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독도 외교 전면전]FT “동북아 갈등, 과거사 반성없는 日 때문”](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2/08/24/48841200.1.jpg)
[한-일 독도 외교 전면전]FT “동북아 갈등, 과거사 반성없는 日 때문”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은 통상적인 자국 영토 방문으로 아무 문제가 없다.” 러시아의 아시아영토문제 전문가인 모스크바국립교통대 발레리 글루시코프 교수(63·지리학·사진)는 22일(현지 시간)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한국의 독도 영유권을 강력히 지지했다. 그는 최근 10여 년…
- 2012-08-2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한-일 독도 외교 전면전]FT “동북아 갈등, 과거사 반성없는 日 때문”](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2/08/24/48841200.1.jpg)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은 통상적인 자국 영토 방문으로 아무 문제가 없다.” 러시아의 아시아영토문제 전문가인 모스크바국립교통대 발레리 글루시코프 교수(63·지리학·사진)는 22일(현지 시간)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한국의 독도 영유권을 강력히 지지했다. 그는 최근 10여 년…
한국 정부는 23일 등기우편을 통해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의 친서를 되돌려 보냈다. 일본 최고 통수권자의 친서를 우편을 통해 돌려줄 수밖에 없었던 것은 일본 외무성이 한일 외교 사상 처음으로 한국 외교관을 문전박대하며 친서를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23일 오후 3시 40…
![[한-일 독도 외교 전면전]日노다 “李대통령 상식 일탈… 다케시마 불퇴전” 작심 공세](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2/08/24/48841166.1.jpg)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와 집권 민주당이 23일 한국 때리기 총공세에 나선 것은 의외라는 반응이 많다. 21일 한국에 대한 대응을 논의하는 첫 각료회의를 열었을 때만 해도 숨고르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 많았기 때문이다. 불과 이틀 만에 일본이 강경 모드로 돌아간 것은 한국의 …
헌법재판소가 “헌법이 규정한 ‘의무교육 무상의 원칙’에 어긋난다”며 위헌 결정을 내리면서 국·공립중학교에서 협찬금처럼 학부모에게 받아온 학교운영지원비가 사라지게 됐다. 헌재는 학부모 박모 씨 등 112명이 “학교운영지원비를 징수할 수 있도록 한 초중등교육법 30조 2항과 32조 1항이…
TV에 등장하는 ‘시청자에 대한 사과’가 사라지게 됐다. 헌법재판소는 23일 방송통신위원회가 규정을 위반한 방송사업자를 제재하는 조치 중 하나로 ‘시청자에 대한 사과’를 명령할 수 있도록 한 방송법 100조 1항이 헌법에 위배된다며 문화방송(MBC)이 청구한 위헌법률심판 사건에서 재판…

낙태금지는 합헌이라는 결정이 나왔다. 헌법재판소가 낙태에 대한 결정을 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간 낙태 문제는 ‘태아의 생명권’과 ‘임신부의 자기결정권’ 중 무엇이 우선하는지를 두고 꾸준히 논란이 돼왔다. 헌법재판소는 낙태시술을 하면 징역에 처하는 형법 조항이 헌법에 어긋나지 …

헌법재판소가 23일 인터넷 실명제(본인 확인제)에 대해 위헌 결정을 내린 것은 실명제의 목적과 수단은 정당하지만 그에 따른 실익이 적고 피해는 크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제한이 지나쳐 기본권 침해도 심각하다고 봤다.○ “표현의 자유 제약된다” 헌재는 본인 확인제로 표현의 자유가 심각…

서울대 박효종 교수(사진)는 23일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의 대통합 행보에 대한 야당의 비판에 대해 “오히려 야당이나 이런 쪽에서는 ‘그러면 우리도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한 번 참배하겠다’, 이런 식으로 나온다면 이런 것들이 어쨌든 과거 역사에 대한 논란이나 과거와의 화해, 이런…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의 국민통합 행보는 보수-진보, 동-서(지역), 산업화-민주화의 3개 축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박 후보 측 관계자는 23일 “9월 말까지 박 후보는 통합 및 화합, 민생, 소통, 글로벌 등 네 가지 콘셉트 아래 대선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라며 “종북 세력을 제외하…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대학 등록금 부담을 반으로 낮추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등록금을 얼마나 낮출 수 있는지, 여기에 필요한 재원은 얼마나 되고, 어떻게 마련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반값등록금을 현실화하기 어렵다고 말해 실현 가능성을 둘러싼 …

심재철 새누리당 최고위원(사진)은 23일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컴퓨터 백신프로그램 V3를 북한에 제공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요구했다. 심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안 원장이 V3를 북한에 먼저 주겠다고 나선 건지, 북에서 달라고 한 것인지 선후…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사진)이 23일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봉하마을을 방문하고 이에 대해 문재인 민주통합당 의원이 ‘바람직하고 긍정적’이라고 평가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런 것이 국민이 원하는 정치라고 생각했다. 두 분 다 쉽지 않지만 필요한 일을 했다”고 말했다. 안…

민주통합당은 23일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사진)가 최근 사회 문제로 부상한 ‘묻지 마 살인’ 을 민주당 탓으로 돌리는 발언을 한 데 대해 “경악스럽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의 구태정치는 우리 사회에서 잘못되면 조상 탓이라고 하는 …

민주통합당 대선주자들은 23일 첫 방송토론회에서 경선 초반 승기를 잡기 위한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이날 토론회에선 당내 지지율 1위인 문재인 의원이 다른 후보들로부터 집중 공격을 받았다. 문 의원이 “4월 총선 출마를 결심한 즈음에 정권교체를 위해 대선 출마를 결심했다”고 하자 손학…

빙판 복귀를 준비하고 있는 ‘피겨 여왕’ 김연아(고려대)가 23일 서울 오륜동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 특설링크에서 24∼26일 열리는 아이스쇼를 앞두고 연습을 하고 있다. 김연아는 “오랜만에 빙판 위에 서보니 대중적이고 익숙한 곡을 통해 감동적이고 기억에 남을 연기를 하고 싶다”고 말했…
▽프로야구 △잠실: 삼성 고든-LG 김광삼(SBS-ESPN) △사직: 두산 니퍼트-롯데 송승준(XTM) △대전: KIA 서재응-한화 김혁민(KBSN) △목동: SK 채병용-넥센 강윤구(MBC스포츠플러스·이상 18시 30분)▽프로배구 수원컵 △여자부 준결승 도로공사-기업은행(16시·MB…
박희상 감독이 물러난 프로배구 남자부 러시앤캐시가 23일 수원체육관에서 열린 수원컵 대회 B조 조별리그 2차전에서 KEPCO를 3-0(25-20, 26-24, 25-22)으로 꺾고 조 2위로 준결승에 진출했다. 러시앤캐시는 최귀엽과 엄경섭이 각각 11점, 김정환과 강영준이 각각 10점…

‘선수들의 감독 보이콧’ 파문을 겪은 프로배구 남자부 러시앤캐시 박희상 감독(40·사진)이 결국 사령탑에서 물러났다. 러시앤캐시를 관리하고 있는 한국배구연맹(KOVO)은 박 감독이 18일 개막해 26일까지 열리는 수원컵 대회의 남은 경기에 나오지 않는다고 23일 밝혔다. KOVO는 대…

우승상금 1억 원. 초등학교 축구대회 우승상금이라면 믿겠는가. 23일 인천국제공항공사청사 운동장에서 개막한 2012년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이채욱)배 전국유소년축구(12세 이하) 챔피언십은 명실상부한 최고의 유소년 ‘왕중왕’전이다. 제주칠십리배와 화랑대기에서 그룹별 1∼3위를 한 24개…

이각수 명지대 무예과 교수(51)는 22일 오후 후배인 계진성 새누리당 중앙청년위 수석부위원장(41)과 만나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을 걸어가고 있었다. 갑자기 비명과 소란스러운 소리가 들렸다. 급히 달려가 보니 믿기지 않는 광경이 펼쳐졌다. 김모 씨(30)가 마구잡이로 칼부림을 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