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대통령 내일 귀국…비대위 여당·추가 개각 등 ‘현안 산적’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마무리한 윤석열 대통령은 귀국 후 곧바로 산적한 국내 정치 현안을 마주한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사퇴로 여당이 혼란상에 빠진 데다, 외교부 등 추가 개각 시점도 임박했다. 윤 대통령은 15일 오전 한국에 도착한 뒤 곧바로 국내 현안을 보고받을 것으로 보인다. …
- 2023-12-1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마무리한 윤석열 대통령은 귀국 후 곧바로 산적한 국내 정치 현안을 마주한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사퇴로 여당이 혼란상에 빠진 데다, 외교부 등 추가 개각 시점도 임박했다. 윤 대통령은 15일 오전 한국에 도착한 뒤 곧바로 국내 현안을 보고받을 것으로 보인다. …

다른 사람의 신용카드로 45만원을 결제해 경찰에 붙잡힌 60대 남성이 지명수배 중인 불법체류자로 확인됐다. 14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구로경찰서는 지난 5일 구로구 한 모텔에서 60대 남성 A씨를 여신전문금융업법 위반, 점유이탈물횡령, 사기 등 혐의로 체포했다. A씨는 서울 강남역…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14일 대표직에서 물러난 김기현 전 대표를 향해 “작년 대선과 지선 승리에 있어서 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주셔서 항상 감사했다”고 전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만 하루가 지나도록 김 전 대표에게 그래도 그동안 고생하셨다고 공개적으로 감사…

‘빌라의 신’ 일당과 공모해 전세보증금 약 54억원을 편취한 혐의로 기소된 분양대행업자들이 항소심에서도 원심과 같은 판결을 선고받았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법 형사항소7부(부장판사 김병수)는 최근 ‘빌라의 신’ 전세사기 일당과 공모한 혐의로 기소된 분양대행업체 대표 A씨와 …

3년 전 불의의 사고로 뇌사에 빠진 후 6명에게 장기를 기증하고 떠난 대학생이 명예 졸업장을 받았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은 12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공과대학장실에서 故 김도원 씨(사망 당시 21세)에게 명예졸업증서가 수여됐다고 14일 밝혔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에 따르면 김 씨는 2…
![스텔라비전 “위성 활용한 글로벌 규모 CCTV, 이젠 현실”[2023 스타트업 테크 블레이즈]](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2/14/122633956.1.jpg)
우주항공 및 양자 분야는 대표적인 미래 산업으로 꼽힌다. 대단히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중요성 역시 높다. 다만, 높은 기술력과 노하우가 필요하기 때문에 어지간한 기업은 쉽게 접근하기 힘들다는 것이 난점이다.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가 올해 하반기 개최한 ‘2023…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 지지율이 10% 대로 추락했다. 일본에서 현직 총리 지지율이 20% 밑으로 떨어진 것은 2012년 자민당이 민주당에서 정권을 탈환한 이래 11년 만에 처음이다. 총리와 집권당 지지율 합이 50% 밑이면 정권이 붕괴된다는 이른바 ‘아오키의 법칙’을 적…

기아가 내년 1월 미국에서 열리는 ‘2024 국제가전박람회(CES 2024, Consumer Electronics Show 2024)’에 5년 만에 참가한다. 이번 CES에서 목적기반모빌리티(PBV) 사업 전략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기아는 2024 CES에서 ‘준비된 기아가 보여줄,…

은성수 전 금융위원장의 아들 은모 씨(31)가 병역기피자 명단에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병무청은 은 씨 등 병역기피자 355명의 이름과 주소 등 인적 사항을 14일 병무청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병무청이 이날 인적사항을 공개한 이들은 지난해 1월 1일~올해 12월 31일까지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4일(현지 시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본질적으로 한 민족으로 두 나라가 싸우는 상황이 내전과 비슷하다”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특별군사작전’의 목표를 바꿀 계획이 없다”고 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모스크바 고스티니 드보르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
![[단독]서울교통공사 직원, ‘내부 지적’에도 특별승진…MZ노조 “승진 철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1/03/117271220.2.jpg)
서울교통공사에서 계약직이 일반직으로 전환된지 4년 만에 시험 없이 부장으로 특별승진한 사례가 나와 논란이 되고 있다. 승진 심사 과정에서 사실상 부적격 의견이 나왔지만 특별승진이 강행된 정황이 나타났다. 이 특별승진자는 2022년과 2023년의 공적으로 평가하는 심사에 과거 공적을 기…

“이강석 경정의 헌신과 희생, 영원히 기억하겠습니다.”홍기현 경기남부경찰청장은 14일 오후 충북 충주 중앙경찰학교 충의선양탑 주변에 세워진 고(故) 이강석 경정의 흉상을 바라보며 “후배들의 표상이 된 ‘경찰 영웅’ 이강석 경정님께 깊은 경의를 표한다”며 이렇게 다짐했다. 이날은 ‘올해…

민사소송의 재판 속도를 높이기 위해 항소이유서 제출을 의무화하는 법안이 1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를 통과했다. 법사위 전체회의를 거쳐 이달 말 본회의까지 통과하면 2025년 1월부터 시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제도 도입을 추진해온 법원행정처는 항소이유서를 통해 항소…

필리핀에서 한국인 관광객 2명이 숨지고 1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필리핀 매체 인콰이어러넷에 따르면 사고는 7일 오전 5시쯤 필리핀 북부 바캉가스주 마비니시 소재 리조트에서 발생했다. 당시 사우나를 하던 60대 한국인 관광객 2명이 직원에 의해 숨진 채 발견됐다. 이들과 …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이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민주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민주유공자법) 제정안을 의결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법안 처리에 반발하며 전원 불참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14일 오후 전체회의에서 민주유공자법 제정안을 야당 단독으로 의결했다. 정무위는 앞서 이날 오전 전체…
![[스케일업] 오비맥주·위밋모빌리티 “주류 운송의 효율을 이동경로에서 찾았습니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2/14/122632702.1.jpg)
지난 2023년 9월 19일, 오비맥주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2023 스타트업 밋업(Startup Meet-Up)’을 개최했다. 오비맥주가 서울경제진흥원(이하 SBA) 서울창업허브와 공동 주최한 스타트업 밋업은 지난 2019년부터 이어 온 창업 …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더불어민주당·부천 1)이 14일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주관한 ‘경기도 명사 사랑의열매 달기 릴레이’에 참여해 나눔문화 확산에 동참했다.염 의장은 이날 오후 의장 접견실에서 김효진 경기도공동모금회 사무처장을 만나 사랑의열매 배지를 달고 모금 활동을 독려하는 내…

넷플릭스가 국내에서도 베이식 요금제를 신규 가입을 중단했다. 광고형 요금제가 기존 베이식 요금제를 완전히 대체하게 된 셈이다. OTT 업계에서는 광고형 요금제를 가격 인상을 억제하면서도 수익 구조를 개선하는 대안으로 주목하는 분위기다. 넷플릭스는 최근 홈페이지를 통해 “신규 또는 재…

회사에서 해임된 직원이 공용 물품을 반환하지 않았다가 업무상횡령 혐의로 기소됐으나 무죄를 선고받았다. 법원은 퇴직금을 받지 못했다는 이유로 물품 반환을 거부한 직원에게 불법 영득 의사가 없다고 판단했다. 광주지법 형사 3단독 이혜림 부장판사는 업무상횡령 혐의로 기소된 A(61)…

안모씨의 어머니는 지난해 구강암 항암치료를 받으며 뇌전증 치료제 2종을 복용하던 중 갑자기 피부 발진이 나타나고 벗겨지는 등의 이상증세로 병원을 찾았다. 하지만 안씨 어머니는 중환자실로 옮겨진지 열흘 만에 끝내 목숨을 잃었다. 입원기간 동안 의료진은 안씨에게 약물 부작용이 의심된다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