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GTX연장 공약 봤죠?” 총선 틈탄 기획부동산
2024.03.11
아침 7시 반,
동아일보 부국장이 독자 여러분께 오늘의 가장 중요한 뉴스를 선별해 전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동아일보 편집국 이정은 부국장입니다.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연장과 신설, 국가산업단지 조성, 항구 개발, 그린시티 조성… 총선을 앞두고 정부가 발표했거나 여야 후보들이 공약으로 내놓은 각종 개발계획에 전국 부동산이 꿈틀거리고 있습니다. 이를 틈타 이른바 ‘기획부동산’ 사기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총선 공약을 앞세워 개발 가능성이 높은 것처럼 홍보하지만, 실제로는 개발 가치가 사실상 없는 땅을 가격을 부풀려 파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과 부동산 플랫폼 ‘아실(아파트실거래가)’에 따르면 올해 1~3월 수도권에서 토지 거래가 가장 많이 일어난 상위 10개 읍면동은 경기 화성시, 평택시, 용인시, 양평군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두 철도 개통이나 연장, 반도체 산업단지 조성 등 SOC 공약이 집중된 지역 근처였습니다.

이들 10개 읍면동에서 일어난 토지 거래 중 20%는 28개 필지에서 집중적으로 일어난 것으로 집계됩니다. 1개 땅을 평균 15개로 쪼개 팔았다는 의미입니다. 기획부동산 사기는 업자들이 개발이 힘든 맹지 등을 싼값에 매입한 뒤 지분을 잘게 쪼개 비싸게 되파는 식으로 이뤄지죠. 현지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지분 거래가 10건 이상 일어난 땅은 기획부동산이 개입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합니다.

최근 지인에게 평택시 토지 투자를 권유받은 자영업자 이모 씨의 사례가 대표적입니다. 그는 “GTX A노선이 평택까지 연장되니 인근 임야를 사놓으면 이익이 날 것”이라는 말에 투자를 검토했는데, 막상 현장을 살펴보니 땅 시세는 제안받은 가격의 3분의 1 수준인 데다 소유자만 45명에 달했다고 합니다.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법인들은 일반인을 고용해 교육한 뒤 다단계 방식으로 지인에게 투자를 권유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쓰고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소액 토지투자 가능’, ‘소액 지분투자’ 등 홍보 글을 올리기도 합니다.

동아일보는 SOC 공약이 몰린 경기 평택시와 화성시 일대를 취재해 기획부동산 사기의 생생한 현장을 보도합니다. SOC 개발이라는 호재를 악용한 기획사기를 피하기 위해 알아야 할 정보와 주의점 등도 상세히 소개합니다.
한 때 주식시장서 열풍이었던 ‘테마주’ 지금 다 어떻게 됐습니까. ‘꾼’들이 장소를 옮겼을 뿐입니다.
필지 쪼개기, 임야나 맹지 권유 이런 패턴이 보인다면 일단 의심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딱 30일 남은 총선, ‘접전’이 예상되는 지역이 이렇게나 많습니다.
그리고 여야 각 당은 모두 ‘비난전’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전략이 ‘헐뜯기’다보니 막말이나 실언이 안 나올 수 있겠습니까. 30일동안 얼마나 많은 말실수를 봐야 할까요.
오직 동아일보에서만 볼 수 있는 새로운 시선, 끈질긴 취재의 결과물을 선보입니다.
[인사이드&인사이트]‘의료 대란’에 주목받는 군 병원… 20일간 민간인 189명 진료
《지난달 27일 경기 성남시 국군수도병원 응급실. 50대 민간인 남성 A 씨가 정오쯤 구급차에 실려 왔다.
동아일보 칼럼을 통해 본 오늘, 세상
[천광암 칼럼]‘이재명 사천’ 논란과 ‘탐욕 알고리즘(Greedy Algorithm)’
세계적인 차량공유업체인 우버는 영업용 차량을 직접 소유하고 있지 않지만 시가총액이 약 215조 원에 이른다. 우버의 가장 큰 자산을 꼽으라고 한다면 운전자와 고객을 연결해 주는 배차 ‘알고리즘’일 것이다.
매일 아침 일곱시 반
당신이 꼭 읽어야 할
동아일보 주요 뉴스를 전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