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중 반도체 수출 통제 조치 개정…중국, 강력 반발
미국 정부가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 통제 조치를 개정해 발표했다. 중국은 이를 두고 “미국이 세계 반도체 시장에 큰 불확실성을 초래했다”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1일 로이터통신 및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은 수출 통…
- 2024-04-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국 정부가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 통제 조치를 개정해 발표했다. 중국은 이를 두고 “미국이 세계 반도체 시장에 큰 불확실성을 초래했다”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1일 로이터통신 및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은 수출 통…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미국 공화당 하원의원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전쟁이 지속되고 있는 가자지구에 원자폭탄을 투하함으로써 전쟁을 종료해야 한다는 식의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31일(현지시간) 미(美) CNN 방송, 영국 가디언 등에 따르면 팀 월…

미국 법무부가 애플을 상대로 독점 관련 소송을 제기한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가 해당 법리를 우리나라 시장에 적용할 수 있을지 검토에 착수했다. 1일 공정위에 따르면 공정위는 미 법무부가 애플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의 소장을 한국 시장에 적용 가능한지 여부에 대한 법리 검토에 나섰다. …

1일 도쿄 주식시장에서 닛케이225지수(닛케이평균주가)는 상승 출발했다. 이날 닛케이지수는 전 거래일 보다 277.26포인트(0.69%) 오른 4만646.70으로 개장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외환 시장에서의 엔저·달러 강세 기조나 일본 증시의 상승 기대감을 배경으로 한 …
러시아 중앙은행은 외환보유고에 대해 중국 위안화를 대체할 더 좋은 대안은 없다고 밝혔다. 최근 블룸버그에 따르면 러시아 중앙은행은 지난달 30일 내놓은 연례 보고서에서 준비금으로 사용 가능하고 위안화를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이 제한적이라고 지적했다. 러시아에 우호적 국가들의 금융 상…

이스라엘의 남부도시 텔 아비브 남쪽의 간 야브네 시내 쇼핑몰에서 팔레스타인 청소년이 흉기를 휘둘러 남성 3명에게 중상을 입힌 뒤 출동한 이스라엘 경찰에 의해 사살당했다고 현지 경찰이 발표했다. 이스라엘 매체들을 인용한 신화통신에 따르면 공격을 당한 사람들은 17세, 20세, 25세의 …

미국 하원이 내부 직원들을 상대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생성형 인공지능(AI) 비서인 ‘코파일럿(Copilot)’ 사용을 엄격히 금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클라우드를 통한 데이터 유출 위험을 의식한 조치다. 미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캐서린 슈핀도르 미 하원 최고행정책임자(CAO)가 의회 사무…

이스라엘 예루살렘 크네세트(의회) 외곽에서 31일(현지시각) 이스라엘 내각 총사퇴를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다고 타임오브이스라엘 등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시위를 주도한 단체는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 및 그의 내각 사퇴, 조기 총선 실시, 지난해 10월7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
세계 반도체시장이 회복세에 접어들면서 수출을 근간으로 한 우리나라 무역수지도 개선세가 뚜렷하다. 다만 업황 회복에 따른 세계 각국의 반도체 패권 경쟁에 다시 불이 붙으면서 이른바 ‘쩐의 전쟁’은 더 격화하는 모습이다.1일 산업통상자원부와 반도체업계 등에 따르면 올 들어 반도체를 중심으…

“무조건 심고 키우기만 한다고 좋은 숲이 아닙니다.” 지난달 27일 강원 춘천시 가리산. 잣나무가 빽빽이 들어찬 숲은 멀리서 봤을 땐 풍성해 보였다. 하지만 숲속으로 들어가자 키 큰 나무들 사이에 갇혀 썩은 나무들이 보였다. 김아름 국립산림과학원 임업연구사는 “다닥다닥 붙어서 자라는 …

“나무를 올려다보시겠어요? 소리가 다르죠?” 지난달 28일 일본 가고시마(鹿兒島)현 기리시마(霧島)시 기리시마 긴코완 숲에서 만난 산림 세러피 가이드 우스자키 노키(臼崎のき·70) 씨가 웃으며 권했다. 삼나무, 붉가시나무, 후박나무 등 사전을 찾아봐도 생소한 이름의 나무들이 하늘로 쭉…
산림 면적이 2508만 ha로 국토의 68%에 달하는 일본은 고도 경제 성장기에 적극적인 산림 육성책을 펼쳤다. 이로 인해 전체 숲의 40%가 인공림이며, 일본 내 어느 산이든 키를 훌쩍 넘는 나무로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다. 일본 정부는 과거의 ‘숲 보호’에서 벗어나 다양한 활용에 …
마이크로소프트(MS)와 오픈AI가 130조 원 이상을 투자해 초대형 슈퍼컴퓨터를 갖춘 대규모 데이터센터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데이터센터를 구축한 비용의 100배가 넘는 규모로, 인공지능(AI) 반도체의 폭발적인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힘이란 물체를 움직이고 방향을 바꾸게 하는 것인데….” 물리학 개념인 ‘힘’을 설명하는 15초 분량의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이를 들은 인공지능(AI)은 곧장 이 목소리로 생물, 영어 독해, 수학 등 각 분야 강의 샘플을 만들어 냈다. AI가 목소리를 복제한 뒤 그 목소리로 챗GPT가…

수도 런던을 포함해 영국 중남부를 가로지르는 ‘잉글랜드의 젖줄’ 템스강이 배설물로 뒤덮여 망신을 사고 있다. 195년 전통을 자랑하는 ‘옥스브리지(옥스퍼드 대 케임브리지)’ 조정 경기 참가자들에게 “튀는 물도 조심하라”며 입수 금지 조치가 내려졌을 정도다. 환경단체 리버 액션은 …

부활절을 하루 앞둔 지난달 30일 캐나다 밴쿠버의 제리코 해변공원에서 부활절 기념 달리기대회 ‘빅 이스터 런’이 열렸다. 참가자 대다수가 머리에 부활절을 상징하는 토끼 머리띠를 쓴 가운데, 어린이 참가자들이 출발 신호에 맞춰 먼저 달려 나가고 있다.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로 잠정 확정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11월 대선에서 맞붙게 될 조 바이든 대통령이 피랍된 듯한 허위 이미지를 포함한 동영상을 소셜미디어에 올렸다. 경쟁자에 대한 허위 정보를 퍼뜨리고, 자신의 형사 사건을 다루는 판사를 향해 인신모독성 발언을 쏟아내 논란에 …

국제사회에서 휴전 압박을 받아 온 이스라엘이 되레 친(親)이란 무장세력 헤즈볼라 공격을 이유로 시리아와 레바논 본토에 대규모 공습을 감행했다. “최근 3년 사이 가장 강력한 공습”이라는 평가 속에 이스라엘과 헤즈볼라의 전면전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일각에선 최대 우방인 미국까지 가자지구…

소셜미디어가 미성년자의 정신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영미권 10대들에게 인기 있는 ‘스냅챗’이 아이들 교우관계에 불화까지 조장한다는 논란이 불거졌다. ‘절친 순위’를 표시하는 스냅챗의 기능이 불안, 질투심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중국과 중국인을 사랑한다. 애플은 중국 시장에 대한 투자를 계속할 것이다.” 지난달 25일 ‘중국판 다보스 포럼’이라 불리는 중국발전고위급포럼에 참석한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외신들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미국과 유럽연합(EU) 등의 규제로 사면초가에 몰린 애플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