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고위급회담 전체회의 종료…수석대표·실무대표 접촉
9·19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을 협의를 위한 제5차 고위급회담 오전 전체회의가 종료됐다. 남북은 15일 오전 10시부터 오전 10시56분까지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양측 대표단이 참석하는 고위급회담 전체회의를 가졌다. 남측 수석대표로 나선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전체회의 …
- 2018-10-1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9·19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을 협의를 위한 제5차 고위급회담 오전 전체회의가 종료됐다. 남북은 15일 오전 10시부터 오전 10시56분까지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양측 대표단이 참석하는 고위급회담 전체회의를 가졌다. 남측 수석대표로 나선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전체회의 …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15일 열리고 있는 제5차 남북고위급회담에 대해 “철저하게 뜻과 실천을 합치는 회담”이라고 말했다. 고위급회담의 북측 대표단장인 리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쯤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시작된 회담 전체회의 모두발언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을 이행하…
남북이 15일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을 협의를 위한 제5차 고위급회담을 개최했다. 남북은 이날 오전 10시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양측 대표단이 참석하는 고위급회담 전체회의를 시작했다. 회담에 남측에서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정렬 국토교통부 2…
15일 남북고위급회담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을 협의할 우리 대표단이 서울을 출발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대표단 5명은 이날 오전 7시33분쯤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를 나서 회담 장소인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으로 향했다. 조 장관은 출발에 앞서 “오늘 회…
《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유럽 순방 최고 이슈는 역시 북핵 문제입니다. 한국과 유럽이 가는 방향은 같은데 타이밍과 우선순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유럽의 외교·안보 분야 최고 싱크탱크인 프랑스 전략연구재단(FRS)의 앙투안 봉다즈 연구위원은 문 대통령의 파리 방문 하루 전인 12일(…
“80년 동안 아무런 진전이 없었는데, 3개월 지난 거 가지고 뭐라고 하나? 어이가 없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9일(현지 시간) 백악관 오벌오피스(집무실)에서 북-미 대화의 진전 속도를 두고 불만을 나타내는 현지 언론과 전문가들을 겨냥해 이렇게 말했다. 싱가포르 북-미 정…
미국 재무부가 지난달 한국 시중은행들에 직접 대북제재 준수를 요청한 데 이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조선노동당 39호실, 대성은행 등 466건의 대북제재 대상 개인, 기업 및 기관을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 대상으로 추가 지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한국 시중은행 7곳을 직접 접촉해 대북제재 준수를 요구한 미 재무부 대니얼 모저는 재무부 테러·금융정보국(TFI) 산하에서도 핵심 조직인 테러자금·금융범죄실(TFFC)을 실질적으로 이끌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TFI는 테러, 범죄 자금을 추적하고 핵개발 국가의 돈줄을 조여 압박하…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OFAC)이 4일 수정한 대북제재 리스트에는 총 466개 대상에 대해 ‘세컨더리 제재 주의(Secondary Sanctions Risk)’라는 문구가 굵은 글씨로 표시돼 있다. 북한과 무기, 사치품을 불법 거래했다는 이유로 터키 기업 1곳과 터키인 2명, 북…
남북이 15일 판문점 남측 지역 평화의집에서 철도·도로 연결 등 평양 공동선언을 이행하기 위해 고위급 회담을 갖는다. 통일부는 14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이 포함된 …
프랑스를 국빈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 시간) “북한의 비핵화 진전에 따라 북-미 연락사무소 개소 및 대북제재 완화 등도 협의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영변 핵시설 폐기 등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에 나서면 미국도 대북제재 완화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문 대…
13일(현지 시간) 미국 켄터키주 리치먼드에서 열린 중간선거 유세를 마치고 메릴랜드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도착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오른쪽)이 백악관으로 돌아가기 위해 대통령 전용헬기 마린원에 오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시사주간지 타임 인뷰에서 “북한 문제가 매우 잘 진행되…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제통화기금(IMF)과 세계은행(WB)에 북한의 경제 개발과 시장 개방에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김 부총리는 13일(현지 시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서 크리스틴…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이 홈페이지에 게시한 특별지정제재대상(SDN) 명단의 북한 관련 기관·개인 신상정보란에 ‘세컨더리 제재 주의(secondary sanctions risk)’라는 문구를 최근 추가했다. 세컨더리 제재는 제재 대상 국가, 즉 북한과 거래한 제3국 개인 또는 기관까…
미국 재무부가 국내 은행들을 접촉해 대북제재 이행 상황을 점검한 일과 관련해 금융감독원이 10일 시중은행들에 ‘미국의 대북제재를 충실히 이행하라’고 통보한 사실이 확인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대북제재가 느슨해질 것을 경계하자 금융 당국이 서둘러 수습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
문재인 대통령이 국제 사회의 대북 제재 해제 시점과 관련해 “북한이 진정성 있는 비핵화 조치를 계속 실천해 나가고, 이제는 되돌릴 수 없는 상태까지 왔다고 판단되면 그때는 유엔의 제재들이 완화되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5·24조치 해제 검토 발언 등을 …
북한이 남북이 조성키로 한 서해 평화수역의 전제조건인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인정했는지를 두고 문재인 대통령과 합동참모본부가 엇갈린 내용을 공개하는 일이 벌어졌다. 문 대통령이 “북한이 NLL을 일관되게 인정하고 있다”고 말한 뒤 얼마 지나지 않아 합참이 ‘북한의 NLL 무시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