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성동 “野, 검찰총장 법 지켰다고 탄핵…굴복 말라”
국민의힘은 야당의 심우정 검찰총장 탄핵 움직임에 대해 “심우정 총장은 사퇴 압박에 굴복하지 말라”고 반발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10일 비상대책위원 회의에서 야 5당이 심 총장을 공수처에 고발하기로 한 것을 두고 “어제(9일) 야 5당은 심우정 총장 사퇴하지 않으면 탄핵을 추…
- 2025-03-1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민의힘은 야당의 심우정 검찰총장 탄핵 움직임에 대해 “심우정 총장은 사퇴 압박에 굴복하지 말라”고 반발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10일 비상대책위원 회의에서 야 5당이 심 총장을 공수처에 고발하기로 한 것을 두고 “어제(9일) 야 5당은 심우정 총장 사퇴하지 않으면 탄핵을 추…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구속 취소 결정에 대해 ‘즉시 항고’를 포기한 심우정 검찰총장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로 불러 현안 질의를 추진한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법사위는 오는 12일 열리는 전체 회의에서 심 총장을 불러 현안 질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다만 참고인 신분으로 …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0일 오동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을 향해 “국민을 속인 범죄 혐의자이며 명백한 수사대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공수처의 불법행위에 대해 책임을 묻고 공수처를 반드시 폐지하겠다”고도 했다.권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

심우정 검찰총장은 법원의 윤석열 대통령 구속 취소 결정에 대해 즉시항고 등 불복 절차를 밟지 않고 석방을 지휘한 데 대해 적법 절차 원칙 등에 따라 즉시항고 하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심 총장은 더불어민주당의 사퇴 요구 및 검찰총장 탄핵 목소리에 대해선 “수사팀, 대검찰청 부장 회의 …

윤석열 대통령이 한남동 관저로 복귀하면서 ‘관저정치’도 본격화될지 관심이다.대통령실에 따르면 구속취소 사흘째인 10일, 윤 대통령은 관저에 머물면서 휴식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전날도 관저에 머물며 건강검진을 하는 등 컨디션 회복에 주력하고 별도의 대국민 메시지 등은 준…

윤석열 대통령이 법원의 구속 취소로 석방되면서 탄핵 찬반을 둘러싼 갈등과 분열이 더욱 극심해지고 있다. 윤 대통령이 석방 직후 지지층을 향해 결집 메시지를 낸 가운데 여당인 국민의힘은 헌법재판소에 윤 대통령 탄핵 기각을 요구하며 압박했고 더불어민주당 등 야 5당은 윤 대통령 구속 취소…

8일 오후 5시 48분 경기 의왕 서울구치소 정문. 구치소의 녹색 철문이 열리자 대통령 경호차량인 검은색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의 모습이 보였다. 정문 앞에 멈춰 선 차량에선 체포 당시 입었던 짙은 감색 양복을 입은 윤석열 대통령이 내렸다. 윤 대통령은 “윤석열”을 연호하는 지지자들과 눈…

윤석열 대통령이 석방돼 서울 용산구 한남동 관저에 복귀한 가운데 대통령실은 9일 “차분하고 담담하게 헌법재판소의 선고를 기다릴 것”이라며 윤 대통령이 당분간 외부 활동이나 메시지는 자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여당 지도부를 포함한 정치인들이 줄줄이 윤 대통령 접견에 나설 예정인 …

“12·3 비상계엄 선포 직후 시위대가 몰려들면서 영업에 큰 타격을 입었어요. 이제야 겨우 조용해지나 싶었는데, 시위대가 다시 몰려들고 있어 걱정입니다.” 9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인근의 한 주유소에서 만난 직원 이모 씨(40)는 어두운 표정으로 한숨을 내쉬었다. 그가 일…

“심우정 검찰총장이 자진 사퇴를 거부한다면 탄핵을 포함해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 민주당은 법원의 윤석열 대통령 구속 취소 결정에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한 채 “검찰이 의도적으로 항고를 포기한 것”이라며 심 총장 탄핵 가능성을 꺼내 들었다. 주말인 8, …

윤석열 대통령의 석방 지휘를 두고 대검찰청 지휘부와 수사팀이 큰 의견 차를 보였던 것으로 9일 파악됐다. 대검은 “일단 석방해야 한다”는 의견이었던 반면, 수사팀은 “즉시항고 해야 한다”고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법원의 구속 취소 결정에 대해 즉시항고 등 불복 절차는 밟지 않기…

윤석열 대통령이 석방된 다음 날(9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탄핵 찬반 집회가 열렸다. 윤 대통령 지지자들은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일대 등에 모여 탄핵 기각을 촉구했고, 탄핵 찬성 측은 “풀어준 검찰도 공범”이라며 맞불 집회를 이어갔다.이날 오전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사랑제일교회는…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을 심리 중인 헌법재판소가 지난달 25일 변론을 마친 이후 사실상 매일 평의를 열며 숙고를 이어가고 있다. 변론 종료 후 2주가 지난 이번 주 내로 헌재의 선고가 내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지만, 법원의 윤 대통령 구속 취소 결정과 검찰의 석방 지휘가 예상치 못한…

경찰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 당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인근의 주유소들을 폐쇄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헌재의 결정에 따라 흥분한 시민들이 휘발유, 경유 등을 탈취하거나 불을 지르는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9일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경찰청은 최근 헌재 일대 …

해외 주요 언론들은 8일(현지 시간) 법원의 구속 취소 결정에 따른 윤석열 대통령 석방 소식을 전하며 향후 재판과 정국에 미칠 영향을 분석했다. 특히 외신들은 헌법재판소의 윤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앞두고 여론에 영향을 줄 가능성 등을 짚었다. 또 탄핵을 둘러싼 한국 내 갈등이 격화되…

“동네가 언제까지 이렇게 시끄러워야 하나요? 걷는데 한숨이 푹푹 나옵니다.”9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인근. “편향된 헌재가 무슨 재판이냐”, “탄핵 각하” 등 확성기 소리가 집회 현장에서 울려 퍼졌다. 이를 듣던 주민 김가인 씨(48)는 한숨을 내쉬며 이렇게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