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빼미족이 인지 저하 취약…주범은 ‘이것’하는 습관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저녁형 인간, 이른바 ‘올빼미 족’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보다 인지 기능 저하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모든 올빼미 족이 그런 것은 아니다. 네덜란드 흐로닝언 대학교 의료센터(UMCG) 연구자들이 40대 이상 성인 2만 379…
- 2025-05-3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저녁형 인간, 이른바 ‘올빼미 족’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보다 인지 기능 저하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모든 올빼미 족이 그런 것은 아니다. 네덜란드 흐로닝언 대학교 의료센터(UMCG) 연구자들이 40대 이상 성인 2만 379…
![억 소리가 난다! 가장 많이 팔린 게임 톱 5는?[게임 인더스트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5/29/131711196.1.jpg)
1958년 등장한 ‘테니스 포 투’를 시작으로 게임의 역사도 67년에 육박한 만큼 많은 발전을 이룩해 왔습니다. 오실로스코프 화면의 단순한 점과 선에서 시작된 게임은 이제 실제 현실과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의 경지에 이르렀습니다.6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정말 세상에는 다양한 게임들이 출…

정부가 인접 국가에서 재확산하고 있는 코로나19에 대비해 예방접종 기간을 6월까지 연장하고, 백신 접종과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인 이한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총괄조정관은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홍콩…

태양계의 먼 외곽에 공전 주기 2만4000년이 넘는 새로운 왜행성이 발견됐다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2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2017 OF201로 명명된 새 행성을 발견한 것은 미 프린스턴대 고등연구소 연구진들이다. 새 왜행성은 지름이 약 692km이며 자체 중력으로 구형을 유…

제21대 대통령선거를 나흘 앞둔 지금, 유세차 소리와 뉴스 속 선거 구호에 잠 못 이루는 이들이 적지 않다. 그런데 최근 미국에서 발표된 한 연구는 대선 캠페인이 단순한 피로감 차원을 넘어, 국민의 수면 건강에 실질적인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30일 요제프 M. 지에르제브스…

직접 흡연으로 한 해 7만 명 넘는 사람이 사망하고 사회경제적 손실이 13조 원을 넘기는 것으로 나타났다.질병관리청은 ‘세계 금연의 날’(31일)을 앞둔 30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한국인의 직접흡연으로 인한 사망자 수 및 사회경제적 비용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 …

배우 이시영(43)이 리프팅 시술 없이도 효과를 볼 수 있는 두피 마사지 루틴을 공개했다.이시영은 지난 27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12가지 리프팅 꿀팁, 효과 보장’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영상에서 이시영은 “아침에 일어나서 거의 매일 한다”며 “피부과도 다녀보고 시술도 받아…

치과 진료비 부담을 덜기 위해 튀르키예에서 임플란트 수술을 받은 한 영국 여성이 1년 넘게 극심한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얼굴이 부어오르고, 코피와 두통이 반복되며, 일상생활조차 감당하기 힘든 지경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27일(현지시각) 영국 데일리메일은 잉글랜드 …

노벨 과학상 수상자들은 보통 30세 전후에 연구 아이디어를 수립하고 수십 년간 동일한 연구를 이어가는 과정에서 과학계를 놀라게 하는 성과를 낸다. 노벨상은 이 같은 연구 성과가 인류에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따져 수상자가 선정된다.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연구를 지속할 수 있어야 영향력이나 …

26일 중국에서 세계 최초로 휴머노이드 로봇 격투기 대회가 열려 주목을 받았다. 지난달 로봇 하프 마라톤에 이어 중국의 로봇 기술을 과시한 행사로 평가된다. 격투는 실시간으로 상대 움직임에 반응하고 대처해야 하는 고난도 로봇 기술이다. 벽을 짚고 이동하면서 복잡한 지형을 민첩하게 돌파…

엔비디아가 미국 정부의 ‘대중국 인공지능(AI) 칩 수출 제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분기 실적을 거뒀다. AI 가속기 수요가 꾸준한 상황인 만큼 엔비디아에 고대역폭메모리(HBM)를 공급하는 SK하이닉스의 실적에도 ‘초록불’이 켜졌다는 평가가 나온다.엔비디아는 28…

지난해 국민 4명 중 1명이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4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하루 1회 이상 인터넷…
LG전자는 LG유플러스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인 ‘평촌 2센터’에 액체 냉각 솔루션을 공급하고 시험 운영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LG전자가 인공지능(AI)용 데이터센터에서 냉각 솔루션의 기술 실증을 진행하는 것은 처음이다. LG전자가 LG유플러스에 공급하는 액체 냉각 솔루션은 …
![“고질적 아토피피부염 뿌리 뽑을 혁신 치료제 많다!” [건강 기상청 : 증상으로 본 질병]](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5/29/131700926.1.jpg)
참을 수 없는 가려움증으로 일상생활조차 제대로 영위하지 못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피부를 긁다가 밤잠을 설치는 사람부터, 긁다 생긴 염증과 발진 때문에 두문불출하는 이들도 있다. 피부병이 비염으로, 비염이 천식으로 발전해 삶이 완전히 무너진 이들까지 있다. 바로 아토피피부염을 앓고 있…