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충남 통합특별법만… 유독 반대하는 국힘, 왜
6·3 지방선거를 앞두고 행정통합 특별법이 국회 상임위원회 문턱을 넘으며 이달 말 국회 통과를 앞두게 됐다. 하지만 여야가 합의한 광주·전남, 대구·경북 통합 특별법과 달리 대전·충남 통합 특별법은 국민의힘이 격하게 반대하고 있어 진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12일 심야에 열린 국회 …
- 4시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6·3 지방선거를 앞두고 행정통합 특별법이 국회 상임위원회 문턱을 넘으며 이달 말 국회 통과를 앞두게 됐다. 하지만 여야가 합의한 광주·전남, 대구·경북 통합 특별법과 달리 대전·충남 통합 특별법은 국민의힘이 격하게 반대하고 있어 진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12일 심야에 열린 국회 …

6·3 지방선거를 앞두고 행정통합 특별법이 국회 상임위원회 문턱을 넘으며 이달 말 국회 통과를 앞두게 됐다. 하지만 여야가 합의한 광주·전남, 대구·경북 통합 특별법과 달리 대전·충남 통합 특별법은 국민의힘이 격하게 반대하고 있어 진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12일 심야에 열린 국회 행…

국민의힘이 6.3 지방선거에서 인구 50만명 이상 도시 기초단체장을 중앙당이 직접 공천하기로 하면서 청주시장 후보군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13일 국민의힘 충북도당에 따르면 중앙당은 전국위원회 투표를 거쳐 당헌을 이같이 개정했다.충북에서는 인구 85만명인 청주시장 선거의 공천권이 시…

국민의힘이 6·3 지방선거 중앙당 공천관리위원장으로 과거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이었던 이정현 전 의원(68·사진)을 임명했다. 호남 출신으로 당 대표까지 지낸 중량급 인사를 내세워 지방선거 준비를 본격화한 것이다. 장동혁 대표는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특정…

이진숙 전 방송통신위원장은 6·3 지방선거에서 대구시장에 출마하겠다고 12일 공식 선언했다.이 전 위원장은 이날 대구 중구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채보상운동의 발원지이자 대한민국 산업화 정신의 뿌리인 대구의 위풍당당한 부활을 선언한다”며 “대한민국을 일으켜 세운 박…

여야 모두 6·3 지방선거를 앞두고 내전을 방불케 하는 권력투쟁을 겪고 있는 것을 두고 제도권 정치가 강성 유튜버들의 선동에 포획된 탓이 크다는 지적이 정치권에서 나온다. 당내 기반이 취약한 여야 대표가 각 진영의 ‘강성 스피커’들의 극단적인 주장에 가스라이팅(심리적 지배) 수준으로 …

더불어민주당 당내 재선 의원 모임인 ‘더민재’ 의원들이 10일 정청래 대표를 향해 조국혁신당과의 합당 논의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이날 더민재 운영위원장인 강준현 의원은 정 대표와의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이라도 빨리 (합당 관련)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당 대표의 조속한 결단을…

6·3 지방선거 출마설이 제기돼 온 이진숙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9일 “대구는 말 그대로 제 DNA를 만들어준 곳”이라고 밝혔다. 정치권 일각에선 이 같은 발언이 대구시장 출마를 시사한다는 분석이 나온다.이 전 위원장은 이날 대구 수성구 그랜드호텔에서 자신의 책 ‘위풍당당 이진숙입니다’…

6·3 지방선거를 앞둔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의 합당이 사실상 보류되는 분위기다. 정청래 대표는 전날(8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합당에 대한 당원 여론조사 실시를 제안했지만 반청(반정청래)계 최고위원들이 반대하는 데다 중립적인 한병도 원내대표가 제동을 걸면서 불발된 것으로 전해졌…

“시사 주간지 타임(TIME)이 올해 2026년 발전을 이끌 인물로 A 씨를 선정했습니다. 표지에는 세계를 주목시킬 리더라는 제목과 함께….”6·3지방선거 입후보 예정자인 더불어민주당 울남 남을 지역위원장 A 씨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은 내용의 영상을 올렸다. 아나운서가 뉴스 기사를…

6·3 지방선거 선거운동을 위해 “미국 타임지에 선정된 인물” 이라는 허위 내용으로 인공지능(AI) 딥페이크 영상을 만들어 유포한 입후보 예정자가 처음으로 고발됐다. 2023년 12월 딥페이크 영상 등을 활용한 허위사실 공표 행위를 가중 처벌하기로 한 규정이 생긴 후 첫 고발사례다.9…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이 8일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서영교(이상 4선), 박주민 전현희(이상 3선), 김영배(재선) 의원 등 현역 의원 5명이 출마 선언을 하는 등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 대진표가 윤곽을 드러냈다. 정 구청장은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이 8일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서영교(4선), 박주민 전현희(3선), 김영배(재선) 의원 등 현역 의원 5명이 출마 선언을 하는 등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 대진표가 윤곽을 드러냈다.정 구청장은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올댓…

올해 6·3 지방선거에서 ‘여당 후보가 더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이 ‘야당 후보가 더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보다 12%포인트 높은 여론조사 결과가 6일 나왔다. 약 4개월 만에 지방선거에서의 여당과 야당의 지지율이 3%포인트 차에서 격차가 커지고 있는 것. 국민의힘이 윤석열…

올해 6·3 지방선거에서 ‘여당 후보가 더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이 ‘야당 후보가 더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보다 12%포인트 높은 여론조사 결과가 6일 나왔다. 약 4개월 만에 지방선거에서의 여당과 야당의 지지율이 3%포인트 차에서 격차가 커지고 있는 것. 국민의힘이 윤석열…

소병훈 더불어민주당 3선 의원 모임 대표가 최근 조국혁신당과의 합당 문제에 대한 당내 갈등을 두고 “정청래 대표와 최고위원이 결자해지해야 한다. 호미로 막을 것 가래로도 못 막게 된다”고 말했다. 정청래 민주당 대표는 “원내대표에게 빠른 시간에 전체 의원총회 소집을 요청했다”고 했다.…

6·3 지방선거가 4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번 선거에서 “여당이 승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야당이 이겨야 한다는 의견보다 10%포인트 이상 더 많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한국갤럽이 3~5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6일 공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전화면접…
![44% “지선, 與 승리” 32% “野 이겨야”…정청래 38% 장동혁 27% [갤럽]](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2/06/133311269.1.jpg)
오는 6월 치러질 제9회 지방선거에서 ‘여당 후보’가 더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여론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갤럽이 지난 3~5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6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지방선거 결과로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은 44%로…

6·3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 고위직 출신 인사들의 출마 러시가 이어지면서 이들의 성적표에 관심이 모아진다.6일 충북 정치권에 따르면 이번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로 거론되는 총경급 이상 경찰 출신 인사만 8명에 이른다.국민의힘에서는 경찰총수에 올랐던 윤희근 전 경찰청장(57·치안총감)이…

정부가 6·3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방정부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 행위를 집중 감찰한다. 행정안전부 누리집에 ‘선거 비리 익명신고방’도 운영할 방침이다.행정안전부는 6월3일 실시되는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공정하고 깨끗하게 치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공명선거지원상황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