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檢 “대통령 윤석열” 호칭에 김용현측 “국가원수인데…” 발끈
12·3 비상계엄을 주도한 혐의로 기소된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측이 첫 재판에서 혐의를 전면 부인하며 “검찰의 공소제기는 무효”라고 주장했다. 김 전 장관 측은 윤석열 대통령 호칭을 두고 반발하는 등 첫 재판부터 검찰과 격하게 대립했다.서울중앙지법 형사25부(부장판사 지귀연)는 17…
- 2025-03-1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12·3 비상계엄을 주도한 혐의로 기소된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측이 첫 재판에서 혐의를 전면 부인하며 “검찰의 공소제기는 무효”라고 주장했다. 김 전 장관 측은 윤석열 대통령 호칭을 두고 반발하는 등 첫 재판부터 검찰과 격하게 대립했다.서울중앙지법 형사25부(부장판사 지귀연)는 17…

경찰이 대통령경호처 김성훈 차장과 이광우 경호본부장에 대해 17일 구속영장을 다시 신청했다. 경찰은 이전까지 두 사람에 대한 구속영장을 검찰에 각각 세 번과 두 번 신청했다. 두 사람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방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특별수사단은 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 미국의 민감국가 지정과 관련해 “여야가 협조해서 한덕수 국무총리라도 빨리 (탄핵 심판) 결론을 내서 되돌려 보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이 전 대통령은 17일 서울 서초구 청계재단에서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대통령 대리나 총리 대리도 부총리로 …

헌법재판소 탄핵 심판 결정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여야가 결과에 대해 승복해야 된다는 메시지를 내는 가운데 당사자인 윤석열 대통령은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대통령실은 17일 “승복 메시지에 대한 공식 입장은 없다”며 “차분하게 헌재 결정을 기다리겠다는 입장에서 변함이 없다”고 밝…
![김종혁 “탄핵 인용때 尹이 후계자 지명? 가능성 희박” [정치를 부탁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17/131222253.1.jpg)
3월 17일 전문▷ 권오혁 : 네,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 심판 선고가 다가오면서 여야 정치권의 갈등과 분열이 최고조로 치닫고 있습니다. 오늘 ‘인터뷰를 부탁해’에서는 김종혁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 모시고 정치권 상황 함께 자세히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김종혁 : 안녕하십니…

경찰이 17일 윤석열 대통령 체포를 방해한 혐의를 받는 김성훈 대통령경호처 차장과 이광우 경호본부장에 대한 4번째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경찰 국가수사본부 특별수사단(특수단)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김 차장과 이 본부장의 구속영장 신청을 두고 “신청서류 작성을 마무리 중”이라며 …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앞두고 서울 시내 곳곳에서 대규모 찬반 집회가 예고됨에 따라, 서울시가 ‘시민안전대책본부’를 비상 운영하고 하루 최대 현장대응인력 1357명을 투입하는 등 비상대책을 마련했다.서울시는 17일 인파‧교통·의료 등 다양한 분야의 안전관리 대책을 마련해 총력 …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가 임박했다는 관측 속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국민의힘 내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이 주말 탄핵 찬반 집회에 참가해 헌법재판소를 압박하는 총력전을 이어갔다. 여야는 이날 헌재 결론 승복 메시지를 내면서도 상대방의 ‘승복 진정성’을 문제 삼으며 날카롭게 맞섰…

미국 에너지부(DOE)가 올해 1월 한국을 ‘민감국가 및 기타 지정 국가 목록(Sensitive and Other Designated Countries List·SCL)’에 추가했음에도 정부가 두 달여 동안 이를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대미 외교 공백을 그대로 노출했다는 지적…

“탄핵 심판이라는 불구덩이에 놓여 있는 윤석열 대통령을 구출해야 한다.”(국민의힘 윤상현 의원)“탄핵 기각은 대통령을 비판하면 누구든 체포해서 살해해도 괜찮다는 면허를 주는 것이다.”(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여야는 윤 대통령의 탄핵 심판 선고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 선고가 임박하면서 15, 16일 주말에 10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탄핵 찬반 집회에 참석했다. 헌법재판소 선고가 이번 주 내려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며 집회 분위기도 격화되는 모양새다.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사랑제일교회는 16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