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은, 러 극초음속미사일 등 둘러보고 北으로
러시아를 방문 중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6일(현지 시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잇달아 무기 시찰에 나섰다. 러시아는 자국의 최신 전략무기들을 총출동시켰다. 이들 무기·기술의 북한 지원 가능성을 시사하는 동시에 한미일 공조 강화에 대한 견제 차원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세르게이 …
- 2023-09-1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러시아를 방문 중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6일(현지 시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잇달아 무기 시찰에 나섰다. 러시아는 자국의 최신 전략무기들을 총출동시켰다. 이들 무기·기술의 북한 지원 가능성을 시사하는 동시에 한미일 공조 강화에 대한 견제 차원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세르게이 …

한국 공기업과 민간기업이 우크라이나 헤르손주 카호우카 댐 복구 사업을 비롯해 철도, 전력, 공항, 상하수도 등 재건이 시급한 인프라 사업에 본격 뛰어든다. 한국이 6·25전쟁 이후 재건에 나섰던 경험을 살려 향후 10년간 9000억 달러(약 1200조 원) 규모로 추산되는 우크라이나 …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제4차 한미 고위급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 회의가 열렸다. 사진은 회의 후 한미 외교·국방 차관들이 악수를 하는 모습. 한미는 이날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협력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대한 엄중한 위반”이라며 “분명한 대가가 따르도록…
윤석열 대통령이 7월 국빈 자격으로 폴란드를 방문한 지 두 달 만에 정부 인사와 경제인들이 폴란드를 찾아 방산 수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한국은 이달 초 폴란드에서 열린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MSPO) 2023’에서 주도국을 맡는 등 유럽 방산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워가고 있다. …

한국과 일본 양국의 국회의원들로 구성된 한일·일한의원연맹은 15일 합동총회 후 기시다 후미오 일본총리와 만났다. 한일의원연맹회장인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기시다 후미오 일본총리가 한일·일한의원연맹 합동총회가 있은 후 만찬회 장소를 깜짝 방문, 양국 의원…

한미 외교·국방 당국은 15일 차관급의 제4차 고위급 연례 EDSCG 회의를 서울에서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본 회의가 한국에서 개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미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를 재가동하기로 한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대통령 간 2022년 5월 정상회의 성명…
폴란드를 방문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는 안제이 두다 대통령, 마테우슈 모라비에츠키 총리를 만나 양국간 원전·방산·인프라·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성과를 점검하고 후속조치를 논의했다. 한 총리는 지난 14일(현지시간) 폴란드 크리니차-즈드루이 시에서 크리니차 포럼의 주요 세션으로 열린 ‘한…

국회 한일의원연맹 소속 여야 의원 37명이 2박 3일 일정으로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양국 의원 합동총회 참석을 위해 14일 출국했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가 합동총회 의제에서 빠지자 더불어민주당은 “민주당만의 성명 발표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연맹 회장인 국민의…

외교부가 북러 간 군사협력이 현실화할 경우 한러 관계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일 미칠 것이라고 14일 밝혔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러 간 무기 거래 구체화에 대한 입장’ 질문에 대해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이번 북러 정상회담에서 위성 개발을 포함한 군사협…

윤석열 대통령이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오는 18~22일 미국 뉴욕을 방문한다고 대통령실이 14일 밝혔다. 순방 기간 중 윤 대통령은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나선다. 또 2030 부산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와 관련해 각국 정상들과 릴레이 양자회담도 진행한다.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이날…

한미 국방부는 오는 18일에 제23차 한미 통합국방협의체(KIDD) 회의를 서울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대한민국 국방부 허태근 국방정책실장과 미합중국 국방부 카라 앨리슨 마샬( Cara Allison Marshall ) 동아시아부차관보 대행을 양측 수석대표…

한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13일 카타르에서 알 수베이 카타르 자치행정부 장관을 면담하고, 지능형농장(스마트팜) 투자 활성화와 도하 국제원예박람회 등을 포함해 스마트농업 분야에서 상호 발전적인 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카타르는 전통적으로 농산물 수입량이 많은 국가로 최근 식량안보전략…

박진 외교부 장관은 13일 마팔다 두아르테 신임 녹색기후기금(GCF) 사무총장을 만나 GCF에 대한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의사를 전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박 장관은 이날 두아르테 총장에게 GCF 사무총장 선출 축하인사를 전하고 “한국 정부는 GCF 사무국 유치국으로서 GCF가 …

한덕수 국무총리는 13일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와 밀로쉬 비스트르칠 상원의장을 만나 북러 회담과 관련해 북한이 오판하지 않도록 국제사회에서 강하게 목소리를 내달라는 부탁을 드렸다”고 말했다.체코·폴란드를 순방 중인 한 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12일 하루 종일 동유럽 핵심 우…

대통령실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단식에 대해 “정치 현안에 대해서는 가급적 언급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2일 기자들을 만나 ‘이 대표에게 단식 중단을 요청할 계획이 있나’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대표는 이날로 13일째 단식을 …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리창 총리와 기시다 총리는 한일중 정상회의 재개에 대한 지지 의사를 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은 의장국으로서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를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아세안·G20정상회의 순방을 마친 다음날인 이날 국무회의를 통해 …

“외교적으로 풀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을) 성사시키겠다.”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11일 채널A에 출연해 “지난해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시 주석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코로나 상황이 좀 안정되고 나면 기꺼이 한국에 가겠다’고 했다”며 이같이…

“외교적으로 풀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을) 성사시키겠다.”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11일 채널A에 출연해 “지난해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시 주석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코로나 상황이 좀 안정되고 나면 기꺼이 한국에 가겠다’고 했다”며 이같이 …

박진 외교부 장관이 대지진으로 많은 인명피해를 본 모로코에서 지원을 요청할 경우 긴급구호단을 파견해 인명을 구조하겠다고 11일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모 방송사 생방송 인터뷰에 출연해 이번 아세안과 G20 정상회의 참석에 대해 “국제무대에서 우리 윤석열 정부가 추구하는 자유 평화 …

조태용 국가안보실 실장은 11일 윤석열 대통령과 리창(李强) 중국 총리와의 회담을 언급하며 “중국이 우리하고의 관계를 발전시키겠다는 의사가 아주 분명하다”고 밝혔다. 또 시기를 특정하긴 힘들지만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을 “기대하셔도 괜찮다”고 말했다. 5박7일의 순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