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英 하늘 수놓은 화려한 에어쇼
3일 영국 본머스에서 영국 공군의 ‘레드 애로스 특수비행단’이 다양한 색깔의 연기를 내뿜으며 화려한 곡예 비행을 선보이고 있다.
- 2023-09-0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3일 영국 본머스에서 영국 공군의 ‘레드 애로스 특수비행단’이 다양한 색깔의 연기를 내뿜으며 화려한 곡예 비행을 선보이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집권 1·2기(2013∼2023년) 동안 총리로서 중국 경제를 이끌었던 리커창(李克强) 전 총리가 퇴임 후 5개월여 만에 첫 공개 행보에 나섰다. 리 전 총리의 등장에 중국 국민들은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환영했지만 중국 매체들은 이 소식을 전하지 않았다. 4…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터키) 대통령이 4일 러시아 남부의 유명 휴양지 소치에서 만났다. 지난해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후 서방과 러시아 사이에서 ‘중재자’를 자처해온 에르도안 대통령은 러시아에 흑해곡물협정에 복귀하라는 뜻을 전달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3일 델라웨어주 러호버스비치의 성당에서 미사를 마친 후 취재진에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9, 10일 인도 뉴델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불참하는 것에 대해 “실망스럽지만 (언젠가) 그를 만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미국 집권 민주당이 반란에 가담한 사람은 선출직을 맡을 수 없다는 ‘수정헌법 14조’를 적용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를 막을 가능성을 거론하고 있다. 야당 공화당이 조 바이든 대통령의 가족 비리 의혹을 이유로 대통령 탄핵 조사를 압박하자 민주당 또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지난해 2월 러시아 침공 이후 처음으로 국방장관을 경질하는 대대적인 개편을 단행했다. 러시아에 대한 대반격이 부진하다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젤렌스키 대통령은 “전쟁에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명분을 내세웠다. 러시아와의 전쟁을 550일간 이…

비틀스의 여러 명곡 녹음에 사용되다가 사라진 폴 매카트니(사진)의 베이스 기타를 찾기 위한 ‘잃어버린 베이스(The Lost Bass)’ 캠페인이 시작됐다. 3일(현지 시간)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잃어버린 베이스’ 캠페인은 매카트니가 1961년 독일 함부르크에서 30파운드…

“요즘 ‘묻지 마 범죄’를 ‘이상 동기 범죄’라고 부른다고 하더군요. 저는 ‘빈곤 동기 범죄’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연쇄살인집단 ‘지존파’ 검거를 주도한 경찰 출신 고병천 씨(74·사진)가 33년 동안 경찰 생활을 하며 모은 수사록을 정리한 책 ‘엄마 젖이 달았어요’를 출간했다.…

이탈리아 볼차노에서 3일(현지 시간) 폐막한 제64회 페루초 부소니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아버지가 한국계(고려인)인 러시아 피아니스트 아르세니 문(24·사진)이 1등상인 부소니 상을 수상했다. 아르세니 문은 15년 동안 수상자를 내지 못한 아르투로 베네데티 미켈란젤리 상도 수상했…

이은일 고려대 의대 명예교수(65·사진)가 고려대의료원에 보건의료 연구와 교육을 위해 누적 1억 원이 넘는 기부금을 내놨다. 4일 고려대의료원은 1일 서울 성북구 고려대 메디사이언스파크에서 이 교수의 기부 누적액 1억 원 기념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이달 1일 1000만 원을…

동아일보 부설 화정평화재단 이사장을 지낸 이채주 전 동아일보 주필(사진)이 4일 별세했다. 향년 89세.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고인은 1958년 서울신문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했다. 1962년 동아일보로 옮겨 경제부장, 외신부장, 동경지사장, 출판국장, 편집국장, 주필을 지냈다. 일…
◇기획재정부 〈전보〉 ▽실장급 △차관보 홍두선 △기획조정실장 김언성 ◇보건복지부 △인구아동정책관 현수엽 ◇고용노동부 〈전보〉 ▽실장급 △고용정책실장 이정한 △노동〃 황보국 △서울지방노동위원장 김성호 ◇건국대 〈서울캠퍼스〉 △공과대학 사회환경공학부장 하동호 △〃 기계항공〃 김…
◇강추애 아동문학가 별세·이재화 씨(쿠팡미디어그룹) 재유 롯데손해보험 커뮤니케이션팀 수석 모친상·임경선(IBK투자증권 WM센터 일산) 이소정 씨 시모상=3일 부산 시민장례식장, 발인 5일 오전 5시 반 070-5051-8632 ◇박용암 씨 별세·창미 창희 종혜 원우 씨 부친상·성우…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 참가했다가 태풍으로 충북 단양군에 머물렀던 일본 스카우트 대원의 어머니가 단양군에 감사 편지를 보냈다. 4일 단양군에 따르면 시노쓰카 유이코라고 이름을 밝힌 일본인은 지난달 28일 단양군에 손편지를 보내 단양군과 구인사가 당시 일본 스카우트 …

“손연재(29)가 왜 다시 왔지? 은퇴한 거 아니었어?” 3월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2023 리듬체조 그랑프리에 참가한 한국 대표 손지인(17·서울세종고)을 보고 유럽 팀 관계자들이 이렇게 수군댔다. 두 선수가 성(姓)이 같을 뿐 아니라 얼굴도 닮았기 때문이었다. 손연재가…

김하성(28·샌디에이고)이 한국 선수로는 처음으로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에서 한 시즌 30도루에 성공했다. 4일 안방경기에 1번 타자 2루수로 선발 출전한 김하성은 1회말 첫 타석에서 샌프란시스코 선발투수 앨릭스 코브(36)를 상대로 우전 안타를 치고 나간 뒤 다음 타자…

고현지(18·수피아여고)가 4일 열린 2023∼2024시즌 여자 프로농구 신인 드래프트에서 전체 1순위 지명을 받아 KB스타즈 유니폼을 입었다. 여자 농구 국가대표를 지낸 조문주(59)의 딸인 고현지는 어머니가 몸담았던 팀에서 뛰게 됐다. 고현지는 이번 드래프트를 앞두고 신인 최고…

옐레나 오스타펜코(26·라트비아·세계랭킹 21위·사진)가 세계랭킹 1위이자 대회 디펜딩 챔피언인 이가 시비옹테크(22·폴란드)를 또 한번 주저앉혔다. 2017년 프랑스오픈 챔피언 출신인 오스타펜코는 4일 미국 뉴욕 빌리진킹 내셔널테니스센터에서 열린 2023 US오픈 여자 단식 16…
![[오늘의 운세/9월 5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9/04/121018029.1.jpg)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의 대표주자로 전기차와 수소차가 꼽힌다. 정부에서는 경유차 등 내연기관차를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차로 전환하기 위해 전기차를 구매할 때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특히 차량 금액의 약 절반 가까이 구매 보조금이 지급되는 전기 화물차는 정책에 힘입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