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반호 교수 “사회지도층의 도덕적 책무 중시한 선비정신서 세월호 이후의 길 찾아야”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한국의 빛나는 전통사상을 되새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1일 서울시내 한 호텔에서 만난 필립 아이반호 홍콩시티대 석좌교수(60)는 “세월호 해운사 오너는 돈이 충분했지만 경제성만 따지다 참사를 키웠다”고 말했다. 스탠퍼드대와 미시간대, 보스턴대 교수로 재직한…
- 2014-10-0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한국의 빛나는 전통사상을 되새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1일 서울시내 한 호텔에서 만난 필립 아이반호 홍콩시티대 석좌교수(60)는 “세월호 해운사 오너는 돈이 충분했지만 경제성만 따지다 참사를 키웠다”고 말했다. 스탠퍼드대와 미시간대, 보스턴대 교수로 재직한…

여기 ‘풍류’를 즐길 줄 아는 인문학자가 한 명 있다. 그의 강연에 앞서 오색의 화려한 한복을 차려입은 여성이 서슬 퍼런 칼춤을 춘다. 이어 여성은 탈을 뒤집어쓴 채 덩실덩실 어깨춤을 보여준다. 흥겨운 한판 공연이 끝나면 그는 각 춤사위와 비교하며 최치원의 시 ‘향악잡영오수(鄕樂雜詠五…

대한민국학술원은 17일 조남현 서울대 명예교수(한국현대문학) 등 6명의 석학에게 제59회 대한민국학술원상을 수여했다. 인문학 수상자인 조 명예교수는 ‘한국문학잡지사상사’에서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중반까지 발간된 문학잡지 130종 2400권에 실린 문학작품과 논설, 기사 등을 …
‘왕실 콘텐츠로 태교를.’ 조선 왕실의 전통음악과 회화, 궁중음식을 활용한 태교 프로그램이 나왔다. 문화재청 산하 국립고궁박물관은 임신부를 대상으로 18일부터 10월 30일까지 왕실 태교프로그램을 연다고 밝혔다. 매주 목요일마다 열리는 주1회 프로그램으로 6주 과정이다. 이 프…

“건명원(建明園)은 밝은 빛을 세우는 터전이란 뜻입니다. 고등학교도, 대학교도 안 다녀도 좋으니 삐딱하지만 사물을 직시할 수 있는 학생을 뽑아 가르칠 겁니다.” 배철현 서울대 종교학과 교수(사진)는 1일 서울 종로구 가회동에서 열린 건명원 창립 포럼에서 창립 취지를 이렇게 설명했다…

《 오귀스트 로댕(1840∼1917)은 97년 전 사망했지만 그의 작품은 지금도 ‘오래됐다’는 느낌을 주지 않는다. “19세기를 살았지만 늘 20세기를 향해 열려 있던 인물.” 카트린 슈비요 프랑스 로댕미술관장(53)은 “인간의 정신과 육체를 강렬한 아름다움으로 연결해낸 로댕의 위대…

소설가 박범신이 신설된 상명대 소설창작학과를 맡아 글쓰기 강의에 나선다. 상명대는 28일 “문화기술대학원에 소설창작학과를 신설하며 다음 달부터 박범신 작가가 신입생들에게 글쓰기를 직접 강의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소설창작학과는 2년 6개월의 석사과정으로 이미 등단한 젊은 작…
재단법인 인촌기념회와 동아일보사는 2014년 제28회 인촌상 수상자를 다음과 같이 선정했습니다. ▽교육=안병영(安秉永·73) 연세대 명예교수 ▽언론·문화=한글학회 ▽인문·사회=김경동(金璟東·78) KAIST 초빙교수 ▽과학·기술=유진녕(柳振寧·57) LG화학 기술연구원 …

《 재단법인 인촌기념회와 동아일보사는 25일 인촌상 수상자를 발표했다. 28회째를 맞은 올해 인촌상은 교육, 언론·문화, 인문·사회, 과학·기술 등 4개 부문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인사와 학회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심사는 부문별로 권위 있는 대학교수 등 외부 전문가 4, 5명씩이 참…

프랑스 캐나다 미국 러시아 등 주요 20개국(G20)의 문화계 리더들이 한국 문화를 체험하고 문화 교류를 하는 제5회 문화소통포럼(CCF)이 31일부터 사흘 동안 열린다. 이 포럼은 2010년 서울에서 G20 정상회의가 열린 것을 기점으로 그해부터 한국이미지커뮤니케이션연구원(CI…
최근 열린 ‘마루야마 마사오 탄생 100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에서 한국 학자 30명이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 행사에 반대하는 공동성명을 냈다. 마루야마 마사오(丸山眞男·1914∼1996)는 생전 일본 군국주의를 비판했던 대표적인 정치 사상가다. 박충석 이화여대 명예교수, 김홍우 서…
![[우먼 동아일보] 집으로 가는 길을 잃고 거울 속에 숨은 낯선 나를 보는 꿈, 무슨 뜻일까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4/07/17/65250980.2.jpg)
With Specialist 정신과 의사 김현철의 현몽우답 꿈은 내면의 심리 상태를 반영한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불길한 내용의 꿈을 꾸고 나면 기분이 가라앉고 혹시 안 좋은 일이 일어나는 것은 아닐까 불안해한다. 김현철 정신과 전문의가 내려주는 명쾌한 꿈풀이는 심리적 불안을 해소할 …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 행사가 과연 우리나라에 독(毒)이기만 할까? 한미일 3각 동맹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오히려 우리 안보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 학계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다. 남창희 인하대 교수(정치외교학)는 최근 한국국제정치학회 학술지인 ‘국제정치 논총’에 발표…

일본 정부가 19세기 말 조어도(釣魚島·중국명 댜오위다오, 일본명 센카쿠 열도)의 영토 편입을 스스로 보류한 사실이 국내 학자에 의해 새로 밝혀졌다. 이는 조어도와 마찬가지로 무주지(無主地) 선점론을 적용한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반박할 수 있는 중요한 논거가 될 것으로 보인다. …

한일 양국 학자들이 참가하는 ‘마루야마 마사오(丸山眞男·1914∼1996) 탄생 100주년 기념’ 국제 학술회의에서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반대하는 성명이 채택된다. 최근 일본 내각의 ‘해석 개헌’으로 한일 간 긴장이 고조되자 양국 지식인들이 행동에 나선 것이다. 아산정책연구…

1960년 4월 19일 서울 경복궁 담벼락. 몰려 앉은 남녀노소의 얼굴에 웃음이 가득하다. 누가 농담이라도 건넨 듯 환하게 미소 짓는 사람들의 모습만 보면 흡사 나들이를 나온 것 같다. 하지만 불과 몇 시간 뒤 경찰은 인근 경무대 앞에서 시민들을 향해 무차별 사격을 퍼부었다. 고…
![[우먼 동아일보] 괴한과 싸우고 애인이 성시경과 바람난 꿈,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4/06/26/64700177.2.jpg)
With Specialist 정신과 의사 김현철의 현몽우답 꿈은 정신의학적으로 볼 때 내면의 심리 상태를 반영한다. 김현철 정신과 전문의가 내려주는 명쾌한 꿈풀이는 심리적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돌파구가 된다. 꿈의 내용을 적어 이메일 chinchin@donga.com으로 보내면 추…

남한산성 세계유산 등재 경기도에 위치한 남한산성이 한국의 11번째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카타르 도하에서 열리고 있는 제 38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22일 ‘남한산성’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최종 등재하기로 결정했다. 남한산성은 다양한 군사 방어술을 집대성해 지은 …

조선의 홍대용(1731∼1783)과 중국 항저우 출신 한족 선비 엄성(嚴誠·1732∼1767·사진)의 우정은 천애지기(天涯知己)라 불리며 한중 지식인 교류사의 모범 사례로 꼽힌다. 천애지기는 멀리 떨어져 있지만 서로를 알아주는 각별한 친구라는 뜻이다. 홍대용은 1766년 초 조선 …

우리 학계에서 가장 심각한 연구윤리 위반 사항으로 ‘표절’이 뽑혔다. 또 연구윤리 위반이 발생했을 때 연구자의 책임을 물을 수 있는 5년 정도의 검증 시효 기간을 두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다. 한국인문학총연합회 사무차장을 맡고 있는 류동춘 서강대 교수(중국문화학)가 국내 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