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발 사주’ 손준성 징역 1년… “검사가 정치적 중립 정면위반”
법원이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손준성 검사장(대구고검 차장검사)에 대해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했다. 손 검사장이 2020년 총선을 앞두고 검찰과 대립각을 세우던 당시 여권 정치인들에 대한 고발을 사주해 정치적 중립을 위반했다는 의혹 대부분을 법원은 인정했다.● …
- 2024-02-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법원이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손준성 검사장(대구고검 차장검사)에 대해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했다. 손 검사장이 2020년 총선을 앞두고 검찰과 대립각을 세우던 당시 여권 정치인들에 대한 고발을 사주해 정치적 중립을 위반했다는 의혹 대부분을 법원은 인정했다.● …

주한미군이 운용하는 전투기 F-16이 훈련 중 추락했다. 우리 공군은 비상 탈출한 조종사를 추락 지점 해상에서 구조했다. 주한미군 F-16은 지난해 12월 이후 한 달여 만에 다시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주한미군은 31일 보도자료를 내고 “미 공군 제8전투 비행단 소속 F-16 1…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기소된 윤관석 무소속 의원(64·수감 중·사진)이 1심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돈봉투 의혹 관련 사건에 대한 법원의 첫 판단이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2부(부장판사 김정곤)는 31일 정당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윤 의원에게…

31일 경기 파주시 육군 1사단 신병교육대대에서 원영준 이병이 수료식을 마치고 가족에게 큰절을 올리고 있다. 육군은 병역 자원 감소 등에 따라 올해부터 서부전선 전방 사단인 1사단, 9사단, 25사단 신병교육대대의 임무를 해제했다.
아파트 감리 입찰 담합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던 서울의 한 건축사무소 직원 2명이 숨진 채 발견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이들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다니다 퇴직한 것으로 전해졌다. 31일 전북경찰청 등에 따르면 1월 20일 오후 4시경 전북 진안군 정천면의 한 비포장도로에 …

“저도 학부모입니다. 등록금 인상을 (정부가) 좋아하지 않는 것도 압니다. 하지만 냉난방 시설은 전기도 아니고 가스 방식인데 너무 노후화됐고, 강의실 책상은 수십 년 썼습니다. 대학 (교육) 품질이 좋아져야 학생도 오는 거 아닙니까.”(김춘성 광주 조선대 총장) 전국 대학 총장들이 3…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31일 더불어민주당의 86(80년대 학번·60년대생) 운동권 출신들을 겨냥해 “수십 년간 대한민국 정치의 주류로 자리 잡으며 국민과 민생은 도외시하고 나라의 발전을 가로막았다”고 비판했다. 한 비대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민주화운동동…

“6년 전 평창에서 올림픽은 더 큰 평화를 향해 문을 열었다. 그 문을 다시 닫고 싶지 않다. 2024 강원 겨울청소년올림픽은 평창 올림픽의 유산이 어떻게 이어지는지를 잘 보여준다. 이제 강원에서 새로운 세대가 새 지평을 열고 있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3…
지난해 의대, 치대 등 의약계열에 입학한 만 25세 이상 신입생이 8년 전의 4배 가까이로 늘었다는 통계가 나왔다. 의대 진학을 위해 다니던 학교나 직장을 그만두고 ‘N수’(대학 입시에 2회 이상 도전)를 한 늦깎이 수험생이 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종로학원이 31일 한국교육개발원 …

31일 부산 영도구 한국해양대 대강당에서 열린 해사대 학위수여식에서 졸업생들이 정모(정복 모자)를 공중에 던지며 자축하고 있다. 해사대 남학생들은 졸업 후 한 달간 군사교육을 받은 뒤 승선해야 해서 다른 대학보다 한 달가량 먼저 졸업식을 개최한다.

“테일러 스위프트(사진)는 미국 국방부의 비밀 요원이다?” 미국에서 11월 대선을 앞두고 온갖 소설들이 난무하는 가운데, 최고의 팝스타 스위프트 마저 정치적 음모론에 휩싸였다. 미 CNN 등은 31일(현지 시간) “발원지는 민주당 지지 성향인 스위프트가 영향력을 발휘할 것을 우려한 극…

10년 넘게 봉사활동을 하던 병원에서 쓰러져 뇌사 상태가 된 60대 여성이 3명에게 장기를 기증하고 세상을 떠났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은 황영옥 씨(69·사진)가 지난해 12월 8일 인천 부평구 인천성모병원에서 간과 좌우 신장을 기증해 3명의 생명을 살린 뒤 숨을 거뒀다고 31일 밝혔다…
감사원이 2021년 20대 대선을 앞두고 국방부 산하 한국국방연구원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국방 분야 공약을 대리 개발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31일 밝혔다. 감사원에 따르면 연구원들이 공약 검토 자료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무기 제원’을 포함한 기밀 자료를 유출한 정황도 포착됐다. …

선사시대 한국인의 기록화로 불리는 울산 ‘반구천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에 도전한다. 문화재청은 울산 울주군 반구천 암각화를 내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하기 위해 세계유산센터에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31일 밝혔다. 반구천 암각화는 각각 국보로 지정된 ‘울주 천전리 각석(글자나…
◇김명자 씨 별세·문영수 대한적십자사의료원장(서울적십자병원장) 모친상=30일 부산 해운대백병원, 발인 2일 오전 8시 30분 051-893-4444 ◇김일웅 씨 별세·경래 생명보험협회 홍보실장 부친상=30일 이대서울병원, 발인 2일 오전 6시 반 02-6986-4440 ◇문증수 씨 별…
한국공학대는 지난달 30일 이사회를 열고 제9대 총장에 황수성 전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반실장(56)을 선임했다고 31일 밝혔다. 황 신임 총장은 행정고시 38회로 공직에 입문해 산업부 산업정책과장, 산업정책국장 등을 지냈다.
◇헌법재판소 〈임용〉 △헌법연구관 배중화 △헌법연구관보 문숙현 조현 ◇교육부 △정책기획관 배동인 △중앙교육연수원장 이윤홍 △영유아교육보육통합추진단 교원교육과정지원과장 파견 오신종 ◇산업통상자원부 〈전보〉 △철강세라믹과장 송영상 ◇관세청 〈승진〉 ▽고위공무원 나급 △관세청 하유정 ▽부이…

지난달 26일 오전 10시경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의 한 공사 현장. 작업이 한창일 시간이었지만 중장비나 인부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출입문은 굳게 닫혀 있었고, ‘외부인의 출입을 통제한다’는 안내문이 곳곳에 붙어있을 뿐 적막만 흘렀다. 어림잡아 높이 3m는 돼 보이는 가림막 너머…

“‘이제 한 골 들어갔네’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한국 축구대표팀 공격수 조규성은 31일 사우디아라비아와의 아시안컵 16강전 경기를 마친 뒤 이렇게 말하면서 “엄청 좋아하지는 못했다”고 했다. 기쁨보다는 그동안의 마음고생을 털어낸 것에 만족하는 듯한 모습이었다. 한국 축구가 후반전 종…

“납득하기 어려운 행동이다.” 야세르 알 미세할 사우디아라비아축구협회 회장은 31일 한국과 사우디의 아시안컵 16강전 경기 후 이렇게 말하면서 “왜 그랬는지 감독에게 물어볼 것”이라고 했다. 로베르토 만치니 사우디 축구대표팀 감독이 경기가 끝나기도 전에 벤치를 떠나 라커룸으로 향한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