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그리는 의사들]〈87〉좋은 낮잠, 나쁜 낮잠](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2/28/94327054.1.jpg)
![[만화 그리는 의사들]〈87〉좋은 낮잠, 나쁜 낮잠](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2/28/94327054.1.jpg)

“5년 전 부모님이 사고로 돌아가시고 막살았습니다. 꿈도 희망도 없었습니다. 인문학 공부로 저 자신의 부족함을 볼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길 희망합니다.” 27일 노숙인의 대학인 성프란시스대학 입학식을 마친 강민구 씨(27)는 이 대학에 지원한 동기를 이렇게 밝혔다. 강 씨는 …

고혈압은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이다. 하지만 젊을수록 건강을 과신해 위험신호를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고혈압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치명적인 심혈관 및 뇌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27일 질병관리본부의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를 보면 20…

남자 쇼트트랙 대표팀의 김건우(21·한국체대·사진)가 선수촌에서 무단으로 여자 선수 숙소를 출입했다가 퇴촌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대한빙상경기연맹 관리위원회는 선수촌 규정 위반을 이유로 김건우의 국가대표 자격을 정지시켰다. 빙상연맹 관계자는 27일 “김건우가 지난 주말 진천선…

양승동 KBS 사장의 경영 능력 부족을 비판하는 KBS 이사회 내부의 목소리가 나왔다. 서재석 천영식 황우섭 등 KBS 이사 3명은 27일 ‘처참한 경영실적, 양승동 체제에 KBS 미래를 계속 맡길 수 있나’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지난해 KBS의 사업 손실이 585억 원, 당기…

날이 따뜻하게 풀리자 농촌도 봄맞이 준비로 분주한 모습이다. 26일 오후 경남 남해군 이동면 들녘에서 한 농민이 트랙터로 논을 갈며 한 해 농사의 시동을 걸고 있다. 28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남부지방과 제주에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또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면서 서울,…

“엄마, 배 아파요.” 지난해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들을 둔 직장인 김모 씨(41·여)는 그해 3월 출근할 때마다 아들과 한바탕 ‘전쟁’을 치러야 했다. 매일 아침 아들은 갑자기 복통을 호소하며 학교 가기를 거부했다. 병원에 가면 “별 이상 없다”는 말만 돌아왔다. “꾀병을 부리는 …
가임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자녀수를 뜻하는 합계출산율이 지난해 처음 1명 아래로 떨어졌다. 현 추세대로라면 1, 2년 안에 출생아 수에서 사망자 수를 뺀 인구 자연증가분이 0명에 가까워지거나 마이너스(―)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27일 통계청이 내놓은 ‘…

“아이들을 위한 따뜻한 행복도시락 ‘요기요’!” 지난달 22일 주문배달 서비스 전문기업인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 임직원들은 특별한 ‘나눔’ 행사를 가졌다. 서울 은평구 신사동에 거주하는 결식 우려 아동들에게 1000만 원 상당의 행복도시락 1500개를 기부한 것. 임직원들은 아이들에…

유튜브가 ‘제1의 검색엔진’이라고 불리는 시대다. 모든 것을 글이 아닌 영상으로 배우는 게 유행이 됐다. 영어를 몰라도 영상 아래 달린 자막으로 언어의 장벽 없이 명사의 연설을 들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 흐름에서 여전히 소외된 이들이 있다. 화면 속 자막을 읽기 힘든 시각장애인들이다…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한국의 퇴직 공무원을 자국의 보건부 차관으로 영입했다. 한국의 국민건강보험과 의료제도를 자국에 이식하기 위해서다. 우즈베키스탄이 한국 공무원을 고위직으로 영입한 건 이번이 두 번째다. 보건복지부는 이동욱 전 복지부 인구정책실장(54·사진)이 이달 초 우즈베키스탄…
▽프로농구 △DB-KT(원주종합체육관) △삼성-LG(잠실실내체육관·이상 19시 30분) ▽여자프로농구 △KB스타즈-삼성생명(19시·청주체육관) ▽프로배구 △KB손해보험-한국전력(19시·의정부체육관)

2018 평창 겨울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1500m에서 금메달을, 남자 500m에서 동메달을 획득한 임효준(23·사진)이 27일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대한체육회 체육상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임효준은 올림픽 이후 국제빙상경기연맹 월드컵에서도 남자 500m 금메달을 획득하는 등…

최신원 대한펜싱협회 회장(67·사진)이 27일 요르단 암만에서 열린 아시아펜싱연맹 총회에서 아시아펜싱연맹 부회장에 당선됐다. 대한펜싱협회는 “최근 한국 대표팀이 아시아선수권 종합 우승 10연패, 세계선수권 종합 2위 달성 등 좋은 성적을 냈고 최 회장이 아시아 국가의 펜싱 발전을 위해…

“토트넘이 우승을 노리는 팀이 되려면 5년 혹은 10년에 걸친 많은 변화가 필요하다.” 손흥민의 소속 팀인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토트넘의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감독(사진)이 우승 경쟁을 포기한 듯한 발언을 했다. 27일 영국 스카이스포츠에 따르면 포체티노 감독은 23일 번리…

“손흥민(27·토트넘·사진)에게 휴식을 주고 난 이후 경기력이 좋지 않아 미스터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2019 아랍에미리트(UAE) 아시안컵이 끝난 뒤 파울루 벤투 감독 등 한국 축구대표팀 코칭스태프 사이에서 이런 말이 나왔다고 한다. 27일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열린 아시…

27일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에서 신입생들이 공자 사당인 대성전을 찾아 선현들에게 입학을 고한 뒤 셀카를 찍고 있다. 이날 새내기들은 푸른 깃을 덧댄 ‘청금복’을 입고 행사를 치렀다. 뉴시스

‘라이언 킹’ 이동국(40)이 쏘고 ‘러시아 월드컵 스타’ 조현우(28)가 막는다. 프로축구 K리그1이 내달 1일 9개월의 대장정에 들어간다. 전주에서 열리는 공식 개막전은 지난해 리그 우승팀 전북과 FA(축구협회)컵 우승 팀 대구의 대결이다. 이동국은 뛸 때마다 K리그의 역사…

오승환의 팀 동료이자 콜로라도의 프랜차이즈 스타 놀런 에러나도(28·사진)가 메이저리그 야수 중 가장 몸값이 비싼 선수가 됐다. 콜로라도 구단은 27일 트위터를 통해 “에러나도와 8년 계약에 합의했다. 그는 2026년까지 우리와 함께할 것”이라고 전했다. 구체적인 계약 조건은 밝…

서울 강남의 유명 클럽 ‘버닝썬’ 이사를 지낸 아이돌그룹 ‘빅뱅’ 멤버 승리(본명 이승현·29)가 자신의 ‘성 접대 의혹’ 등에 대한 조사를 받기 위해 27일 경찰에 자진 출석했다. 전날 한 연예매체의 보도로 ‘성 접대 의혹’이 불거진 지 하루 만이다. 승리는 경찰 출석에 앞선 이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