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오늘 아침 식사는 하셨습니까?
2024.01.24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오늘 아침 식사는 하셨습니까?

아침 식사는 거르지 않으셨나요? 삼시세끼 잘 챙기시는 편인가요? 우리나라 국민의 3명 중 1명은 아침 식사를 거른다고 합니다. 특히 19~29세 청년층의 아침 식사 결식률이 59.2%로 모든 연령대를 통틀어 가장 높다네요.

질병관리청의 ‘2022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국민 5,83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 아침 식사의 결식률이 34%나 된다고 합니다. 2013년의 23.9%에 비해 9년 만에 10%포인트 이상 증가한 것이죠.

전문가들은 “아침 식사를 거르면 성인병 발병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우려합니다. 아침 식사 결식률은 다른 국가들과 비교해도 높은 수치입니다. 미국의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아침 식사 결식률은 15.2%로 우리 국민의 절반 미만입니다.

나이가 젊을수록 아침을 굶는 경향이 두드러집니다. 앞서도 말했듯이 20대(19~29세) 결식률이 59.2%로 가장 높고, 30~49세가 41.9%로 뒤를 이었습니다. 신체적으로도 한창 성장할 때인 12~18세의 청소년들도 37.7%나 아침을 챙겨 먹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 집의 아침 결식률도 ‘2022 국민건강통계’ 조사의 결과와 거의 유사합니다. 우리 아이들도 “아침 식사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 거나 “간헐적 단식이 건강에 더 도움이 된다” 라는 이유를 들어 아침 식사를 하지 않거든요.

전문가들은 “비만, 고혈압, 당뇨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기 위해선 아침밥을 꼭 챙겨 먹는 게 좋다”고 강조하면서 “아침을 굶으면 이후 음식을 섭취할 때 몸이 지방을 더 많이 축적하고 점심이나 저녁에 폭식할 우려도 커진다”고 조언합니다.

전 국민의 건강한 미래를 위해서라도 국가 차원에서 ‘아침밥 챙겨먹기 캠페인’이라도 벌여야 되지 않을까요?

1
“10년 전 술 담배 끊고 근육운동… 미스터폴리스로 변신했어요”
박근직 경찰대 생활지도계 교수(60)는 10년 전 경찰 간부후보생들을 지도할 때 충북 음성 꽃동네에 자원봉사를 하러 가서 중증장애인 200여 명을 함께 돌본 뒤 술 담배를 끊겠다는 서약서를 자신에게 썼다. 그리고 웨이트트레이닝을 시…
전문보기
2
“잠 안 온다고 수면제? 잠 못 자는 원인부터 찾아야”
30대 후반 남성 A 씨는 뒤통수가 뻐근하고 두통이 심해 새벽에 눈을 떴다. 상당히 어지러웠다. 말도 어눌해졌다. 왼쪽 팔다리가 마비돼 잘 움직일 수 없었다. 급히 응급실로 갔다. 의료진은 급성 뇌경색 진단을 내렸다. 젊은 나…
전문보기
3
하루에 ‘이것’ 한 개만 꾸준히 먹으면…“고혈압 위험 36% 뚝”
하루에 토마토 한 개만 먹어도 고혈압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스페인 바르셀로나대 연구팀은 3년간 55~80세 스페인 성인 7056명을 대상으로 토마토 섭취와 혈압 사이의 관계를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고…
전문보기
4
대방어로 인생 역전 양준혁 “축구로 재밌게 땀 흘려요”
한국 프로야구 최고의 왼손 타자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 ‘푸른 피의 사나이’ 양준혁(55·전 삼성 라이온즈)은 2010시즌을 마지막으로 은퇴한 뒤에도 다양한 직함을 갖고 있다. 그는 한 방송사의 야구 해설위원, 양준혁야구재단 이사장…
전문보기
5
“유당불내증 있는 성인, 우유 마시면 ‘이것’ 위험 30% 감소”
우유 속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인 락타아제(lactase)가 부족한 유당불내증이 있는 성인이 우유를 마시면 제2형 당뇨병 위험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의대 치치빈 박사팀은 23일 과학 저널 네이…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