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배추김치, 깍두기가 다이어트 음식?
2023.12.20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배추김치, 깍두기가 다이어트 음식?

한국인의 대표 음식인 김치가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의 정부 출연 연구기관인 세계김치연구소가 최근 ‘비만 대상자의 김치 섭취와 체중 감소의 연관성’에 대해 세계 최초로 코호트 연구를 통해 규명했다고 밝혔습니다.

‘코호트 연구(Cohort study)’란, 특정 요인에 노출된 집단과 노출되지 않은 집단을 추적하고 연구대상자의 질병의 발생률을 비교해 질병의 인과 관계를 조사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 연구팀은 성인 5만8,290명을 대상으로 2004년부터 2016년까지 13년 동안 식사 조사와 신체 계측 데이터를 분석해 김치 섭취와 체중 감소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했습니다.

분석 결과 “김치를 매일 2~3회(50g/회)씩 섭취할 경우, 1회 미만 섭취군보다 비만 지표인 체질량 지수가 약 15%가 감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김치가 비만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죠. 특히 “비만 남성(BMI 25이상 30이하)의 경우, 정상 체중(BMI 25미만)으로 돌아가는 체중 개선 효과”와 “연구 대상자 중 하루에 1~3회 김치를 섭취한 40~69세의 남성 11만 5726명은 비만 발병률이 약 12% 감소했다”는 사실도 밝혀냈습니다.

아울러 “배추김치를 먹은 남성은 비만 및 복부 비만 발병률이 각 10%씩 낮았고, 여성의 경우 깍두기를 먹었을 때 복부 비만 발병률이 비섭취자에 비해서 약 11% 낮았다”고 설명했습니다.

김치에도 궁합이 있는 것일까요? 우리 집 남자들은 배추김치, 저는 무김치를 선호하는데 김치의 종류와 성별에 따라 효능에 차이가 있다는 사실이 흥미롭네요. 저는 평상시 김치를 별로 즐기지 않지만 비만 예방을 위해서라도 이제부터 김치를 열심히 챙겨 먹어야겠네요.
1
달리기 문외한에서 마스터스 최강자로…“90세까지 달릴 겁니다”
초등학교 운동회 달리기에서 상품으로 공책을 받는 마지노선인 조 3위안에도 들어 본 적이 없었다. 학창 시절부터 운동하고는 담쌓고 지냈던 그가 23년 전 우연히 마라톤대회에 참가하면서 달리기의 맛을 알았고, 이젠 대한민국 마스터스 최…
전문보기
2
“‘이것’하면 뇌 쪼그라든다” 알츠하이머·치매 연관 주목
담배를 피우면 폐·심장 건강 등에 해로울 뿐만 아니라 뇌가 수축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진은 뇌 조직의 추가 손실과 알츠하이머를 예방하기 위해 금연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13일(현지시간) UPI 통신에 따르면, 미국…
전문보기
3
“난 무능하다”는 강박, ‘불행한 완벽주의자’ 만든다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하는 것은 내게 매우 중요하다.어떤 일을 시작하고 나면, 끝마칠 때까지는 쉬지 않는다.내가 일을 훌륭히 못 해내면 사람들은 나를 형편없다고 볼 것이다.스스로 더 나아지려 노력하지 않는 사람들을 보면 화가 난다.(…
전문보기
4
하루 4000보 걷는 사람 뇌 영상 찍었더니…‘이 부분’ 활성화
규칙적인 신체활동이 뇌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에 따르면 캐나다 밴쿠버 프레누보(Prenuvo) 영상센터의 영상의학 전문의 라즈풀 아타리왈라 박사 연구팀이 …
전문보기
5
“근육이 생사의 길 갈라… 건강한 노년 위해 검사-개선법 혁신”
근력은 생명의 동아줄이다. 나이가 들수록 그렇다. 쇠약해져 보행기에 의지해야 하는 상태라면 건강한 노년과 그렇지 못한 노년의 갈림길에 서 있다고 볼 수 있다. 디파이(DYPHI)는 근력 및 신체기능 측정 방법을 자동화한 솔루션으…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