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페라 ‘로미오와 줄리엣’ 무술감독과 함께 한 칼싸움 체험
어릴 적 기자는 나뭇가지, 우산 등 긴 물건을 들고 칼싸움을 즐겼다. 1일 서울 예술의전당 연습동. 기자는 불혹이 넘은 나이에 오랜만에 칼을 잡았다. 국립오페라단의 ‘로미오와 줄리엣’(8∼11일·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무술감독을 맡은 필립 올리언스(51·영국)와 함께 무대 위…
- 2016-12-0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어릴 적 기자는 나뭇가지, 우산 등 긴 물건을 들고 칼싸움을 즐겼다. 1일 서울 예술의전당 연습동. 기자는 불혹이 넘은 나이에 오랜만에 칼을 잡았다. 국립오페라단의 ‘로미오와 줄리엣’(8∼11일·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무술감독을 맡은 필립 올리언스(51·영국)와 함께 무대 위…
최순실 씨(60·구속 기소)가 박근혜 대통령의 해외 순방을 앞두고 청와대 측에 예정에 없던 수석비서관회의를 열게 하고 대통령이 언급할 메시지 내용과 수위까지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최 씨가 박 대통령으로 하여금 특정한 시기에 맞춰 회의를 열게 하고 주제까지 사실상 지시한 것이다. …

‘휴대폰은 주머니에 넣은 채 갈 거다 마음 데리고 다닌 세상 곳곳에 널어뒀던 추억들 생각나는 대로 거둬들고 갈 거다 개펄에서 결사적으로 손가락에 매달렸던 게, 그 조그맣고 예리한 아픔 되살려 갖고 갈 거다’ (‘연옥의 봄4’ 중에서) 황동규 시인(78)의 ‘연옥의 봄’(사진) 연작은 …

최순실 게이트 수사를 맡은 박영수 특별검사가 8일 특검팀이 사용할 서울 강남구 대치빌딩 사무실에 들어서고 있다. 특검팀은 공사가 끝나고 13일경 입주할 예정이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눈과 귀가 즐거운 주말] 라라랜드 外](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12/09/81748633.1.jpg)
■영화 라라랜드(사진) 감독 데이미언 셔젤, 출연 라이언 고슬링, 에마 스톤. 7일 개봉. 12세 이상. 음악부터 영상까지 모든 것이 아름답다. ★★★★ (★5개 만점) 판도라 감독 박정우, 출연 김남길, 김영애, 문정희, 정진영. 7일 개봉. 12세 이상. …
청와대는 8일 ‘최순실 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옷과 가방 값을 대신 냈다’는 의혹과 관련해 “박 대통령이 최 씨를 통해 구입한 옷과 가방 값은 대통령이 모두 정확히 지급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 씨가 대납한 돈은 없다”며 “모두 옷의 용도에 …
최순실(60·구속 기소) 국정 농단 사건에 대한 특별검사팀의 수사가 시작된 가운데 최 씨의 ‘교육 농단’에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교육부에 대해서도 제대로 된 수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최 씨의 딸 정유라 씨(20)가 부정 입학한 이화여대가 가장 많은 대학재정지원사업에 …
“요즘 문재인 전 대표의 발언을 보면 이게 문 전 대표의 말인지, 이재명 성남시장의 말인지 구분이 안 될 정도다.” 더불어민주당의 한 재선 의원은 8일 최근 문 전 대표의 발언을 두고 이같이 말했다. ‘최순실 게이트’ 초기부터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향해 거친 발언을 쏟아낸 이 …

눈높이를 잘 맞췄다. 국립현대무용단의 ‘어린 왕자’는 가족무용극이다. 현대무용이 낯선 성인과 처음 접하는 어린이 모두 만족할 수 있게 꾸며 가족이 함께 볼 연말 공연으로 안성맞춤이다. 생텍쥐페리의 동명 소설이 원작이다. 영화 ‘장화, 홍련’ ‘좋은놈 나쁜놈 이상한놈’의 감독 김지운이…

배경은 경기 봉황시에 위치한 대마그룹의 천리마마트. 한적한 곳에 자리 잡은 데다 장사가 너무 안 돼 현지 재래시장의 상인회로부터 상권을 위협하지 않았다는 의미로 상까지 받았다. 대마그룹 직원들에게 ‘유배지’라 불리는 이곳에 정복동 이사가 좌천된다. 또 다른 주인공은 천리마마트의 문석…
![[기자의 눈/김민]‘국정 농단’ 최순실의 ‘청문회 농단’](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6/12/09/81748604.1.jpg)
뒤늦은 해명은 군색한 변명으로밖에 들리지 않았다. 7일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 출석하지 않은 최순실 씨 말이다. 최 씨 변호인인 이경재 변호사는 8일 오전 기자단에 “청문회에 나온 증언과 의원들의 질문 가운데 사실에 관한 착오가 있다”며 기자회견을 요청해왔다. 그러고는 청문회장에서 최…

배우 엄지원(39)은 화려하진 않지만 묵묵히 연기 경력을 쌓아 왔다. 주로 드라마에서 활동하다가 2003년 영화 ‘똥개’의 정애 역할로 스크린에 등장했다. 이후 단편영화는 물론이고 코미디영화 ‘박수건달’부터 공포영화 ‘경성학교: 사라진 소녀들’, 모성애 지극한 엄마를 연기한 ‘소원’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처리를 하루 앞둔 8일 더불어민주당은 탄핵을 기정사실화하며 황교안 국무총리도 사퇴해야 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문재인 전 대표가 탄핵안이 가결돼도 박 대통령 즉각 퇴진 운동을 하겠다고 한 데 더해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을 인사마저 물러나라는 것이다. 민주당은 지난…
![[김창완의 독서일기]‘사랑’이란 암호는 생명의 신비를 여는 공개 열쇠](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6/12/09/81748595.1.jpg)
겨울은 봄소식을 복수초 속에 숨겨놓았다. 눈이 덮여 있는 겨울 들판일지라도 떠날 때가 되면 양지바른 곳에 봄을 여는 열쇠 구멍처럼 노란 꽃을 피워낸다. ‘복수초’라는 키워드로 겨울의 암호가 풀리기 시작하면 산수유, 개나리, 진달래, 철쭉이 줄지어 모습을 드러낸다. 흰 종이에 사과즙으로…

황교안 국무총리는 12년 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를 수행했던 고건 전 총리의 ‘63일’에 주목하고 있다. 현행법에 대통령 권한대행의 직무 범위가 구체적으로 규정되지 않아 과거 사례를 보고 판단해야 하기 때문이다. 고 전 총리는 2013년 회고록 ‘국…

황교안 국무총리(오른쪽)가 8일 서울 강남구 수서역에서 열린 수서발 고속철도(SRT) 개통식에 참석해 시승 행사를 마치고 승강장으로 내려오고 있다.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9일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면 대통령은 언제 직무가 정지되고 어떤 불이익을 받을까. 탄핵 이후 변화를 Q&A로 풀어본다. Q: 박 대통령의 직무가 정지되는 시점은…. A: 탄핵안이 가결되면 국회의장은 헌법재판소와 청와대에 ‘국회 탄핵소추의결서’를 전달한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안 표결을 하루 앞둔 8일 청와대는 차분함과 긴장감이 교차되는 가운데 정치권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박 대통령은 이날 아무런 메시지를 내지 않은 채 관저와 청와대 위민관(비서동)을 오가며 참모들과 향후 정국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무…

《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을 하루 앞둔 8일 여의도는 ‘폭풍 전야’다. 야권은 야 3당 및 무소속 의원 172명과 40여 명에 이르는 새누리당 비상시국회의 의원을 고려할 때 국회 재적 의원 3분의 2(200명)를 여유 있게 넘겨 탄핵안이 가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무…
채널A 개국 5주년 특집 프로그램. 개그맨 김국진 윤정수, 방송인 정인영이 출연해 이웃의 생명을 구한 올해 대표 시민 영웅들을 찾아간다. 이들에게 행운이 거듭되는 기적 같은 하루를 선물해주기 위한 프로젝트가 실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