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독립 만세” 105년 전 선조들 외침 재현
전북 전주시와 임실군에서 105년 전 일제에 항거해 ‘대한독립’을 목 놓아 부른 선조들의 외침이 재현됐다. 광복회 전주시지회는 9일 전주신흥고에서 ‘3·13 만세운동’ 출정식을 개최했다. 행사가 열린 신흥고 교정은 1919년 3·13 만세운동 때 주도적인 역할을 한 역사적 장소다. 당…
- 2024-03-1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전북 전주시와 임실군에서 105년 전 일제에 항거해 ‘대한독립’을 목 놓아 부른 선조들의 외침이 재현됐다. 광복회 전주시지회는 9일 전주신흥고에서 ‘3·13 만세운동’ 출정식을 개최했다. 행사가 열린 신흥고 교정은 1919년 3·13 만세운동 때 주도적인 역할을 한 역사적 장소다. 당…
광주 북구 임동 옛 방직공장 터에 들어설 복합쇼핑몰 ‘더현대 광주’의 개발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광주시는 더현대 광주가 임동 옛 방직공장 터 개발사업 민간사업자와 복합쇼핑몰 부지 매매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계약한 부지는 3만3000㎡(약 1만 평)이다. 더현대 광주…

“민속문화를 보존하고 선보이기 위해 시작한 토요상설공연이 어느덧 1000회를 맞네요.” 전남 진도군립민속예술단을 이끄는 김경호 예술감독(55)은 요즘 토요민속여행 1000회 공연을 준비하느라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음향과 조명 등 무대 장비는 물론 팸플릿 등 공연 안내문을 꼼꼼히 …
조선대가 은퇴자를 위한 교육, 건강, 의료 등 기반 시설을 갖춘 대학 기반 은퇴자 마을 조성에 나선다. 10일 조선대에 따르면 최근 교육과 거주는 물론이고 인생 3막을 준비할 ‘대학 기반 은퇴자 공동체(UBRC·University Based Retirement Community)’…
세종시가 공영자전거 ‘어울링’ 이용 건수가 늘어남에 따라 사용자 편의를 향상하기 위해 자전거 재배치 요원과 상담센터 인원을 증원하기로 했다. 10일 시에 따르면 2018년 기준 21만3205건이었던 어울링 이용 건수는 지난해 기준 245만3124건으로 11배 넘게 증가했다. 자전거 수…

10일 대전 유성구의 한 백화점 1층에서 봄을 맞아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무료 클래식 연주와 발레 공연이 열렸다.
충북 청주시는 소규모 클래식 공연인 ‘찾아가는 음악회’ 신청을 11일부터 받는다고 10일 밝혔다. 청주시민의 문화예술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된 이 공연은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클래식 디저트’와 유치원·어린이집 원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키즈클래식’으로 나눠 진행된다. 클…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노면전차) 건설 총사업비가 1조4782억 원으로 최종 확정됐다. 2020년 기본계획 승인 당시 7492억 원에서 7290억 원 증액된 액수다. 트램은 이달 안에 2950억 원 규모의 차량 발주를 시작으로 9월 착공에 들어가 2028년에 개통될 예정이다. …

충북 청주국제공항의 올해 이용객이 476만 명, 내년에는 526만 명이 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늘어나는 이용객의 완벽한 수용을 위한 기반시설 확충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10일 충북도와 한국공항공사 청주공항에 따르면 올해 말까지 청주공항 이용객은 국내선 3…
지난해 보험, 저축은행, 증권 등 비은행권이 보유한 ‘부동산 그림자 금융’ 규모가 900조 원을 돌파하며 사상 최대치를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부실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 정상화 등의 방법으로 그림자 금융 규모를 줄여나갈 계획이다. 10일 자본시장연구원에 따르면 …
삼성전자 등 삼성 19개 계열사가 상반기(1∼6월) 공채에 나선다. 채용 규모는 8000명 수준으로 추정된다. 삼성은 주요 그룹 중 유일하게 정기 공채 제도로 신입사원을 뽑고 있다. 10일 삼성은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물산 등 19개사가 11일부터 신입사원 …

“이 립펜슬 사주면 동생이 좋아할 거예요.” 7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학원가 인근 다이소 대치본점. 기자는 화장품 매대 앞에서 여중생 2명에게 중학생인 친척 동생에게 선물할 화장품을 추천받았다. 두 학생에게 “너무 값싼 화장품 사줬다고 동생이 싫어하진 않을까요?”라고 물으니 이들은 “요…
국제 금값이 사상 최고가를 다시 쓰면서 금 관련 투자 상품들의 수익률이 일주일 새 5%를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지난달 5대 시중은행에서 팔려나간 골드바는 66억 원어치가 넘었다. 10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7일 기준 금 펀드 12개…

서울 중구 신세계백화점 본점에서 열린 문화행사 ‘블라섬아트페어’ 작품 앞에서 모델들이 사진을 찍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3월 한 달간 고객들이 일상 속에서 문화예술을 접하고 즐길 수 있도록 신세계갤러리가 엄선한 작품을 매장 곳곳에 전시했다.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수출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내수 둔화가 지속되고 있다는 경기 진단을 유지했다. 최근 고공행진하는 농산물 가격은 내수 경기의 추가적인 위험 요인으로 꼽혔다. KDI는 10일 내놓은 ‘3월 경제동향’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내수 둔화가 지속됐으나 수…
홍콩H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과 해외부동산 투자 손실 등 최근 금융권의 리스크 관리가 도마에 오른 가운데 지난해 금융회사 사외이사진이 ‘거수기 역할’에 그치며 경영진의 견제 및 감시라는 역할을 소홀히 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런 와중에 5대 금융지주 사외이사들은 지난해 평…

저축은행, 농·수·신협, 새마을금고 등 제2금융권에서 연 5∼7%의 금리로 대출받은 소상공인을 위한 이자 환급(캐시백)이 이달 말부터 시작된다. 앞서 캐시백을 진행했던 은행권과 달리 중소금융권의 경우 대출자가 직접 신청해야 한다. 40만 명의 소상공인이 1인당 평균 75만 원의 이자를…
LG에너지솔루션이 차세대 배터리관리시스템(BMS) 개발을 위해 미국 반도체 기업 퀄컴과 손잡았다. LG에너지솔루션은 퀄컴과 협력해 차세대 전기차에 탑재될 첨단 BMS 솔루션 개발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퀄컴의 플랫폼 ‘스냅드래건 디지털 섀시’에 탑재된 인공지능(AI) 하드웨어와 …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스마트폰과 TV에 주로 쓰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를 노트북과 태블릿 등에도 적용하고 나서자 디스플레이 업계가 본격적인 대량 양산 체제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세계 최초로 짓는 8.6세대 IT용 OLED 라인에 생산 설…

“해야 할 일이 많을 것이라 각오했는데 실제 와 보니 생각보다 더 많네요.” 지난달 1일 부임한 방실 신임 스텔란티스코리아 대표(51)는 회사의 구원투수 역할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글로벌 자동차그룹 스텔란티스의 산하 브랜드인 지프는 2019년, 2021년에 국내 ‘1만 대 클럽’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