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상포진 백신 맞으면 치매 덜 걸려”
대상포진 백신 접종이 치매 발병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가 추가로 검증돼 실제 활용된다면 저렴하고 효율적인 치매 예방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파스칼 겔드세처 미국 스탠퍼드대 의대 교수팀은 대규모 데이터 분석을 통해 대상포진 백신이 치매 진단율을 줄인다는 사실을 확인…
- 2025-04-0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대상포진 백신 접종이 치매 발병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가 추가로 검증돼 실제 활용된다면 저렴하고 효율적인 치매 예방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파스칼 겔드세처 미국 스탠퍼드대 의대 교수팀은 대규모 데이터 분석을 통해 대상포진 백신이 치매 진단율을 줄인다는 사실을 확인…

국내 연구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1년여 만에 등장해 주목받은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이 작동하는 원리를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 mRNA 백신을 더욱 효과적이고 안정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단서를 제시한 셈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김빛내리 기초과학…

‘쌀알보다 작은’ 초소형 심박조율기가 개발됐다. 체내에 이식된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생분해돼 사라지며 별도의 외부 전원 없이 심장 박동을 조절할 수 있다. 환자의 감염이나 2차 수술 위험을 줄일 수 있어 신경 재생, 상처 치료 등 의료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존 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SK그룹 회장)이 “(한국의) 경쟁자인 중국이 인공지능(AI)도, 제조업도 우리를 앞서고 있다”며 “시간이 흐르면 우리가 쫓아가지 못하고 죽을 확률이 높다”고 진단했다. 더 늦기 전에 지금이라도 한국의 제조업 경쟁력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2…
롯데마트는 온라인 그로서리(식료품) 장 보기 전용 앱 ‘롯데마트 제타’를 출시하고 인공지능(AI) 기반 사용자 맞춤형 쇼핑 경험을 선보인다고 3일 밝혔다. 2022년 11월 영국의 글로벌 유통 테크 기업 오카도와 파트너십을 맺고 온라인 그로서리 주문·배송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오카도…
전 세계에서 1억5000만 대 이상 팔린 닌텐도의 콘솔게임기 ‘닌텐도 스위치’의 후속작 ‘닌텐도 스위치2’가 6월 5일 출시된다. 전작 출시 이후 8년 만이다. 닌텐도는 2일 온라인 쇼케이스인 ‘닌텐도 다이렉트’를 열고 출시일을 포함한 스위치2 관련 정보를 공개했다. 디스플레이 크기…

아마존, 바이두 등 글로벌 자율주행 선도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여 자율주행 기술의 미래를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범부처 국가 연구개발(R&D) 사업단인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단장 정광복)은 3∼6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 1단계 성과공유회…

LG전자가 기아와 손잡고 3일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선보인 콘셉트카 ‘슈필라움 글로우캐빈’. 독일어로 ‘놀이 공간’이란 의미를 가진 슈필라움은 기아 PV5에 LG전자의 가전 및 인공지능(AI) 솔루션을 접목한 차량이다. 용도에 따라 1인 업무용 ‘슈필라움 스튜디오’와 캠핑 등…

동결견(frozen shoulder)은 흔히 오십견으로 불리며, 통증과 움직임 제한이 특징이다. 통증은 보통 어깨 앞쪽과 옆쪽에 느껴지며 팔을 들어올리거나 어깨를 돌릴 때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4일 의료계에 따르면 여성에게서는 폐경기를 전후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앉아서 일하는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