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與 “늘봄학교, 초6까지 확대… 2027년까지 단계적 무상 지원”
여당이 초등학생을 학교에서 돌봐주는 ‘늘봄학교’를 2027년까지 단계적으로 무상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전날(24일) 교육부가 올해 2학기부터 전국 확대 방침을 밝힌 데서 나아가 무상 제공을 약속한 것이다. 새 학기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연 100만 원의 ‘새 학기 도약 바우…
- 2024-01-2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여당이 초등학생을 학교에서 돌봐주는 ‘늘봄학교’를 2027년까지 단계적으로 무상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전날(24일) 교육부가 올해 2학기부터 전국 확대 방침을 밝힌 데서 나아가 무상 제공을 약속한 것이다. 새 학기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연 100만 원의 ‘새 학기 도약 바우…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교육은 자유 사회를 탄탄하게 떠받치는 시스템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으로부터 ‘2024년 교육부 주요 정책 추진계획’을 보고 받은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김수경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으로 전했다. 윤 대통…

수업 중 디지털 기기를 오래 사용하는 학생일수록 수학 성적이 떨어진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한국 학생은 다른 나라 학생에 비해 디지털 기기로 인한 성적 하락 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는 내년부터 전국 초중고교에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를 단계적으로 보급할 방침인데, …

《지난해 학생이 교사를 폭행하거나, 학교 폭력이 교권 침해로 이어지는 등의 사건이 잇달아 발생하면서 정서적 문제가 있거나 문제 행동을 일삼는 학생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이들 학생의 행동은 다른 학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할 뿐 아니라, 학급 내 다툼 및 학부모의 악성 민원으로 이어지는 경…
올해부터 전국 초중고교에서 정서·행동 위기를 겪는 학생을 선별하는 검사가 수시로 진행된다. 정서·행동 위기 학생을 조기에 진단하고 이들의 치유와 회복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교사들은 학생에게 검사를 권고하고, 검사 결과를 해당 학생의 상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16일 교육…

올해 전국 국공립 어린이집이 540곳 늘어난다. 14일 보건복지부는 보육 수요가 높은 신도시 등에 국공립 어린이집 540곳을 확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지역은 보육 수요와 공급 등 형평성을 고려해 정하기로 했다. 어린이집을 새로 짓거나 사들일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

올해 전국 국공립 어린이집이 540곳 늘어난다.14일 보건복지부는 보육 수요가 높은 신도시 등에 국공립 어린이집 540곳을 확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지역은 보육 수요와 공급 등 형평성을 고려해 정하기로 했다. 어린이집을 새로 짓거나 사들일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5…
부모가 자녀 가방에 몰래 넣어둔 녹음기로 교사의 발언을 무단 녹음했다면 형사재판의 증거로 사용할 수 없다는 대법원 판단이 처음으로 나왔다. 대법원 1부(주심 오경미 대법관)는 11일 아동학대처벌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초등학교 교사 A 씨에 대한 상고심에서 벌금 500만 원을 선고한 원…
‘日期: 2024. 1.4.(星期四) 16:00∼20:00’ 서울 영등포구 영림초등학교가 4, 5일 신입생 예비소집을 진행하며 홈페이지에 올린 공지글의 일부다. 영림초의 다문화 학생 비율은 지난해 기준 70.93%였다. 중국 동포 등 중국 국적 학생이 한국 국적 학생보다 많다 보니 학…
서울의 A초등학교는 올해 1학년 담임 교사를 아직 배정하지 못했다. 고학년에 비해 학부모 민원이 잦고, 학생들에게 손이 많이 가는 탓에 담임을 맡으려는 교사가 적기 때문이다. 이 학교 교사 유모 씨는 “저학년은 사소한 시비에 부모가 개입해 일이 커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 올해부터는 늘…

학생건강체력평가(팝스) 측정 대상 학년이 현행 초5~고3에서 2026년 초3~고3까지 확대된다. 또 생존수영 교육을 위해 수영장 등 학교복합시설도 지속적으로 확충된다.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10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제3차 학교체…

11일 충남 서산시 서산예천초등학교 돌봄교실. 초2 학생들이 색연필로 하얀 A4 용지를 꾹꾹 누르며 그림을 그렸다. 이날의 주제는 ‘미래에 내가 살고 싶은 집’. 초록 지붕 위로 헬리콥터 날개처럼 생긴 모터가 달린 집을 그린 구도현 군은 “미래에는 이런 집에서 살며 하늘을 날고 싶다”…

고교 생활을 마친 경기 시흥시의 함현고 3학년 학생들이 12일 열린 졸업식에서 꽃다발을 들고 셀카를 찍으며 환하게 웃고 있다. 이날부터 전국 초중고교 1만여 곳이 2월 중순까지 졸업식을 연다.

도시에서 교통이 가장 편리한 중심부에 어린이집과 24시간 돌봄센터가 있다. 바로 옆에는 문화센터와 미술 놀이터가 있어 어린이집을 마친 아이들은 바로 문화센터로 가서 각종 놀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부모가 갑자기 급한 회사 일로 야근 등을 해야 할 때는 24시간 센터에서 아이를 맡아준…

서울시교육청이 사립학교 감축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내년 초등학교 1학년 학생 수가 사상 처음으로 40만명 아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등 학령인구 감소 추이가 심화하자 학교의 통폐합 논의를 본격화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11일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서울시교육청은 최근 서울시…

인천 옹진군 북도면 신도에 사는 이도현 군(11)은 “요즘 월요일마다 열리는 연극 수업이 기다려진다”고 했다. 신도는 면적 6.92㎢의 작은 섬으로 400여 명이 거주한다. 이 군이 5학년에 재학 중인 인천공항초교 신도분교는 전교생이 15명뿐이라 방과 후 수업을 하기가 마땅치 않다. …

영유아 교육(유치원)은 교육부, 보육(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로 나뉘어 있던 정부 업무 체계가 내년 6월부터 교육부로 통합된다.8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의결됐다. 개정안은 복지부의 영유아 보육 업무를 교육부로 이관해 영유아 보육과 교육 주관 부처를 교…
경기 안산시는 내년부터 다자녀가구 지원 기준을 현재 ‘3자녀 이상’에서 ‘2자녀 이상’으로 확대한다고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지원 대상인 안산의 다자녀가구는 올 10월 기준 6597가구에서 내년 3만1672가구로 5배가량이 된다. 안산시는 현재 다자녀가구에 공영주차장·수영장 등 체육…

“‘나 잡아봐 야옹이’라는 감각 발달 장난감인데 아이가 움직이면 따라 움직입니다.” 3일 오전 서울 동작구 스페이스살림 1층의 ‘서울장난감도서관’. 김혜정 씨(38)는 진지하게 운영 요원으로부터 장난감 사용법을 들었다. 영등포구에서 두 살배기 아들을 키우는 김 씨는 이날 주말을 맞아 …

서울의 한 초등학교 고학년인 A 군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A 군은 담임 교사의 권유로 난독 여부를 판별하는 검사를 받은 뒤 ‘경계선 지능’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경계선 지능은 지능지수(IQ)가 71∼84로 지적장애(70 이하) 수준을 웃돌지만, 집중력 등이 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