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교부 ‘항저우AG’ 임시사무소 운영… “국민 안전 지원”
정부가 중국 항저우(杭州)에서 열리는 제19회 아시안게임(AG) 기간(9월23일~10월8일) 중 현지에서 우리 국민 안전을 지원하기 위한 임시사무소를 운영한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19일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AG “기간이 우리나라 연휴(추석연휴·9월28~10월3일)와 겹쳐 우리 …
- 2023-09-1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정부가 중국 항저우(杭州)에서 열리는 제19회 아시안게임(AG) 기간(9월23일~10월8일) 중 현지에서 우리 국민 안전을 지원하기 위한 임시사무소를 운영한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19일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AG “기간이 우리나라 연휴(추석연휴·9월28~10월3일)와 겹쳐 우리 …

정부가 오는 23일(현지시간)부터 열리는 제19회 중국 항저우 아시안게임과 관련해 “대회 기간 중 우리 국민의 안전 지원을 위해서 현지에 임시사무소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19일 정례브리핑에서 “대회 기간이 우리나라 연휴와 겹쳐서 우리 국민들이 많이 방…

일본 도쿄 소재 한 고급 식당에서 한국인 손님에게 표백용 세제가 섞인 물을 제공해 이를 마신 손님이 병원에 입원한 가운데, 외교부는 “즉시 대사관에서 현지 관할 경찰서에 연락을 취했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19일 “지난 6일 피해 국민이 현지 대사관에 연락해 사고 내용을 설명…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 시간)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한 첫날부터 9개국과 양자 정상 회담을 소화하며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외교전을 펼쳤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은 뉴욕의 외교부 공관을 엑스포 유치를 위한 ‘베이스캠프’로 삼아 유엔본부를 오가며 최…

한덕수 국무총리가 오는 23일 정부를 대표해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 개막식에 참석한다. 총리실은 “한 총리가 오는 23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해 항저우 아시안게임 개막식에 참석하고 선수단을 격려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장미란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도 동행할 …

윤석열 대통령은 18일(현지 시간)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에 도착한 직후 릴레이 양자 회담을 소화하며 4박 6일의 정상외교 첫날을 시작했다. 윤 대통령은 10개에 가까운 국가와 양자 회담으로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총력전을 펼쳤다.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부인 김…

정부는 18일 한국에 동결되어 있던 이란의 석유수출 대금 60억 달러(약 8조원)가 제3국으로 성공적으로 이전했다고 밝혔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이란과 미국은 1년여 간의 간접 협상 끝에 지난달 11일 상대국에 수감된 자국민 수감자 5명을 맞교환하기로 합의했다. 이란은 자국에 …

윤석열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한-세인트루시아정상회담을 갖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요청하는 한편 “대한민국은 카리브 국가들과 기후변화, 청정에너지 분야 협력을 강화하고자 한다”며 세인트루시아의 협조를 구했다. 제78차 유엔총회 고위급 회기 참석을 위해 미국 뉴…

유엔(UN) 총회 참석을 계기로 미국 뉴욕을 찾은 윤석열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에바리스트 은다이시몌 부룬디 대통령을 만났다. 우리나라 대통령이 부룬디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건 1991년 수교 이래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뉴욕에서 은다이시몌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먼저…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제78차 유엔 총회 고위급 회기 참석차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 편으로 출국해 미국 뉴욕에 도착했다. 지난해 9월에 이어 취임 후 두 번째 유엔 총회 참석이다. 윤 대통령은 20일(현지 시간) 유엔 총회 연설에서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 협력이 유엔 안전보장이사…

제78회 유엔 총회 참석차 출국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8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존 F. 케네디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김 여사와 함께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로 출국한 뒤 JFK 국제공항에 도착해 현지 인사들의 영접을 받았다. 윤 대통령은 도착…

정부는 18일 후쿠시마 원전 인근 해역에서 한국 정부 차원의 시료 채취 조사가 이뤄지는지에 대해 “공해상이 아닌, 일본 영해에서 채취하는 행위는 분명히 주권국가간 양해가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라고 밝혔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유엔(UN) 총회 참석을 위해 출국길에 올랐다.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이날 오전 9시쯤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 탑승해 제78차 유엔 총회가 열리는 미국 뉴욕으로 향했다.서울공항에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김대기 비서실장…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제78차 유엔총회 고위급 회기’ 참석을 위해 18일 미국으로 출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께 성남 서울공항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김대기 비서실장, 장호진 외교부 1차관,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 대사, …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유엔(UN)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 순방길에 오른다. 윤 대통령은 기조연설에서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 거래’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밝히고, 30개국이 넘는 정상들을 만나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지지를 당부하는 ‘외교 총력전’에 나선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러시아를 방문 중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6일(현지 시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잇달아 무기 시찰에 나섰다. 러시아는 자국의 최신 전략무기들을 총출동시켰다. 이들 무기·기술의 북한 지원 가능성을 시사하는 동시에 한미일 공조 강화에 대한 견제 차원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세르게이 …

한국 공기업과 민간기업이 우크라이나 헤르손주 카호우카 댐 복구 사업을 비롯해 철도, 전력, 공항, 상하수도 등 재건이 시급한 인프라 사업에 본격 뛰어든다. 한국이 6·25전쟁 이후 재건에 나섰던 경험을 살려 향후 10년간 9000억 달러(약 1200조 원) 규모로 추산되는 우크라이나 …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제4차 한미 고위급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 회의가 열렸다. 사진은 회의 후 한미 외교·국방 차관들이 악수를 하는 모습. 한미는 이날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협력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대한 엄중한 위반”이라며 “분명한 대가가 따르도록…
윤석열 대통령이 7월 국빈 자격으로 폴란드를 방문한 지 두 달 만에 정부 인사와 경제인들이 폴란드를 찾아 방산 수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한국은 이달 초 폴란드에서 열린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MSPO) 2023’에서 주도국을 맡는 등 유럽 방산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워가고 있다. …

한국과 일본 양국의 국회의원들로 구성된 한일·일한의원연맹은 15일 합동총회 후 기시다 후미오 일본총리와 만났다. 한일의원연맹회장인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기시다 후미오 일본총리가 한일·일한의원연맹 합동총회가 있은 후 만찬회 장소를 깜짝 방문, 양국 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