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하철 몰카, 전신 찍으면 무죄? 이재만 변호사의 여성 로스쿨
2015년 한 해 동안 발생한 몰카 범죄는 8천여 건. 이는 10년 전에 비해 25배 이상 급증한 수치다. 숙박 업소부터 지하철, 버스, 수영장 등 공공장소에 이르기까지 만연해 있는 몰카범들. 문제는 몰카 범죄라도 법원에 따라 조금씩 다른 판결이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경계가 모호한 …
- 2016-03-2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2015년 한 해 동안 발생한 몰카 범죄는 8천여 건. 이는 10년 전에 비해 25배 이상 급증한 수치다. 숙박 업소부터 지하철, 버스, 수영장 등 공공장소에 이르기까지 만연해 있는 몰카범들. 문제는 몰카 범죄라도 법원에 따라 조금씩 다른 판결이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경계가 모호한 …

요즘 마트에 가면 자색 배추, 자색 고구마, 자색 양파, 콜라비, 블루베리 등의 퍼플 푸드가 눈에 확 들어온다. 자색을 내는 천연색소 안토시아닌 성분이 시력을 좋게 하고 항산화 작용을 해 젊음을 지켜준다고 알려지면서 인기 식재료로 등극했다. 색감도 예뻐 음식을 만들면 포인트가 되는 퍼…

한문 고전과 스무 살 꽃처녀. 통념으로는 별로 어울리지 않는 조합이다. 대학원생 등 전문 고전번역자가 되려는 30∼50대 학생이 대부분인 한국고전번역교육원에 지난달 김소은 씨(20)가 역대 최연소로 입학했다. 최근 서울 은평구 은평로 고전번역교육원에서 만난 그는 “한문은 압축적이어서 …

만물이 생동하고 소생하는 봄이 여자에게는 말 못 할 ‘괴로운’ 계절이 될 수 있다. 큰 일교차로 인해 인체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질염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 이제는 봄철 여자들의 흔한 고민이 된 질염! 고민도 여자들끼리 공유하고 나누면 건강과 행복 지수를 높일 수 있다.황영옥 님의 상…

‘옛 초나라 산천을 지나가면서/수나라 적 궁궐을 상상해본다/지난날 흥망을 뉘 탄식하리오/오늘날의 번화만 누리면 그뿐…’ ‘이런들 어떠하며 저런들 어떠하리’로 시작하는 조선 태종 이방원의 하여가(何如歌) 같은 정서를 떠올리게 하지만 사실 고려의 충신 정몽주가 1386년 중국 양주(…

올해는 붉은 원숭이의 해로, 원숭이는 지혜와 재주를 상징하는 동물이다. 재계 리더들 가운데에도 유난히 원숭이띠들이 많은데,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사람은 삼성의 이재용 부회장과 신세계의 정용진 부회장이다.예부터 원숭이는 지혜와 재주를 상징하는 동물이다. 일반적으로 원숭이띠를 가진…

국내 여성의 75%가 한 번쯤 겪는 여성 질환, 질염. 그런데 질염이 30~40대 여성에게만 해당되는 질환이라고? 10세 이하 어린이부터 70대 여성까지 전 연령층에서 질염이 발생할 수 있다. 이제는 엄마와 딸, 손녀 3대 모녀가 함께 질 건강을 지켜야 할 때다.

예전보다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진다. 휴식 후에도 머릿속이 멍하고 어딘가 개운하지 않다. 쉽게 잠들지 못하며 종종 두통을 겪는다. 이 모든 증상의 원인은 뇌피로로 인한 컨디션 저하! 지치고 피로한 뇌에 ‘두뇌 영양소’로 꿀맛 같은 휴식을 선사할 것.

2016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벌써 스트레스가 걱정이라면 주목하세요.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를 몸과 마음에서 몰아내는 다양한 힐링 방법을 모았습니다.마흔을 앞둔 작년 말부터 왠지 모를 우울감과 스트레스로 기분이 계속 다운되어 있었어요. 사소한 일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신경이 예민해져 남…

“철학자이자 비판적 합리주의자인 카를 포퍼가 ‘열린사회와 그 적들’을 쓰던 1930, 40년대의 과제는 ‘공산주의와의 대결’이었는데, 지금은 사실상 소멸했죠. 제가 보는 탈근대의 특징은 잡종성(雜種性)입니다.” 아나키즘을 연구해온 김성국 부산대 명예교수(69)가 최근 책 ‘잡종사회…

제주에 위치한 브랭섬홀 아시아는 1백14년 전통을 자랑하는 캐나다 여자 기숙사립학교 브랭섬홀의 유일한 해외 캠퍼스다. 브랭섬홀은 북미 지역에서 최고의 기숙학교로 손꼽히는 명문으로, 미국 보스턴 컨설팅이 선정한 세계 10대 학교 중 하나다. 이 학교는 해외 캠퍼스 설립을 제안한 한국 정…
![[단독]신라금관, 왜 갈수록 순도가 떨어졌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5/12/22/75508208.1.jpg)
고대 일본인들은 일본서기(日本書紀)에서 신라를 ‘눈부신 금은의 나라’로 묘사했다. 흔히 황금의 나라 신라를 상징하는 유물로 화려한 금관(金冠)이 손꼽힌다. 하지만 신라 금관은 마립간(왕)이 살아있을 때 머리에 쓰던 것인지, 아니면 이집트 투탕카멘 무덤에서 발견된 ‘데스마스크’에 …
![[우먼 동아일보 & 여성동아] 지금 아이들에게 필요한 건 지식이 아니라 역량~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미석 부원장](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5/12/01/75130749.2.jpg)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진 대신 직업의 세계는 더욱 다양하고 세분화돼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 미래엔 어떤 직업이 유망하며, 아이들에겐 어떻게 진로 지도를 해야 할까. 시골의 아이들에게 원격영상 진로멘토링을 펼치고 있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미석 부원장에게 물었다. “직업 교육에…

국제연맹이 ‘을사늑약은 국제법상 무효’라고 밝혔던 이른바 ‘하버드 보고서’를 작성한 인물이 밝혀졌다. 이태진 서울대 명예교수(국사학)는 20일 한국역사연구원 주최 ‘을사조약 110년 국제학술회의-1905년 ‘보호조약’, 그 세계사적 조명’에서 ‘한국 병합 무효화 운동과 구미(歐美)…
■ 전남동부극동방송, 28일 개국 개신교 선교 방송인 극동방송(이사장 김장환 목사)의 12번째 네트워크인 전남동부극동방송(FM 97.5MHz)이 28일 개국한다. 이 방송은 전남 여수 순천 광양 고흥, 경남 하동 남해 지역 100여만 명을 가청 대상으로 한다. 28일 오전 9시 전남…

《 한 무제가 위만조선을 멸망시킨 뒤 설치한 한군현의 위치를 둘러싼 상고사(上古史)의 진실은 무엇일까. 학계 통설은 한군현의 중심인 낙랑군이 평양에 있었다는 것이지만 재야 사학자들은 요서 지역에 있었다며 주류 학계를 ‘식민사관’이라고 비난한다. 가장 오래 존속했던 낙랑군의 위치를 정하…

《 “꼭 스승으로 모시고 싶습니다.” 1970년대 중반. 프랑스 철학자 자크 데리다(1930∼2004)는 감옥에서 온 한 장의 편지를 받고 깜짝 놀랐다. 편지의 주인공은 은행 강도로 징역 5년형을 받은 20대 청년이었다. 청년은 어릴 적부터 가정형편이 어려웠다. 중학교만 겨우 마친 후…
국내 최대 규모의 ‘국제 박물관 포럼’이 28일 강원 영월군에서 열린다. 한국박물관협회와 영월군은 국제박물관협의회(ICOM)와 손잡고 28∼30일 영월군 동강시스타에서 ‘2015 영월 국제 박물관 포럼’을 개최한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이번 포럼에서는 34개국 90여 명의 박물관…

광복 뒤 발표된 이 정견은 언뜻 보면 ‘좌파’의 것으로 보인다. 이 글은 3·1운동을 계획했다가 옥고를 치렀고 동아일보 3, 6, 8대 사장을 지낸 고하 송진우(古下 宋鎭禹·1890∼1945) 선생이 1945년 12월 21일 한국민주당 수석총무 자격으로 발표한 정견이다. 광복 뒤 …
세계수도문화연구재단(이사장 김일윤)과 경주대 실크로드연구원(원장 임영애)은 18, 19일 경북 경주시 보문로 현대호텔에서 국제 학술대회 ‘실크로드 고대 수도’를 연다. 이 대회는 알렉산드리아와 로마, 팔미라, 장안 등 실크로드에 걸쳐 번성했던 도시들의 문화와 신라의 관계를 조명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