) 측이 ‘인도네시아 억류’ 사태를 초래한 팬 미팅 기획사와 현지 프로모터에 대해 법적 대응을 예고한 가운데, 이종석 측 법률대리인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대응 방침을 공개했다. 안정혜 변호사(법무법인 율촌)는 6일 채널A ‘사건 상황실’과의 인터뷰를 통해 “일단 기획…

간편 학습 위한 퀵러닝 앱도 출시 글로벌 어학 프로그램 랭쿡은 영어, 중국어에 이어 베트남어 프로그램을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1인칭 시점으로 제작하여 원어민과 직접 대화하는 듯이 언어를 배울 수 있는 랭쿡 베트남어는 하노이 현지의 다양한 모습을 영상에 담아내어 현지에 직접 간 듯한…

오는 8일로 확정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간 회동은 한동안 정지 상태가 이어졌던 북미 대화가 다시 속도를 내는데 있어 중요한 고비로 평가된다. 동창리와 풍계리, 나아가 영변 핵 시설에 대한 사찰과 대북제재 완화 등 핵심 쟁점들에…

반려견을 기르는 사진작가 장모 씨(37·여)는 3년 전 집안에 중국산 폐쇄회로(CC)TV를 설치했다. 장 씨가 집을 비운 동안 혼자 집에 남아 남아 있는 반려견이 걱정돼서다. 외출이 잦은 장 씨는 항상 CCTV를 켜놓는다. 하지만 누군가 CCTV를 해킹해 훔쳐보지 않을까 불안하다. 그…

현대자동차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고성능차와 친환경차 시장 공략에 나섰다. 현대차는 6일(현지시각) 중국 상하이 국가회의전람센터에서 열린 제1회 중국 국제 수입박람회에 한국 자동차 기업을 대표해 참가했다. 현대차는 이 자리에서 고성능 N과 수소전기차 기술력을 선보였다. 고…

전북 전주시내 한복판에서 조선시대 전주부성(全州府城) 성곽 흔적이 발견돼 아시아 문화심장터 프로젝트의 핵심사업인 전주부성 복원 계획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전주시는 전주문화유산연구원(원장 유철)과 함께 전주부성 동편(풍남문~서문~북문 구간) 성곽 추정지에서 시굴조사를 한 결과 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