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四季]봄 별미 알배기 ‘입 안의 호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3/02/83128600.1.jpg)
[음식四季]봄 별미 알배기 ‘입 안의 호사’
《진짜 ‘알’배기 제철 주꾸미. 가을 낙지, 겨울 문어라고 한다. 이들의 ‘사촌’인 주꾸미는 체급이 훨씬 작고 다리도 짧지만 봄에는 그들을 제치고 극진히 대우받는다. 시기상 별미가 될 수밖에 없다. 주꾸미는 생태적 특성으로 추위를 기피해 날이 풀릴 때를 기다려 산란한다. 보통 3…
- 2017-03-0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음식四季]봄 별미 알배기 ‘입 안의 호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3/02/83128600.1.jpg)
《진짜 ‘알’배기 제철 주꾸미. 가을 낙지, 겨울 문어라고 한다. 이들의 ‘사촌’인 주꾸미는 체급이 훨씬 작고 다리도 짧지만 봄에는 그들을 제치고 극진히 대우받는다. 시기상 별미가 될 수밖에 없다. 주꾸미는 생태적 특성으로 추위를 기피해 날이 풀릴 때를 기다려 산란한다. 보통 3…
■ 한국교회총연합회(한교총)가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민족과 한국교회를 위한 ‘한국교회 대각성 기도회’를 연다. 기도회는 3월 6∼8일 오후 7시부터 9시 반까지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다. 한교총은 호소문을 통해 “지금 대한민국은 건국 이래 최대의 국난 속에서 진보 보…

전인권, 자이언티, 이적, 성시경, 장기하, 박정현, 윤도현, 린, 윤하, 존박. 노래로 사람 가슴 때릴 줄 아는 가수들이 모두 한 앨범에서 노래했다. 오늘 발매되는 강승원(58)의 데뷔작이다. 강승원은 고 김광석(1964∼1996)의 ‘서른 즈음에’, 초코파이 CM송(‘말하지…

1919년 3월 13일 용정 천주교 예배당의 정오 종소리를 신호로 북간도의 한인 3만 명은 용정 서전평야에서 일제히 만세를 불렀다. ‘독립선언 포고문’을 낭독해 독립을 선포한 것이다. 만세시위의 배경에는 항일민족교육이 있었다. 주도한 분들이 명동학교와 정동학교의 학생, 교원으로 구성된…
![[우먼 인 컬처]중견 여배우는 왜, 좋은 엄마-억척 아내로 복귀하는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3/02/83128568.1.jpg)
《1990년대를 대표하는 여배우로 이름을 날린 ‘언니들’이 대거 TV 드라마로 복귀하고 있다. 지난해 ‘칸의 여인’ 전도연(44)이 11년 만에 tvN 드라마 ‘굿 와이프’에 출연한 데 이어 한류열풍 1세대 이영애(46)가 12년 만에 SBS 드라마 ‘사임당 빛의 일기’로 돌아왔다. …
![[주목! 로컬 이슈]국내 유일 석회암 습지에 콘크리트길이 웬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3/02/83128552.1.jpg)
화려한 종유석의 석회동굴을 감상할 수 있는 것은 용식작용 덕분이다. 석회암이 빗물이나 지하수에 의해 녹아내리는 것을 용식이라 하는데, 이 때문에 석회암 지형은 대부분 물을 담지 못하고 움푹 파이거나 동굴 형태를 이룬다. 그런데 경북 문경시에 바로 이 석회암토로 이뤄진 습지가 있다. …

한명회가 수양대군에게 제거해야 할 정적을 적어 올렸다는 살생부(殺生簿). 살생이라는 단어는 그 자체로 너무 섬뜩하다. 화학물질의 종류인 ‘살생물질(殺生物質·biocide)’도 그렇다. 으레 독극물 같은 것을 떠올리게 마련인데, 지난해 가습기 살균제 사태에 이어 얼마 전 김정은 북한 노…

“텔랑가나 주는 정보기술(IT), 생명공학기술(BT), 우주항공기술(ST) 등 미래 최첨단 산업을 모두 갖추고 있어 아시아 최고의 과학기술 허브로 도약할 것입니다.” 한국 기업들과의 투자 유치와 협력을 위해 최근 한국을 찾은 타라카 라마 라오 인도 텔랑가나 주 정부 정보기술부 장관…
가천대 총학생회가 인성캠프에서 ‘느린 우체통’을 운영한다. 느린 우체통은 신입생들이 자신의 다짐과 각오를 편지에 적고 동영상을 찍어 1년 후 본인과 부모님이 받을 수 있게 하는 행사다. 1일 가천대에 따르면 이 대학 총학생회는 2∼4일, 10∼12일 강원 원주시 오크밸리에서 실시하…
15세 소년 존(가명)은 지난해 잔혹한 이슬람 무장단체 보코하람을 피해 나이지리아에서 리비아로 향했다. 지중해를 건너 유럽으로 가면 일자리를 구해 가족에게 돈을 보내줄 수 있다는 브로커의 말에 사하라 사막을 건넜다. 동행했던 또래의 한 아이는 사막에서 죽었다. 마침내 리비아에 도착했지…

고려대 산업정보디자인학과에 재학 중인 오정민 씨(26)는 취업 대신 창업을 택했다. “기존 직업이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는 거 아닌가. 정해진 규칙에 맞춰서 움직이다보면 위험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오 씨가 스타트업 ‘히든트랙’을 만든 이유다. 히든트랙은 현재 인공지능 캘린더…
“기록을 의식하다 못 이루면 허탈할 것 같아 일부러 신경 안 쓴다. 분명한 점은 남은 경기에서 100% 전력을 가동한다는 것이다. 선수들 덕분에 기록을 세운다면 감사할 일이다.”(위성우 우리은행 감독) 여자프로농구 우리은행이 역대 최고 승률에 두 경기만 남겨 뒀다. 지난달 27일 …

“대학 교육까지 받은 22세 청년이 일자리가 없다고 불평하길래 ‘네 엄마를 보라’고 했습니다. 문맹인 그의 어머니는 20년 전 그라민은행에서 35달러를 빌려 작은 사업을 해 아들을 교육시켰거든요. ‘너는 왜 대학까지 나와서 직업을 달라고 하는가. 뭘 할지 스스로 생각하라’는 겁니다.”…
전자랜드가 6강 플레이오프 진출을 향해 한걸음 더 나갔다. 전자랜드는 1일 최근 고춧가루 부대로 떠오른 최하위 kt와의 부산 방문경기에서 접전 끝에 77-72로 이겼다. 3연승을 달린 6위 전자랜드는 22승 23패를 기록해 7위 LG와의 승차를 2.5경기로 벌렸다. 이날 전자…

한국이 6일 열리는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A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상대할 이스라엘의 선발투수는 메이저리그 통산 승수만 124승에 달하는 우완 정통파 투수 제이슨 마르키(39)다. 메이저리그에서 15시즌 동안 활약하며 포스트시즌도 7차례나 경험한 베테랑인 마르키는 2009년 콜로라…
3일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전국정협)와 5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국인대)의 개막으로 중국의 한 해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兩會)’가 시작된다. 홍콩 밍(明)보는 “지난해 11월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에게 ‘핵심’ 칭호를 부여한 뒤 처음 열리는 이번 양회는 시 주석의 핵심 권위를 강화…

역시 한국 야구 대표팀 4번 타자 자리는 이대호(35·롯데)가 아니면 안 되는 걸까. 김인식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대표팀 감독은 1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선수들 훈련을 지켜보던 중 “4번(타자)을 바꿔야 하는 건지 모르겠다. 이대호의 4번 타자 확률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
“라이언의 유산은 영원할 것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8일 워싱턴 의사당에서 열린 첫 상하원 합동연설에서 이렇게 말하자 CNN 등 언론들은 일제히 청중석에 앉은 한 여성을 클로즈업했다. 주인공은 캐린 오언스. 불과 한 달 전인 1월 29일 예멘 대테러 작전에서…
▽프로농구 △LG-오리온(창원실내체육관·MBC스포츠플러스2) △동부-KCC(원주종합체육관·MBC스포츠플러스·이상 19시) ▽여자 프로농구 △신한은행-KDB생명(19시·인천도원체육관·KBSW) ▽프로배구 △우리카드-삼성화재(19시·서울 장충체육관·KBSN스포츠) ▽바이애슬론 월드컵…
“오늘 밤, 트럼프가 비로소 대통령이 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8일 취임 후 첫 상하원 합동 연설을 마치자 트럼프와 ‘가짜 뉴스’ 전쟁을 벌이고 있는 CNN은 이렇게 평가했다. 그만큼 트럼프의 이날 연설은 그의 전형적인 막말과는 사뭇 달랐다. 어느 때보다 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