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체중 못지 않게 체지방 관리도 대단히 중요하다네요!
2023.09.20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체중 못지 않게 체지방 관리도 대단히 중요하다네요!

이번 주말이면 낮과 밤이 같아지는 24절기 중 열여섯 번째 절기인 추분입니다. 추분을 기점으로 점차 밤이 길어지기 때문에 여름이 가고 가을이 왔음을 실감하게 되죠. 아침저녁으로 부는 바람이 제법 선선해져서 며칠 전까지도 온종일 활짝 열어뒀던 창문도 슬그머니 닫게 마련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면서 많은 분들이 건강과 면역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실감했습니다. 면역력은 우리 몸을 지키는 힘이기 때문이죠.

최근 국내 연구팀이 근육량과 체지방률 등을 조사한 결과, 체성분과 면역력 사이에 적잖은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을 밝여냈답니다. 근육량이 적고 체지방률이 높으면 NK세포의 활성도가 낮아져 면역력이 떨어진다네요.

‘자연살해세포’라고도 불리는 NK세포는 암세포나 바이러스 감염 세포 같은 비정상 세포를 스스로 감지해 제거하는 면역세포입니다. 비정상 세포를 찾으면 세포의 자살을 유도하거나 괴사시키는 방식으로 면역 효과를 보이고, 다른 면역 세포들을 끌어 모아 공격을 유도하기도 한답니다.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더없이 소중하고 고마운 세포라는 것이죠.

연구팀은 성인 8,058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성별이나 나이와 상관 없이 근육량이 낮고 체질량 지수가 높으면 NK세포의 활성도가 낮았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체중과 체질량 지수는 NK세포를 통한 면역 활성화와는 큰 관련이 없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건강한 몸과 면역 관리를 위해서는 단순히 체중 관리와 체질량 지수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근육량과 체지방률을 기준으로 관리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특히 “나이 드신 분들은 체성분 분석을 통해 근육량과 체지방율을 확인하고 적극적인 운동과 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야외활동을 하기에 딱 좋은 가을이 왔습니다. 오늘 퇴근길엔 여름 내내 너무 더워서 발길을 뚝 끊었던 저의 최애 산책코스로 당장 달려가야겠어요.
1
민상일 서울대병원 이식혈관외과 교수-콩팥이식 김숙자 씨
시동생이 콩팥 기증… 새 삶 얻은 형수
김숙자 씨(67)는 만성 신부전증 환자였다. 콩팥 기능이 6%까지 떨어졌었다. 그러다가 올해 4월 말에 콩팥 이식 수술을 받았다. 수술은 민상일 서울대병원 이식혈관외과 교수가 집도했다.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다. 김 씨는 새 콩…
전문보기
2
건보硏, 담배-술 위험도 분석
“여성 방광암 45% 담배 탓… 뇌졸중 30%는 술 때문”
음주와 흡연이 몸에 해롭다는 건 누구나 안다. 하지만 각종 질환의 발병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인 수치로 알기는 어려웠다. 18일 동아일보가 입수한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연구원의 내부 보고서는 이를 규명하고 있다. 건…
전문보기
3
“저녁형 인간, 아침형 인간보다 ‘이것’ 위험 높다”
올빼미족으로 불리는 ‘저녁형’ 인간(night owl)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early bird)보다 당뇨병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 대학 의대 브리검 여성병원의 시나 키아너시 역학…
전문보기
4
“치매 예방 하려면 40세 이후 일주일에 40분은 OO해라”
40~46세부터 땀 나고 숨 가쁠 정도의 강도 높은 걷기를 일주일에 최소 40분 정도 하면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3일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에 따르면 정신건강의학과 김지욱·최영민·서국희 교수와 진…
전문보기
5
“사막에 가면 힘이 넘쳐요” 사막마라톤 5700km 뛴 ‘오지 레이서’
2002년 모로코 사하라사막마라톤 250km를 6박7일간 달린 뒤 2019년까지 사막을 달렸다. 50km, 100km, 160km 울트라마라톤은 물론 9박10일간 560km를 달리는 호주 아웃백 레이스 등 전 세계의 극지 마라톤은 …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