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만약 당신이 다시 젊어질 수 있다면…
2023.12.06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만약 당신이 다시 젊어질 수 있다면…

여러분이 다시 젊어질 수 있다면 어느 시점으로 돌아가고 싶은 신가요? 풋풋한 여고생? 아니면 한창 꿈 많은 대학생? 생각 만해도 가슴 뛰는 일이죠?

인간은 태어나고 늙고 병들어 죽어가는…, 어느 누구라도 피해갈 수 없는 생로병사의 운명을 안고 살아가는 존재이죠. 최근 아주대의료원 연구팀이 인체 노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중간 노화 세포(Mid-old Cells)’의 존재를 세계 최초로 발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세포를 적절히 자극하면 우리 인간은 다시 젊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중간 노화 세포란 세포 노화의 여러 진행 단계 중 젊은 세포와 완전 노화 세포의 중간 단계에 있는 세포를 의미합니다. 이 연구팀은 “노인의 장기조직에 ‘중간 노화 세포’란 새로운 개념의 세포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면서 “세포 실험과 함께 노화된 쥐를 통해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동안의 항노화 치료 전략은 완전 노화 세포를 인위적으로 없애려는 시도를 해왔습니다. 하지만 노화세포를 제거하는 과정 중에 오히려 염증이 생기고, 약물 자체가 젊은 세포에도 독성이 미치는 등의 부작용으로 인해 실제 상용화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연구팀은 “중간 노화세포의 경우 완전노화세포 제거에 비해 외부 성장 인자 등에 대한 반응성이 남아 있어 젊은 세포 유래 인자(Juvenile-associated secretory phenotypes·JASPs)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세포의 기능이 회복될 수 있다는 것이 다르다”고 강조했습니다. 더불어 “인체 노화 분야에서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던 노인 장기의 기능 저하의 원인과 치료 가능성을 상당 부분 밝힐 수 있게 된 데에 의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어쩌면 머지않은 미래에 회춘하고 싶다는 인간의 욕망이 현실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그게 과연 바람직한 일인지는 모르겠지만요.

1
양종구의 100세 시대 건강법
메시 팬 남편 덕에 접한 축구, 이제는 건강과 활력의 원천이 됐다
축구 시작한 지 1년 반 정도 된 주부 이성희 씨(37)는 ‘축구 하기 전과 후에 뭐가 가장 많이 달라졌냐’는 질문에 다리를 보여주며 “다리가 탄탄해졌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근육량이 늘었다”고 했다. 그는 축구를 하면서 몸과 마음이…
전문보기
2
평범한 일상 속 ‘사이코패스’가 조직에서 성공할 확률이 더 높다?
8년 차 직장인 김나라(가명) 씨는 최근 건강 악화로 휴직했다. 같은 부서 A 상사가 자신이 불성실하다며 모함하고, 사소한 일로 시비를 걸어 심각한 스트레스에 시달린 탓이다. 퇴근 10분 전 업무 지시로 야근하는 날도 많았다. A …
전문보기
3
“흰강낭콩 하루 한 컵 먹으면…대장암 환자 장 건강 개선에 효과”
흰강낭콩을 하루 한 컵 먹는 대장암 치료 환자의 경우 장 건강이 개선되고 유익균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4일 미국 텍사스대 MD 앤더슨 암 센터 캐리 대니얼-맥두걸 교수팀은 의학저널 ‘e바이오메디신’에 대장암 치료 또는 …
전문보기
4
오빠들 물 떠주던 탁구 소녀, ‘사라예보 전설’ 이에리사가 되다
지난 9월 강원 평창에서 열린 평창아시아탁구선수권 대회 기간 중 특별한 행사가 열렸다. ‘사라예보의 전설’ 이에리사 전 국회의원(69·현 이에리사휴먼스포츠 대표)가 중·고등학생 탁구 후배들을 위해 장학금 1억 원을 기부한 것이다. …
전문보기
5
이런 스트레칭은 금물!…운동 전 올바른 스트레칭법
운동 전 웜업(warm up)은 생각보다 중요하다. 모든 스포츠 분야에서 웜업은 본운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신체를 활성화하고 부상을 예방하는 역할도 하는데, 웨이트트레이닝과 홈트레이닝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겨울철이나 이…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