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 한덕수 향해 “대선일 신속히 공표해야”
더불어민주당은 5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를 향해 차기 대통령 선거 일정을 신속하게 확정하라고 촉구했다.노종면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한 총리는 대통령 선거일을 신속하게 공표해야 한다”며 “아무리 늦어도 국무회의가 열리는 오는 화요일(8일)에는 공표가 이뤄져야 한…
- 2025-04-0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더불어민주당은 5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를 향해 차기 대통령 선거 일정을 신속하게 확정하라고 촉구했다.노종면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한 총리는 대통령 선거일을 신속하게 공표해야 한다”며 “아무리 늦어도 국무회의가 열리는 오는 화요일(8일)에는 공표가 이뤄져야 한…

더불어민주당이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대통령 파면과 동시에 본격적인 대선 체제에 돌입했다. 민주당 내 가장 강력한 대권 주자인 이재명 대표는 내주 초 대표직에서 사퇴하면서 당내 경선을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5일 민주당 등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표는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주재하…

헌법재판소가 4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을 파면한 가운데 일부 중국 관영 언론은 “현재 가장 인기있는 대선 후보는 더불어민주당의 이재명 대표”라고 전했다. 이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대통령 파면 후 한국은 60일 내에 다음 대선을 치러야 한다”면서 “현재 여론조사 결과로 볼 때 이 대표…

국민의힘은 4일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선고에 따라 두 달 뒤에 열리는 대통령선거에 맞춰 조기 대선 체제로 전환한다. 이르면 다음 주 초에 대통령후보 선출을 위한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출범할 것으로 예상된다.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과 권성동 원내대표, 이양수 사무총장 등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와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이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대통령 파면에 따른 차기 대통령 선거일을 6월 3일로 지정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4일 중앙선관위에 따르면 한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노 위원장과의 통화에서 6월 3일을 선거일로 지정하는 것…

홍준표 대구시장이 다음 주 대구시장을 사퇴하고 조기 대선 출마를 공식화할 것으로 보인다.채널A 보도에 따르면 홍 시장은 다음 주 사퇴 기자회견을 가진다. 홍 시장은 그간 윤석열 전 대통령이 탄핵이 인용될 시, 대선에 출마하겠다고 한 바 있다.홍 시장 측은 채널A 통화에서 “다음 주 책…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인용 결정으로 조기 대선이 확정되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아킬레스건이라 할 수있는 사법리스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법조계에서는 대선 전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한 대법원 판결이 나올 가능성이 낮다는전망이 나온다. 이 대표의 대선 출마에 파란불이…

헌법재판소가 4일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해 파면 결정을 내리면서 조기 대선이 치러지게 됐다. 정확한 대선일은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공고하도록 규정돼 있어 유동적이지만 6월 3일 화요일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3일 대선을 실시할 경우 4일부터 새 정부가 바로 출범하게 된…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4일 윤석열 대통령 파면 직후 국정의 안정적 운영과 대통령 선거 관리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한 권한대행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를 통해 “헌정사상 두 번째로 현직 국가원수의 탄핵이라는 불행한 상황이 발생한 것을 무겁게 생각한다”며 “대…

12·3 비상계엄 이후 처음 치러진 4·2 재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사실상 참패에 가까운 성적표를 받아 들었다. 여당 후보들은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반대를 내걸고 지지층 결집을 시도했지만 기초단체장 5곳 중 4곳을 야당에 내줬다. 유일한 광역 단위 선거였던 부산시교육감 선거에서도 친윤(…

국민의힘이 3일 4·2 재보궐선거에서 기초단체장 5곳 중 4곳을 야당에 내준데 대해 “선거 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국민의 목소리에 더욱 세심하게 귀를 기울이고 더욱 가열차게 변화하고 혁신하면서 국민의 마음을 얻…

12·3 비상계엄 이후 2일 이뤄진 첫 재·보궐선거에서 기초단체장 5자리 가운데 4자리에서 야당이 승리를 거머쥐었다. 국민의힘은 이번 재보선에서 4곳 중 3곳을 민주당에 내주게 됐다. 조국혁신당은 처음으로 기초단체장을 배출했다. 이에 따라 기초단체장 5곳 자리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3…

4.2재보선 경남 거제시장 재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변광용(59) 전 거제시장이 당선됐다.변광용 당선인은 개표가 88.16%가 진행된 2일 밤 11시54분께 4만7523표(59.64%)를 얻어 당선됐다. 국민의힘 박환기 후보는 2만7943표(35.07%), 무소속 김두호 후보 3701표…

4·2재보선 김천시장 재선거에서 국민의힘 배낙호 후보의 당선이 확정됐다.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개표 상황에 따르면 3일 오전 0시 29분 개표가 완료된 가운데 배 당선인은 2만 8161표(51.86%)를 얻어 1만 4650표(26.98%)를 얻은 무소속 이창재 후보와 9481표(17.86%…

2일 진행된 아산시장 재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오세현 후보가 당선됐다. 오세현 후보는 사전투표와 본투표에 참여한 선거인 11만 5399명 중 6만 6034명(57.52%)으로부터 선택을 받았다. 국민의힘 전만권 후보는 4만 5831표(39.92%)를 얻어 2위에 머물렀다. 새미래민…

4·2재선거 충남 당진시 제2선거구 국민의힘 이해선 당선인이 “유권자들에게 약속드린대로 1년3개월을 4년같이 일하겠다”고 밝혔다.3일 이 당선인은 전날 당선이 확정된 후 소감문을 통해 선거구 주민 등에게 감사를 표하면서 “마지막까지 선의의 경쟁을 펼쳐주셨던 구본현 후보와 오윤희 후보께…

4·2 부산교육감 재선거에서 승리해 3선 고지를 밟은 김석준 부산교육감 당선인은 “개인의 승리가 아니라 부산 교육을 정상화해서 대한민국을 정상화하기를 바라는 부산 시민들의 위대한 선택 결과”라고 밝혔다.3일 김 당선인은 당선 소감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그는 “이번 선거는 지금까지 치른…

4·2 부산시교육감 재선거에서 김석준 후보가 16개 구·군에서 모두 승리하며 당선을 확정 지었다.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3일 오전 1시 기준 개표율은 99.98%로 집계됐다. 이 중 김 당선인은 51.13%(33만 3084표), 정승윤 후보는 40.19%(26만 1856표), 최윤…

12·3 비상계엄 이후 첫 선거인 2일 재·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서울 구로구청장, 충남 아산시장, 경남 거제군수 세 곳에서 승리를 확보했다. 경북 김천시장 재선거에서는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됐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은 이번 재보선에서 소속 기초단체장이 있던 4곳 중 세 곳을 민주당…
12·3 비상계엄 이후 첫 선거인 2일 재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서울 구로구청장, 충남 아산시장, 경남 거제시장 등 세 곳에서 승리를 확보했다. 경북 김천시장 재선거에서는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됐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은 이번 재보선에서 소속 기초단체장이 있던 4곳 중 세 곳을 민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