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건강을 위해 꼬박꼬박 챙겨 먹는 견과류가 간 건강에 치명적?
2024.01.10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건강을 위해 꼬박꼬박 챙겨 먹는 견과류가 간 건강에 치명적?

여러분은 출출하거나 뭔가가 먹고 싶을 때에 뭘 드세요? 과자나 단 것을 좋아하지 않는 저는 호두, 아몬드 같은 견과류를 주로 먹습니다. “이왕 먹는 것이라면 내 몸에 좋은 것을 먹자”는 생각에 견과류 간식을 먹는 거죠.

견과류를 먹다보면 이상야릇한 냄새나 맛이 느껴지는 때가 간혹 있습니다. 그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견과류는 그냥 먹는 경우가 많았죠. 그런데 조금이라도 변질된 견과류는 절대 먹으면 안 된다는데요.

아몬드, 호두, 브라질너트 등의 견과류에는 ‘몸에 좋은 지방’이라 불리는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돼 있어서 우리 몸의 혈관을 깨끗이 해준답니다. 그밖에 두뇌 건강을 돕는 비타민E, 면역강화에 도움이 되는 아연 등도 많아서 우리 몸에 이롭다는 사실은 잘 알고 계시죠?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견과류라고 해도 잘못 보관하면 발암물질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견과류는 밀봉을 제대로 하지 않거나 상온에 오래 두면 산패됩니다. 특히 견과류의 불포화지방산이 산패되면 아플라톡신이라는 독소가 생긴답니다.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인 아플라톡신이 우리 몸에 들어가면 성장 장애, 발달 지연, 간 손상 등을 유발한다네요.

덥고 습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 아플라톡신은 268도 이상의 고온으로 가열해야 사멸할 정도로 열에도 강합니다. 즉 일반적인 조리 방법으로는 없앨 수 없다는 것이죠. 견과류의 변질을 막으려면 진공 포장으로 공기를 차단해 냉동하거나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루 한 줌의 섭취만으로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견과류, 이제부터는 안전하게 보관하고 올바르게 먹어요.
1
“50세 넘은 당신, 10초 동안 ‘이것’ 못하면 사망위험 84% 증가”
10초 동안 ‘한 발 서기’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50세 이상의 성인은 10년 이내에 사망할 위험이 같은 연령의 사람들에 비해 더 높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학술지《영국 스포츠 의학 저널(British Journal…
전문보기
2
“뱃살만 빼면 완벽한 인생”, ‘스나이퍼’ 장성호가 9년차 해설자로 사는 법
한국 프로야구 역사상 ‘방망이를 거꾸로 잡고도 10년 가까이 3할을 쳤다’고 말할 수 있는 선수는 3명쯤 된다. 10년 연속 3할 타율을 기록한 박용택(전 LG)이 선두 주자다. ‘양신’이라는 별명으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양준혁(전…
전문보기
3
美연구진 “생수 1병에 ‘나노 플라스틱’ 24만개”
“우리가 마시는 생수에 플라스틱 입자가 이렇게나 많이 들어있다고?” 시중에 판매돼 흔히 마시는 페트병 생수에 눈에 보이지 않는 ‘나노 플라스틱’이 1L 기준 평균 약 24만 개나 들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미국 학계에서 나왔다. 특히…
전문보기
4
“하루 4시간 이상 게임 중독자들, 뇌 기능 저하 드러나”
인터넷 게임 중독이 뇌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삼성서울병원의 최정석 정신건강의학과 교수팀은 4일 18~39세 인터넷 게임 중독 치료를 받은 것 있는 환자 26명과 정상 대조군 25명을 대상으로 기능적 자기…
전문보기
5
겨울철 우울할 때 햇볕을 많이 쬐어야 하는 이유
개인적으로 어릴 때부터 겨울을 좋아했다. 하지만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로 일하는 지금의 나는 더 이상 추위가 반갑지 않다. 불어오는 찬 바람과 동시에 상당수 환자의 증상 악화가 시작된다. 거의 다 호전되었던 분들도 급작스러운 무기력에 …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