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野대표 국회 월담 쇼” “코미디”…尹, 93분간 마이크 잡고 강변
“피고인은 헌법과 법률의 기능 소멸을 목적으로 비상계엄을 대한민국 전역에 선포했습니다.”(이찬규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장)“몇 시간 만에 비폭력적으로 국회의 비상계엄 해제 요구를 즉각 수용해 해제한 사건을 내란으로 규정했다는 것 자체가 법리에 맞지 않습니다.”(윤석열 전 대통령)14…
- 2025-04-1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피고인은 헌법과 법률의 기능 소멸을 목적으로 비상계엄을 대한민국 전역에 선포했습니다.”(이찬규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장)“몇 시간 만에 비폭력적으로 국회의 비상계엄 해제 요구를 즉각 수용해 해제한 사건을 내란으로 규정했다는 것 자체가 법리에 맞지 않습니다.”(윤석열 전 대통령)14…

윤석열 전 대통령이 12·3 비상계엄 선포 관련 내란 우두머리(수괴) 사건 첫 공판에 출석해 “몇 시간 사건을 내란죄로 구성해 법리에 맞지 않는 기소”라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검찰은 “피고인(윤 전 대통령)은 국헌 문란을 목적으로 폭동을 일으켰다”고 반박했다.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

“직업은 전직 대통령이고요?”14일 오전 10시 서울 서초구 법원종합청사 417호 대법정. 내란 우두머리(수괴) 혐의 첫 공판기일에 출석한 윤 전 대통령에게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 지귀연 재판장(부장판사)이 이렇게 물었다. 윤 전 대통령은 직접 대답하지 않고 가볍게 고개를 숙였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이틀 뒤 트럼프 대통령은 상호 관세 적용을 90일간 일단 유예했다”며 “미국과 성실하게 협상을 진행하겠다는 우리의 의지에 트럼프 대통령도 동의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 권한대행은 필요하다면 트럼프 대통…

경찰이 윤석열 전 대통령의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 관련해 당사자 직접 조사에 나설 뜻을 밝혔다. 윤 전 대통령이 이를 거부하면 체포영장을 신청할 가능성도 언급했다. 12·3 비상계엄을 수사 중인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특별수사단은 1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혐의 형사 사건 첫 공판기일이 열린 14일 오전 서울중앙지법 100m 이내는 집회 제한 통고가 내려졌지만 지지자들과 시민단체로 뒤섞이며 아수라장이 됐다. 이날 윤 전 대통령 지지자들은 서울중앙지법, 사저인 아크로비스타, 교대역 인근에 각각 흩어져 태극기와 성조…

윤석열 전 대통령이 14일 첫 형사재판에 출석해 “계엄은 늘 준비해야 하는 것”이라며 내란 우두무리(수괴)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윤 전 대통령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부장판사 지귀연) 심리로 열린 첫 공판에서 검찰 측의 공소사실 요지 낭독을 들은 뒤 “합동참모본부에 계엄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4일 미국발(發) 관세 부과로 인한 통상전쟁과 관련해 “그간의 통상 경험을 바탕으로 관련 네트워크 등을 십분 활용해 국무위원들과 함께 저에게 부여된 마지막 소명을 다하겠다”고 밝혔다.한 권한대행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미국 정부와…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기소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14일 서울중앙지법 첫 공판 기일에 출석해 국민참여재판을 원하지 않는다는 의사를 밝혔다.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재판장 지귀연)는 14일 오전 10시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는 윤 전 대통령의 첫 번째 재판을 시작했다.서울고등법원이 청…

윤석열 전 대통령이 서울 서초동 사저에 도착한 뒤 지지자들에게 “다 이기고 돌아왔다”고 말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헌법재판소의 파면 선고에도 12·3 비상계엄 발동으로 인한 국민 분열과 혼란을 자신의 승리로 규정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윤 전 대통령은 11일…

13일 오후 7시경 윤석열 전 대통령(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경호원들과 함께 서울 서초구 아크로비스타 지하상가를 걸어가고 있다. 11일 사저 복귀 이후 처음 외부에 모습을 드러낸 윤 전 대통령은 지하상가의 한 갤러리로 들어갔다. 경호원들은 취재진의 사진 촬영을 제지하기도 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수괴) 혐의 형사재판의 첫 공판이 14일 열린다. 4일 헌법재판소가 윤 전 대통령을 파면해 자연인 신분이 된 지 열흘 만이다. 이날 재판에서는 12·3 비상계엄 선포와 관련된 윤 전 대통령의 혐의와 쟁점들이 본격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공판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