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한미 조선업 협력 견제… “韓선박 미군이 쓰면 곤란”
최근 추진되고 있는 한국과 미국의 조선업 협력 움직임을 두고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가 18일 “미국의 군사 작전에 한국 선박이 사용된다면 한국이 외교적 곤란에 처할 수 있다”며 노골적인 불만을 표했다. 또 한국 조선업의 경쟁력 또한 약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은 중국에 비…
- 2025-08-2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최근 추진되고 있는 한국과 미국의 조선업 협력 움직임을 두고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가 18일 “미국의 군사 작전에 한국 선박이 사용된다면 한국이 외교적 곤란에 처할 수 있다”며 노골적인 불만을 표했다. 또 한국 조선업의 경쟁력 또한 약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은 중국에 비…

최근 미국이 인도에 50%의 고율 관세를 부과한 가운데, 18일 왕이(王毅)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이 인도를 방문해 국경 문제, 무역, 인적 교류 등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5년 전 국경 지대에서 발생한 대규모 무력 충돌로 냉랭해진 양국이 트럼프발 관세 공격을 맞…

중국 시안에서 20대 여성이 몰던 차량이 도로를 벗어나 45도 각도로 나무에 걸쳐진 채 멈춰 선 장면이 포착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15일 중국 루중신문이 공개한 사진에 따르면 시안 도심 한복판에 한 차량이 기이하게 나무에 반 쯤 걸쳐 있다. 인근 주민 이모씨는 “사고는 15일 새…

최근 추진되고 있는 한국과 미국의 조선업 협력 움직임을 두고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가 18일 “미국의 군사 작전에 한국 선박이 사용된다면 한국이 외교적 곤란에 처할 수 있다”며 노골적인 불만을 표했다. 또 한국 조선업의 경쟁력 또한 약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은 중국에 …

5년 전 국경 분쟁으로 수십 명의 사상자를 낸 중국과 인도가 적극적인 관계 회복에 나서고 있다. 특히 관세를 앞세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압박이 두 나라를 앙숙에서 협력 관계로 변모시키고 있다는 분석이다.18일 왕이(王毅)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은 인도 뉴…

한국과 미국의 조선업 협력과 관련해 한국이 제조한 선박이 미군의 작전에 활용될 경우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고 중국 관영매체가 경고했다.중국 관영 영문매체 글로벌타임스는 18일 논평을 내고 미국 상원의원들이 한국과 일본을 방문해 자국 조선업 강화를 위해 동맹국을 활용할 방안을 모색하고 …

영화 ‘황비홍’ ‘동방불패’ 등으로 1990년대를 풍미한 중국 액션 스타 리롄제(62·李連杰·이연걸)가 건강 관련 근황을 전했다.18일 중국 매체들과 웨이보 등에 따르면, 리롄제는 지난 16일 자신의 웨이보 등에 병원에 입원했던 사진을 올렸다.그는 “최근 한 차례 예상치 못한 시련을 …

스위스의 글로벌 시계 브랜드인 스와치가 모델이 눈꼬리를 옆으로 잡아 당기는 장면의 광고를 게재했다가 인종차별 비판을 받고 사과했다. 17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스와치는 전날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번 일로 발생한 불편함이나 오해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

중국의 전자기업인 샤오미의 스마트 도어락이 배달기사를 집주인으로 잘못 인식해 도어락의 잠금장치가 해제되는 일이 발생했다. 당시 집 안에 있던 집주인은 문이 열린 데 대해 “이해할 수 없다”며 제품에 대한 강한 불신을 표했다. 18일 중국의 시나닷컴에 따르면 집주인인 스 씨는 이달 10…

최근 미국이 인권보고서에서 중국의 상황을 비판한 가운데 중국도 미국을 겨냥해 인권보고서를 내놓고 “세계에서 일방적 제재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국가”라며 비난했다.18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은 전날 발표한 ‘2024년 미국 인권 침해 보고서’를 통해 미국의 패권…

중국중앙방송총국(CMG)은 지난 1~7월 중국 후난성 장자제(張家界)의 해외 관광객 수가 72만2300명에 달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해 동기 대비 14.2%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관광 지출은 3억7600만 달러(약 5208억 원)로 16.4% 늘었다.장자제를 방문하는 관광객 …

중국이 다음달 3일 베이징 톈안먼 광장과 중심가 창안제 등에서 진행할 항일 및 반파시스트 승전 80주년 열병식의 2차 리허설이 27일 진행됐다. 이날 리허설은 16일 오후 5시 30분부터 17일 오전 3시 30분(현지 시각)까지 톈안먼 광장 일대에서 진행됐으며 약 4만 명이 훈련과 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내 임기(2025년 1월∼2029년 1월) 동안 ‘대만을 침공하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가진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중국과 대만 문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내 임기(2025년 1월~2029년 1월) 동안 ‘대만을 침공하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 회담을 앞두고 가진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중국과 대만 문제…

중국에서 더치페이 문화가 확산하면서 시어머니에게 남편의 병원 비용 부담을 요구해 현지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13일 홍콩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동부에 거주하는 A씨는 자신의 SNS에 “아들이 심장마비로 병원에 입원한 이후 며느리가 의료비를 분담하자고 나에게 일부를…

일본의 제2차 세계대전 패전일을 맞아 중국이 일본을 향해 “여전히 침략을 미화하고 있다”며 반성을 촉구했다.15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은 이날 윈난성 안닝에서 열린 란창강·메콩강 협력 외교장관회의 뒤 기자회견에서 역사 문제와 관련해 “중국 …
![[르포]1500m 질주에도 숨도 안 헐떡여…中, 세계 최초 로봇 올림픽 개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15/132194721.1.gif)
“위수(宇樹·유니트리) 찌아요(화이팅), 위수 찌아요.”15일 베이징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 참가 선수들은 출발 신호와 함께 육상 트랙을 힘차게 내달리기 시작했다. 또 관중석에선 힘찬 응원의 함성도 터져 나왔다.1500m를 전력 질주하는데도 거친 숨소리를 전혀 내지 않은 선수들의 정체…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이 최근 무력 충돌을 빚은 태국과 캄보디아 외교장관과 각각 만나 대화와 화해를 지지한다는 뜻을 표했다.15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 부장은 전날 윈난성 안닝에서 란창강·메콩강 협력 제10차 외교장관회의 참석에 앞서 중국을 방문한 마릿 싸응…
![反中매체 설립자 라이 석방, 美中 무역협상 의제로[지금, 이 사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14/132191479.1.jpg)
홍콩 유명 의류 브랜드 ‘지오다노’의 창업자이자 대표적인 반(反)중국 인사인 지미 라이(78)의 재판이 14일 홍콩에서 재개된 가운데,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에서도 그의 석방 문제가 주요 의제로 다뤄지고 있다고 CNN 등이 13일 보도했다. 1995년 라이가 창간한 반중 매체 핑궈일보…

남중국해 영유권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중국군 전투기가 스카버러 암초(중국명 황옌다오·필리핀명 바조데마신록) 상공에서 필리핀 해안경비대 항공기를 추격하며 위험할 정도로 근접 비행한 사건이 발생했다.13일 필리핀 인콰이러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제이 타리엘라 필리핀 해안경비대 대변인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