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스라엘 “가자지구 완전 점령-무기한 주둔” 내각회의 만장일치 의결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완전 점령’과 무기한 주둔을 목표로 군사 작전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5일 AP통신 등이 전했다. 이스라엘군은 현재 가자지구의 약 30%를 점령한 상태로, 완전 점령 계획이 알려진 건 처음이다.이스라엘은 가자지구 주민의 ‘자발적 이민’을 돕기 위해 여러 국가와 연락을…
- 2025-05-0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완전 점령’과 무기한 주둔을 목표로 군사 작전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5일 AP통신 등이 전했다. 이스라엘군은 현재 가자지구의 약 30%를 점령한 상태로, 완전 점령 계획이 알려진 건 처음이다.이스라엘은 가자지구 주민의 ‘자발적 이민’을 돕기 위해 여러 국가와 연락을…
5일(현지시간) 대만 동부 해안 인근 해역에서 규모 5.9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대만 기상청에 따르면, 지진은 해안에서 30㎞ 떨어진 지점에서 발생했으며 진원의 깊이는 약 6.6㎞로 측정됐다. 현재까지 피해 보고는 접수되지 않았다.수도 타이베이에서는 잠시 동안 건…

7일(현지 시간) 차기 교황 선출을 위한 ‘콘클라베’를 앞두고 도박업체에 걸린 금액이 200억원을 훌쩍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5일(현지 시간) 폴리마켓, 칼시, 벳페어 등 3개 업체에 집계된 판돈을 종합한 결과, 차기 교황 후보자에 대한 베팅 금액이 총…

필리핀에서 무장 괴한에 납치된 한국인 1명이 사흘 만에 무사히 풀려났다. 5일 외교부에 따르면 2일 무장 괴한들에게 끌려간 한국인 A 씨 신병이 이날 필리핀 경찰에 의해 안전하게 확보됐다. 현재 A 씨 건강 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알려졌다.A 씨는 2일 새벽 중국인 2명, 필리핀인 2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살아서 탈출할 수 없는 감옥’ ‘악마의 섬’ 등으로 불리는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의 앨커트래즈 감옥을 62년 만에 재개장하겠다고 4일 밝혔다. 그는 “미국에서 가장 잔인하고 폭력적인 범죄자들을 이 곳에 수용할 것”이라고 외쳤다. 최근 법원이 자신의 주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최측근인 스티븐 밀러 백악관 부비서실장(40)을 1일 경질된 마이크 왈츠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후임으로 4일(현지 시간) 거론했다. 집권 1기 때부터 자신의 반(反)이민 정책을 설계해 온 밀러 부비서실장을 미국 외교안보 분야의 최고위직에 기용할…

프란치스코 교황이 생전 카퍼레이드에서 사용한 전용차 ‘포프모빌’이 가자지구의 이동식 어린이 진료소로 탈바꿈한다. 어린이들을 소중히 여기며 병상에서도 가자지구의 민간인 피해를 염려했던 교황의 뜻에 따른 것이다.가톨릭 주교회의 국제개발협력기구인 카리타스 예루살렘 지사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

지난달 22일 인도와 파키스탄의 영토 분쟁지 카슈미르에서 발생한 총기 테러로 양국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인도가 파키스탄으로 흐르는 인더스강 지류 일부를 차단했다. 인더스강에 식수 및 농업 용수를 의존하고 있는 파키스탄은 미사일 시험 발사로 맞서는 등 양국 간 갈등 수위가 높아지…
![트럼프 대통령은 왜 교황 옷을 입고 광선검을 들었을까[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5/05/131546097.1.jpg)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AI로 생성된 이미지를 연달아 공개하며 논란의 중심에 섰다. 가장 최근 공개된 것은 5월 4일 ‘스타워즈 데이’를 맞아 백악관 공식 엑스 계정에 올라왔다. 광선검을 든 제다이 복장을 한 근육질의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국기와 흰머리 독수리를 배경으로 서…

카슈미르 총격 테러 사건으로 인도와 파키스탄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인도가 인더스강 지류의 물길을 차단하는 강경 대응에 나섰다. 5일(현지 시간) 힌두스탄타임스와 더힌두 등 인도 매체들은 소식통을 인용해 인도 당국이 잠무 지역 체나브강에 위치한 바글리하르 댐의 수문을 닫고 파…

외교부는 중국 남서부 구이저우성의 한 관광지에서 유람선 전복 사고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우리 국민 피해는 없다고 5일 밝혔다.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현지 공관을 통해 알아본 결과, 우리 국민 피해가 없는 것을 확인했다”라고 설명했다.신화통신 등 중국 관영매체에 따르면 전날 오후 4시4…

오사카 엑스포가 열리고 있는 간사이 지방의 숙박료가 엑스포 효과에 황금 연휴까지 맞물려 치솟고 있다. 주말 기준으로 1박에 20만 원 짜리 캡슐 호텔도 등장했다고 한다. 5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오사카 간사이 만국박람회(오사카 엑스포)가 열리고 있는 간사이 지역의 숙박료가 오르며 …

한국이 인구 4000만 명을 넘는 나라 가운데 어린이(0∼14세) 인구 비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출산 고령화의 여파로 풀이된다.5일 일본 총무성이 유엔의 세계인구 추계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14세 이하 유소년 인구 비율은 10.6%였다. 인구 4000만 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외국에서 제작된 모든 영화에 100% 관세를 부과한다고 선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재집권 전부터 ‘할리우드의 사업을 해외에 빼앗겼다’며 자국 영화 산업에 대한 재건 의지를 보여왔다.4일(현지 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루스소셜을 통해 “상무부와 미국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4일(현지 시간)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만 가운데 있는 ‘악명높은’ 앨커트래즈 교도소를 다시 재개하도록 지시했다. 이 교도소는 1일 국립공원으로 바뀐 지 50년을 맞은 날이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통해 연방교도국, 법무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외국에서 제작된 모든 영화에 대해 100%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했다.트럼프 대통령은 4일(현지 시간) 본인이 만든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통해 “미국 영화 산업은 매우 빠르게 죽어가고 있다”며 “상무부와 미국무역대표부(USTR)에 외국에서 제작되는 모든 …

중국 노동절 연휴 기간 남서부 구이저우의 한 관광지에서 유람선 전복 사고가 발생해 6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5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전일 오후 4시 40분경 구이저우성 비제시 유명 관광지인 바이리화랑에서 유람선이 전복됐다. 이번 사고로 현재까지 3명이 사망하고 60명이 병원으…
![트럼프 압박에도 금리 동결 가능성 높은 FOMC[D’s 위클리 픽]](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5/04/131543681.1.jpg)
이번 주 국내외 금융 시장에 영향을 미칠 이벤트를 미리 알아보는 동아일보 경제부의 D’s 위클리 픽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에 대해 해임까지 거론하며 금리 인하를 압박하는 가운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가 열립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의 협상 전 관세 선(先)인하에 거리를 뒀다. 그러면서도 어느 시점에는 관세 인하가 이뤄지리라고 밝혔다.트럼프 대통령은 4일(현지 시간) 공개된 NBC 인터뷰에서 ‘중국을 협상 테이블에 데려오기 위해 관세 인하를 고려하는가’라는 질문에 “아니다”라고 …

피트 헤그세스 미국 국방장관이 내주 이스라엘을 방문한다. 이란과의 핵 협상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관련 논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미국 언론 액시오스는 4일(현지 시간) 두 명의 이스라엘 소식통을 인용, 헤그세스 장관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중동 순방에 앞서 이스라엘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