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U17 여자 월드컵서 케냐 3-0 완파…8강 진출 확정
북한 17세 이하(U17) 여자축구 대표팀이 케냐를 꺾고 2024 국제축구연맹(FIFA) U17 여자 월드컵 8강에 진출했다.북한은 21일(한국시간) 도미니카공화국의 산티아고 데로스 카바예로스에서 열린 대회 C조 조별리그 2차전에서 케냐를 3-0으로 완파했다.지난 18일 1차전에서 멕…
- 2024-10-2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북한 17세 이하(U17) 여자축구 대표팀이 케냐를 꺾고 2024 국제축구연맹(FIFA) U17 여자 월드컵 8강에 진출했다.북한은 21일(한국시간) 도미니카공화국의 산티아고 데로스 카바예로스에서 열린 대회 C조 조별리그 2차전에서 케냐를 3-0으로 완파했다.지난 18일 1차전에서 멕…

일본 제1 야당 입헌민주당의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대표는 자국 내 조선학교 무상화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21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정부 고등학교 수업료 무상화 대상에 조선학교를 포함시켜야 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북한이 일본에게 미사일을 난발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국민 감…

강제북송피해자연대 등 탈북민 단체들이 북한 고위층 출신 탈북민인 이서현 씨의 인권대사 임명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냈다.이들은 21일 성명을 내고 “외교부가 탈북민 이서현 씨를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에 임명하는 단수 검증에 들어갔다는 뉴스를 접하고 커다란 실망과 충격을 받았다”며 “이 씨는 …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는 21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군을 파병한 북한을 규탄하면서 “대단히 잘못된 판단이고 얕은 발상”이라고 밝혔다.한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한 것으로 보인다”며 “대단히 잘못된 판단이고 거기서 무…

‘모자 크기(둘레), 체복·군복 치수와 구두 문서를 작성해 주세요.’ 20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 문화부 소속 전략소통·정보보안센터(SPRAVDI)가 공개한 설문지는 이런 한국어 안내로 시작한다. 같은 문장이 러시아어로도 병기돼 있다. 미국 CNN에 따르면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

북한이 최정예 특수부대 1500명을 우크라이나와 전쟁을 치르는 러시아에 이미 파병하면서 우리 정부도 우크라이나가 가장 필요로 하는 155mm 포탄을 미국을 통해 추가로 우회 지원하는 방침 등을 검토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특히 북한이 추가로 병력을 보내면 그 규모가 1만2000명에 …
![[단독]北 “南무인기 결정적 물증” 잔해사진 공개… 우리 軍 “넘어간 것 없어” 자작극에 무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10/21/130256136.1.jpg)
최근 무인기(드론)가 북한 평양 상공에 세 차례나 침투한 것과 관련해 군·정부 당국이 “우리 영공에서 북으로 넘어간 무인기는 없었다”고 내부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 정부가 직접 무인기를 날려 “반공화국 선동삐라(대북전단)를 살포했다”는 북한 주장과 달리 우리 당국은 북한에…


북한 특수부대 병력을 수송하는 러시아 함정의 움직임을 우리나라가 운용하는 인공위성이 포착한 것으로 파악됐다.정부 당국자는 20일 “국가정보원이 공개한 출처 없는 위성사진은 우리가 운영하는 위성이 촬영한 것”이라고 밝혔다. 국가정보원은 지난 18일 ‘북한 특수부대 러·우크라 전쟁 참전 …

북한은 20일 한반도 긴장 조성 행위를 멈출 것을 촉구하는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을 향해 “간참(참견)할 일이 아니다”라며 맞섰다. 김선경 북한 외무성 국제기구담당 부상은 20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우리가 도로와 철도 시설물을 해체하든 새로 건설하든 그것은 …

북한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파병한 것이 공식 확인된 가운데, 북한군의 역량에 대해선 다소 엇갈린 평가가 나온다. 전문가들은 대체적으로 북한군이 러시아군과 함께 최전선 전투에 직접 참여해 결정적인 역할을 해낼 가능성은 낮다고 평가했다. 미 해군 특수부대(네이비실) 출신 척 파러는 18일(…

북한이 지난 19일 밤부터 20일 새벽까지 남쪽으로 날려 보낸 쓰레기 풍선이 20여 개로 파악됐다. 이 중 강원도 철원 지역에 10여 개 낙하했다. 20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이 밤 사이 20여 개의 쓰레기 풍선을 띄운 것으로 식별했다. 현재 공중에서 식별되고 있는 것은 없다. …

러시아가 파병된 북한 군인들에게 군복, 군화 등을 원활하게 보급하기 위해 한글 설문지까지 준비한 것으로 나타났다.미국 CNN은 1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문화부 소속 전략소통·정보보안센터(SPRAVDI)를 통해 입수한 한글 설문지를 공개했다.설문지에는 한글로 “모자 크기(둘레), 체…

북한은 20일 한미일을 주축으로 한 11개국이 북한의 대북제재 회피를 감시할 새 모니터링 기구인‘다국적 제재 모니터링 팀(MSMT·Multilateral Sanctions Monitoring Team)’을 출범시킨 데 대해 “가담한 나라들은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방공(防空)은 6·25전쟁 당시 미국의 압도적 공군력에 제대로 혼쭐 난 북한이 전후 군사력 재건에서 가장 공들인 분야다.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세계에서 가장 밀도가 높다”고 평가한 북한 방공망은 전투기, 지대공미사일, 고사포, 레이더 같은 자산으로 구성돼 있다. 각 무기의 수량…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을 대체할 새 대북제재 감시 메커니즘이 출범한 데 대해 “가담한 나라들은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0일 최선희 북한 외무상 명의 담화를 내고 ‘MSMT(다국적 제재 모니…

시진핑 중국 주석이 중국 국경절 75주년을 맞아 축전을 보낸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에게 “두 나라 사이의 친선의 세월이 흐를수록 더욱 굳건해지고 있다”며 양국 관계 발전 의지를 보였다.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0일 시 주석이 지난 16일 김 총비서에게 보낸 답전을 게재하며 …

북한이 19일 대남 쓰레기 풍선을 또다시 부양하고 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합참은 “현재 풍향 고려시 대남 쓰레기 풍선은 경기도 및 강원도 지역으로 이동 가능성이 있다”며 “낙하에 주의하고 떨어진 풍선 발견 시 가까운 군부대나 경찰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이번 쓰레기 풍선은 11…

북한의 대규모 러시아 파병이 우크라이나 전쟁을 세계 모든 국가의 문제로 끌어올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시드니모닝헤럴드 소속 유럽 특파원인 롭 해리스는 19일(현지시각) ‘러시아를 위해 싸우는 북한 병사 소식은 전세계적 경종(North Korean troops fighting for…

국민의힘은 19일 북한이 러시아에 병력 1만여명을 파병할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해 “정부와 군은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한 안보 현실을 직시하면서, 물 샐 틈 없는 방어 태세를 갖추고 무모한 행동에 대해 즉각 응징할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밝혔다.김연주 대변인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