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과자·탄산음료 등 ‘초가공식품’의 중독성이 술, 담배와 맞먹는다고?!
2023.12.13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먹고 마시는 과자나 빵, 탄산음료 등에 함유된 초가공식품이 알코올과 니코틴만큼의 중독성을 지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美 버지니아공대 프랄린 생물의학연구소 연구팀은 “36개국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성인은 7명 중 1명, 어린이는 8명 중 1명 꼴로 ‘초가공식품 중독’일 가능성이 있다” 고 발표했습니다.

초가공식품이란 방부제나 착색료 등의 식품 첨가물이 들어 있고, 가공과 변형이 수차례나 진행된 음식을 말합니다. 이런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입과 목구멍, 식도 등 상부 소화기관의 암 발병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이 연구팀은 “사람들은 중독성이 강한 담배나 술, 도박은 포기할 수 있지만 음식에 중독되면 끊기 힘들다”면서 “초가공식품의 중독에 대한 심각성과 특히 어떤 음식이 중독 가능성이 크며 그 이유가 무엇인지 규정해나가야 한다” 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초가공식품은 대체로 탄수화물과 지방 둘 다 높은 수준으로 함유하고 있다” 면서 “일반적으로 탄수화물이나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이 중독성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자연식품이나 최소한의 가공을 거친 음식은 탄수화물이나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제공하더라도 중독성을 일으키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즉,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탄수화물이나 지방을 함유한 음식에 대해서는 크게 거부반응을 갖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죠.

여러분도 오후 서너 시쯤 되면 속이 출출하시죠? 저는 평상시에 과자나 아이스크림 등의 가공식품을 거의 안 먹는데, 오후의 공복기엔 과자의 유혹에 간혹 흔들린답니다. 하나둘씩 먹다 보면 어느새 빈 봉지만 남게 되더군요.

초가공식품에 중독된 사람들은 폭식과 비만, 그로 인한 삶의 질 저하 같은 나쁜 결과가 빤히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초가공식품을 끊지 못한 채 계속 먹게 되는 특징을 보인다고 합니다. 마약이나 알코올 중독 못지않게 무섭네요. 초가공식품 중독의 심각성을 알았으니 저도 이제 뚝~! 끊어야 되겠어요. 여러분도 동참하실 거죠?
1
매일 새벽 1시간 이상 달리는 의사…“체력-건강 모두 OK∼”
김향경 이대목동병원 혈관이식외과 교수(46)는 매일 오전 5시 반 이전에 집을 나선다. 병원에 출근하면 대략 6시 정도. 운동복으로 갈아입고 병원 앞으로 흐르는 안양천 산책길로 간다. 스트레칭부터 하고 나서, 달리기 시작한다. 10…
전문보기
2
“노르딕워킹이 있기에… 73세에도 20년은 젊어 보여”
“이런 것을 운명이라고 하나요? 3년 전 혼자 북한산을 오르는데 어떤 분이 ‘왜 이렇게 힘없이 걸으세요’ 하며 말을 걸어왔죠. 그때 그분이 노르딕워킹을 하면 자세도 좋아지고 건강해진다고 설명하기에 ‘알겠습니다. 꼭 다시 오겠습니다’…
전문보기
3
오프라 윈프리, 체중 40㎏ 감량…다이어트 비법 공개했다
미국 토크쇼 역사의 ‘살아있는 전설’ 오프라 윈프리가 최근 체중 40㎏을 감량한 ‘비결’을 공개했다. 그는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약의 유혹도 받았지만, 이를 복용하지 않고 체중 감량에 성공해 눈길을 끌었다. 윈프리는 6일(현…
전문보기
4
제대혈 줄기세포로 무릎 연골 재생… “퇴행성관절염도 완치 가능”
“보이죠? 하얗고 촘촘하게 만들어진 연골이 . 저는 매번 보면서도 경이롭습니다.” 내시경으로 찍은 무릎 연골 사진은 치료 전과 후가 명확하게 차이 났다. 우윳빛으로 뽀얗게 올라온 연골은 손상되고 찢어진 무릎이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전문보기
5
몸속 노화 시계 어디가 빠를까… 혈액 검사로 들여다볼 수 있다
과학자들이 노화가 상대적으로 빨리 일어나는 신체 기관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했다. 새로운 질병 예방 시대를 열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토니 와이스코레이 미국 스탠퍼드대 의대 신경학과 교수 연구팀은 신체 기관 노화와…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