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밥을 지으면 쇠고기 맛이 난다는 ‘쇠고기 쌀’을 아시나요?
2024.02.21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밥을 지으면 쇠고기 맛이 난다는 ‘쇠고기 쌀’을 아시나요?

국내 연구진이 일명 ‘쇠고기 쌀’을 개발했습니다. 분홍색의 이 쌀로 밥을 지으면 놀랍게도 쇠고기 맛이 난다네요.

최근에 연세대 화공생명공학과의 홍진기 교수팀은 일반 쌀보다 단백질 함량은 8%, 지방은 7%나 더 많이 함유된 쇠고기 쌀을 개발했다고 한 학술지에 공개했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형태의 배양육이 세계 각국에서 개발됐지만, 소의 줄기세포를 붙인 쌀을 지지체로 개발한 배양육은 이 연구팀의 쇠고기 쌀이 세계 최초랍니다.

연구팀은 “쇠고기 쌀은 식품으로서의 안전 요건을 충족했으며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도 낮다”면서도 “밥을 지었을 때 일반 쌀처럼 부드럽거나 찰지기는 않다”고 아쉬워했습니다. 아울러 “㎏당 2만원에 육박하지만, 이 쇠고기 쌀이 상용화되면 ㎏당 약 3,000원에 사 먹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연구팀은 “단백질 100g이 함유된 쇠고기를 축산으로 얻으려면 49.9㎏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만, 쇠고기 쌀은 6.3㎏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즉 쇠고기 쌀은 축산으로 쇠고기를 얻을 때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8분의 1까지 감소 시킨다는 것이죠.

아직은 여러 문제와 한계가 분명합니다만, 앞으로 다양한 연구와 실험을 통해 상용화 수준으로 개선될 것이라 믿습니다. 전 세계적인 기상이변으로 인해 농축산물의 생산량이 나날이 줄어드는 위기 상황 속에서 저렴하고도 친환경적인 단백질 공급원이 될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1
“틀어진 자세, 과운동으로 인한 피로…굿볼 하나로 해결”
유나경 굿볼스튜디오 노원점 원장(43)은 태어날 때 머리가 아닌 다리부터 나오는 바람에 목에 유착이 와 고생을 했다. 목이 한쪽으로 기우는 사경이었다. 이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발레를 좋아했지만 전공까지는 하지 못했다. 목이 오른쪽…
전문보기
2
최창환 중앙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대장용종 중 선종만 암으로 악화… 3개 이상이면 3년마다 검사해야
3cm 이상 커지면 암 진행 가능성
45세부터 대장내시경 검사 권고
“대장용종, 암이 될지 안 될지 꼭 확인하세요”
대장암은 50대 이후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국내에서는 50세 이후부터 대장 내시경 검사를 권한다. 최근 들어 상황이 달라졌다. 40대 이하 젊은 사람들의 대장암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의학계는 …
전문보기
3
매일 ‘이것’ 두 개 섭취하기만 해도 기분 좋아진다
매일 키위 2개를 섭취하면 4일 만에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기분을 향상시키는 등 ‘멘탈 관리’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뉴질랜드 오타고대가 주도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C가 풍부한 키위를 매일 섭취하는 것만으로 기분을 개선…
전문보기
4
“한 번 악화되면 회복 어려워” 눈 건강 지키는 ‘7가지 생활 습관’
최근 컴퓨터, 스마트폰의 일상적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눈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 눈 건강은 한 번 악화하면 회복하기 어려워 평소 관리가 필수다. 눈 건강을 지키는 생활 습관 7가지를 알아본다. 눈의 피로 줄이기 책이나 TV, …
전문보기
5
‘이것’ 앓았던 사람들, 심부전·당뇨병 걸릴 확률↑
심근경색을 앓던 사람은 심부전과 당뇨병 등 대사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18일(현지시간) 의학 전문 외신인 메디컬익스프레스 등에 따르면, 영국 리즈대학교 연구팀은 2008년부터 2017년 사이 입원 치료를 …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