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 상속세 낮춰 기업 성장 유도… 한국도 최고 세율 30%로 내려야”
최근 상속세 개편 논의가 본격화하는 가운데 스웨덴 등 해외에서는 상속세가 소득 재분배 기능 대신 경제 성장을 주도하는 방향의 세금 제도로 변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국내에서도 상속세 부담을 낮춰서 기업의 성장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24일 서울 영…
- 2024-06-2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최근 상속세 개편 논의가 본격화하는 가운데 스웨덴 등 해외에서는 상속세가 소득 재분배 기능 대신 경제 성장을 주도하는 방향의 세금 제도로 변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국내에서도 상속세 부담을 낮춰서 기업의 성장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24일 서울 영…
지난해 법인세를 신고한 기업 중 적자를 낸 곳이 40만 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법인세 신고 법인은 처음으로 100만 개를 넘었지만, 법인세 총액은 1년 전보다 6조 원 넘게 줄었다. 24일 국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법인세를 신고한 법인은 103만1000개로 집계됐다. 1년 …
스마트폰의 ‘눈’ 역할을 하는 카메라 광학 기술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춘 LG이노텍이 자동차의 눈 영역으로 사업을 강화한다. 카메라 모듈, 라이다, 레이더 기술을 바탕으로 자율주행(AD)과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으로 대표되는 차량 센싱 솔루션 사업을 본격적으로 키우기로 했다.…

LG화학 최고경영자(CEO) 신학철 부회장(사진)이 한국 기업인 최초로 하계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 공동의장을 맡는다. LG화학은 25∼27일 중국 다롄에서 열리는 다보스포럼의 2024 뉴챔피언 연차총회에 신 부회장이 공동의장 자격으로 참가한다고 24일 밝혔다. 신 부회장은 …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가 미국 소비자매체 컨슈머리포트에서 선정한 최고의 TV에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컨슈머리포트의 올해 최고의 TV 8종 가운데 LG OLED TV 4종과 삼성 OLED TV 2종, 삼성 퀀텀닷발광다이오드(QLED)…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장남인 신유열 롯데그룹 미래성장실장 전무(사진)가 일본 롯데홀딩스 사내이사 후보에 올랐다. 24일 재계에 따르면 일본 롯데홀딩스는 26일 도쿄에서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이사 선임 등의 안건을 처리한다. 신 전무가 사내이사 후보에 오른 건 2020년 일본 롯데…

SK하이닉스가 최고경영자(CEO)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코퍼레이트 센터’를 신설하고 사장급 센터장에 송현종 담당(59·사진)을 24일 승진 발령했다. 임기는 다음 달 1일부터다. 코퍼레이트 센터는 CEO 직속 조직으로 전략, 재무, 기업문화, 구매 등 전사지원 기능을 통합 조율할 계…
롯데홈쇼핑이 건강기능식품 업체 에이치피오와 단백질 건강식품 개발과 판매를 위한 합작법인 디에디션헬스를 설립한다고 24일 밝혔다. 롯데홈쇼핑과 에이치피오는 공동 투자를 통해 20억 원 규모 자본금을 조성하기로 했다. 에이치피오가 상품 기획과 원료 조달, 마케팅을 담당하고 롯데홈쇼핑이 방…
■ KT, 전국 전송망 ‘초당 100기가비트’ 수준 개선 KT는 전국 270개의 통신거점을 잇는 전송망의 네트워크 인프라를 초당 100Gb(기가비트)를 보낼 수 있도록 개선했다고 24일 밝혔다. 기존 전송망의 용량은 10Gb 수준으로 이번에 속도가 10배가량 빨라졌다. 전송장비의 용량…
■ 포스코이앤씨, ‘노사 실천 결의식’ 개최 포스코이앤씨는 올해 경영 목표를 달성하고 위기를 재도약의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 인천 송도 사옥에서 ‘노사 공동 실천 결의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포스코이앤씨 임원들은 4월부터 임금 10∼15% 반납, 회의비 30% 감축 등을 실행하…

“육아휴직과 육아기 단축근무 제도를 이용한 것뿐인데 15년 동안 근무했던 부서에서 밀려났습니다.”한국관광공사 산하 공기업 그랜드코리아레저(GKL)에서 17년째 근무 중인 송모 씨(43)는 24일 동아일보 기자에게 이렇게 하소연했다. 부인과 맞벌이를 하며 세 자녀를 양육 중인 송 씨는 …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이혼 소송 2심 재판부의 판결문 경정에 대해 불복 의사를 밝히며 재항고장을 제출했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최 회장 측은 이날 서울고법을 상대로 판결문 경정에 대한 재항고장을 제출했다. 지난 17일 서울고법 가사2부(부장판사 김시철 김옥곤 이동현)가 최 회장…

SK하이닉스가 글로벌 인공지능(AI) 반도체 시장에서 높아진 위상을 반영해 조직신설과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높아진 위상만큼 역할이 확대된 최고경영자(CEO)의 업무를 지원한다는 취지다. SK하이닉스는 CEO 산하 ‘코퍼레이트센터(Corporate Center)’를 신설한다고 24일 …

경기 화성시 일차전지 제조공장 화재사고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가운데, 고용노동부가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고용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30분쯤 화성시 리튬 1차전지 제조업체인 아리셀 공장에서 불이 나, 최소 20명이 사망(오후 4시 기준)하고, …

고려아연은 임직원을 대상으로 ‘제4회 산업안전보건 영상공모전’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구성원 스스로 안전보건 의식을 높이고 안전실천문화 확산을 유도한다는 취지다. 이번 공모전에는 안전보건 중요성을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표현한 25개 작품이 출품됐다. 작업 현장 안전수칙과 안전…

중소기업중앙회는 24일 베스트웨스턴 군산호텔에서 전북특별자치도, 새만금개발청, 군산시, BS산업과 함께 ‘새만금 개발사업 성공적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 협약에는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 강임준 군산시장, 김만겸…

LG이노텍이 세계 최고 수준 광학솔루션 원천기술을 앞세워 자동차용 센싱 솔루션 사업 강화를 본격화한다. LG이노텍은 이달 초 CEO 직속 라이다(LiDAR)사업 조직을 신설하고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갔다고 24일 밝혔다. 기존 광학솔루션사업부와 CTO 등에 흩어져있던 라이다 개발 및…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서로가 경쟁하면서 가입자를 늘릴 때는 (혜택으로) 이것저것 준다. 그런데 이제 어느 정도 시장이 다 (성장했다). 그러니까 이제 조금 그러시는 것 같다. 긴장감 드려야 되나?” ‘국민 MC’ 개그맨 유재석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측이 ‘SK빌딩 퇴거’ 판결에 대해 부당하다는 입장을 내놓은 가운데, 아트센터 나비가 당장 동원 가능한 현금성 자산이 100억원을 넘는 것으로 알려져 다른 곳에서 얼마든지 아트센터 나비를 운영할 수 있다는 지적이 들린다. 이 같은 아트센터 나비의 현금성 …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SDJ코퍼레이션 회장)은 오는 26일 열리는 롯데홀딩스 정기 주주총회에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장남 신유열 롯데지주(004990) 미래성장실장 전무의 이사 선임 안건에 반대 의결권을 행사하겠다고 24일 밝혔다. 신 전 부회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