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식물성 단백질’이 건강한 여성을 만든다?
2024.02.07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식물성 단백질’이 건강한 여성을 만든다?

콩, 두부, 견과류 등의 식물성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여성은 노년에 더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터프츠대 의대 연구팀은 식물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여성일수록 만성질환의 발병률이 감소한다는 논문을 최근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팀은 1984년부터 2016년까지 33년 동안 48,000여 명의 여성 건강을 추적한 하버드대의 ‘간호사 건강 연구’를 기반으로 식단과 여성 건강의 상관관계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식단에 단백질 함량이 높을수록 심장병과 암, 당뇨병 및 인지적·정신적 건강의 위험이 현저히 감소한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식물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노년기에 건강할 확률이 46%나 높았다”는 분석 결과를 밝혔습니다. 이것은 곧 동물성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한 여성들은 식물성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한 여성들보다 만성질환을 더 많이 앓을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죠. 이 연구팀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은 철분, 비타민B12 등을 얻기 위해서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도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양학 전문가들은 “여성이나 남성 모두 성별에 관계없이 동물성보다는 식물성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기”를 권장합니다. 식물성 단백질이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 심장마비나 암 발생의 위험을 줄인다는 다수의 연구 결과가 존재하기 때문이죠.

저도 얼마 전부터 청국장 가루와 브라질넛, 호두, 아몬드, 캐슈넛 등 견과류를 꾸준히 먹고 있답니다. 이제 보니 더 건강한 삶을 위한 꿀 조합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여러분도 건강한 삶을 위해 고기는 조금만 드시고, 식물성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유지하시길 권합니다.
1
“송일국도 해냈고 나도 해냈다… 중요한 건 철인3종 완주하려는 마음”
“2010년 어느 날이었어요. 나중에 ‘삼둥이 아빠’로 유명해진 배우 송일국 씨가 철인3종 대회에 출전해 완주하는 모습을 방송을 통해 보게 됐어요. 당시 저는 무릎이 아파 운동을 못하고 있었죠. 그때 ‘저 배우도 하는데 난 뭐지?’…
전문보기
2
“40대 이상은 ‘이것’ 하지 마세요”…탈모 예방법 화제
탈모 예방법에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40대 이상일 경우 매일 머리를 감으면 오히려 탈모 예방에 좋지 않다는 전문가 조언이 나왔다.권오상 서울대 의대 피부과 교수는 지난 30일 YTN 뉴스라이더 인터뷰에서 탈모와 머리감기 횟수에 관…
전문보기
3
“걸으면 해결된다”…29년만의 우승 LG 차명석의 한강 ‘싱크로드’
프로야구 LG 트윈스 차명석 단장(55)은 ‘걷기 마니아’다. 2018년 10월 LG 단장직을 맡은 후 그는 서울 강남구 도곡동 집에서 사무실이 있는 송파구 잠실야구장까지 종종 걸어서 출근한다. 빠른 걸음으로 걸어도 족히 1시간이 …
전문보기
4
“술하고 상관없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치매 확률 1.5배 높여”
술을 마시지 않아도 걸릴 수 있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가 치매에 걸릴 위험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1.5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국내에서 나왔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비만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등 대사성 질환에 의해 간에 지…
전문보기
5
“토마토 주스에 강력한 항균 성분이…장티푸스균 죽인다”
토마토와 토마토 주스에 장티푸스를 일으키는 살모넬라 티피균 및 소화기와 요로 건강에 안 좋은 다른 세균들을 죽이는 강력한 항균 성분이 들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31일 미국 코넬대 미생물학 및 면역학과 송정민 교수팀은 토마…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