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소식(小食)하는 것이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뇌 건강에도 좋답니다.
2024.02.14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소식(小食) 하면 건강하게 오래 산다”는 전문가들의 말을 많이 들어보셨죠? 최근에는 소식하는 것이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사람들의 관심이 끌고 있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벅노화연구소(Buck Institute for Research on Ageing)의 한 연구팀은 “칼로리를 제한하는 간헐적 단식과 같은 식습관이 특정 유전자와 뇌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팀은 “초파리 200마리를 대상으로 일반적인 칼로리 식단과 칼로리의 10%만을 제공한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한 결과, 사람과 쥐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자의 변화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자는 영양소를 제한적으로 섭취할 때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기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습니다. 즉 덜 먹는 습관이 뇌 건강에 적잖이 도움이 된다는 것이죠.

건강 전문가들은 “나이가 들수록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건강의 첫 걸음”이라면서 “나이가 들면 신진대사가 저하되기 때문에 끼니마다 약간의 배고픔을 느낄 정도로 적게 먹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설 명절 연휴 내내 돌밥돌밥(돌아서면 밥)을 계속하다 보니, 저도 허리가 굵어진 듯한 느낌이 드네요. 우리는 먹을 것이 넘쳐나는 과영양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제부터라도 많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과식과 비만에서 벗어나 소식과 적절한 운동으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1
무용 교사에서 보디빌더로…“근육 키우고 가꾸는 재미 너무 좋아요”
“갱년기가 오니 삶이 좀 무료해졌어요. 여기저기 몸도 이상하고 힘이 없었죠. 수업하기가 버거웠어요. 가끔 운동을 위해 달렸지만 도움이 안 됐어요. 그래서 PT를 받으며 근육을 키웠어요. 그랬더니 몸이 달라지는 겁니다. 자세도 좋아지…
전문보기
2
“내가 뭐 하려고 했더라?”…가물가물하면 ‘이것’ 먹어야
일반적으로 사람의 뇌는 30대부터 노화가 시작된다고 알려져 있다. 뇌 노화가 진행되면 뇌세포 기능이 점차 감퇴해 기억력은 조금씩 떨어지기 시작한다. 하지만 꾸준한 운동과 뇌 건강에 좋은 식사 등으로 관리를 잘 하면 뇌의 노화 속도를…
전문보기
3
10년 전 파킨슨병 판정 박은경씨
“맨발로 걸은 뒤 파킨슨병이 호전됐어요”
2013년 3월 파킨슨병 판정을 받은 박은경 씨(54)는 지난해 8월 이강일 나사렛국제병원 이사장(81)이 맨발로 맨땅을 걸은 뒤 파킨슨병이 호전됐다는 영상을 봤다. 그리고 맨발 걷기 관련 영상과 박동창 맨발걷기국민운동본부 회장(7…
전문보기
4
연근, 조림 말고 ○○ 만들어 먹으면 더 좋아요
얼마 전 40대 환자가 어머니와 함께 진료실을 찾았다. 6개월 전 직장이 너무 힘들어 그만뒀는데, 아직도 몸이 회복되지 않아 밤에 식은땀을 흘리고 심장이 이유 없이 뛰고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고 했다. 또 다른 40대 여성 환자는 …
전문보기
5
갑자기 ‘삐’ 소리…이명(耳鳴)은 질환 아닌 ‘증상’, 적절히 치료해야
61세 주부 정 씨는 이유 없이 시작된 이명(耳鳴)이 한 달 동안 지속돼 이비인후과를 찾았다. 검사 결과, 난청으로 인한 ‘감각신경성 이명’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이명은 외부의 물리적인 음원이 없는 상태에서 소리가 들리는 증상으…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